|
인도와 호주가 중·필리핀 간 황옌다오(黃巖島·영문명 스카보로섬) 영유권 분쟁을 국제법과 외교 경로를 통해 해결할 것을 잇달아 촉구하고 나섰다. 또 베트남은 중국 해군의 항공모함을 견제하기 위해 난사(南沙)함대 창설을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분쟁 당사국 간 군비 경쟁이 치열해지는 데 이어, 주변국까지 뛰어들면서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은 더욱 복잡한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인도·호주, "우리도 남중국해에 이익 있다"
중국을 방문 중인 밥 카 호주 외무장관은 지난 11일 상하이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중국해 영토 분쟁 당사국들은 국제법에 따라 분쟁을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BBC가 12일 보도했다. 카 외무장관은 "호주의 많은 무역 거래가 남중국해를 경유해 이뤄지고 있다"면서 "분쟁이 유엔해양법협약 등 국제법에 따라 해결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는 호주도 남중국해에 국가적 이익이 있음을 밝힌 것이다.
인도 외교부 대변인도 지난 10일 발표한 성명에서 "남중국해의 평화와 안전은 국제사회의 이익과 결부돼 있다"면서 "중국과 필리핀은 냉정을 유지하면서 국제법과 외교 경로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도와 호주가 미국에 이어 남중국해와 관련한 자국의 이익을 표명한 것은 중국이 막강한 국력을 바탕으로 남중국해를 자국의 앞바다로 만드는 것을 방치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난사(南沙)함대 건설 착수
중국과 남중국해 분쟁을 벌이고 있는 베트남은 중국 첫 항모인 바랴그(Varyag)호의 취역에 대비해 난사함대 건설에 착수했다고 중국 관영 주간 세계보가 최신호에서 보도했다. 세계보는 러시아 언론을 인용, "베트남이 6척의 킬로급 러시아 잠수함 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잠수함 기지를 건설하는 한편, 2척의 호위함도 러시아로부터 구입했다"면서 "남중국해 제해권을 둘러싸고 중국과 경쟁하겠다는 뜻"이라고 전했다.
베트남은 또 러시아로부터 대함 순항유도탄 '우라노스(Uranus)', 초음속 대함 미사일 '야혼트(Yakhont)' 등 선진 무기와 76㎜ 함포를 도입하기로 하는 등 무기도 대거 사들이고 있다.
◇중, "필리핀 내 중국인 관광객 곧 전면 철수"
무력 충돌 위기까지 우려됐던 중국과 필리핀의 황옌다오 분쟁은 지난 주말 양국 간 외교 접촉이 재개되면서 다시 외교전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중국 국방부는 지난 12일 논평에서 광저우(廣州)군구와 남해함대 등에 2급 전투대비태세가 내려졌다는 일부 홍콩 언론 보도와 관련,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반면 경제적 압박은 거세지고 있다. 중국 국가뤼유(旅遊·관광)국은 12일 중국 여행객에 필리핀 여행을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중국 관영 여행사들도 현재 필리핀 내에 있는 15개 여행단 376명의 중국인을 오는 16일까지 모두 철수시킬 계획이라고 중국 언론은 전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14/2012051400122.html?r_ranking
요즘 정세가 참 혼란 스럽군요.
필리핀과 베트남은 중국의 적수가 아닐듯 하네요. 근데 최근 상당히 많은 나라들이 개입하려는거 보니 저 남중국해에 자원이 엄청난게죠.
그런데 필리핀이나 베트남은 자국본토에서 가까우니 영유권 외치는듯 한데 중국이 소유권을 주장하는 역사적 근거가 있을것 같네요.
아시는분 있나요????
|
첫댓글 청나라 말기에 중국의 어민이 처음 발견했고, 지금도 그 때 움막의 흔적들이 남아있다고 주장합니다. 어떤 이의 주장으로는 13세기부터 사용했다는 주장도 있고요. 물론 주장일뿐입니다. 필리핀에서는 1820년 처음 지도에 등재를 하였다고 하는군요. 이상 업무참조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과연 그럴까요? 님 짱게 대학 나온분 아니십니까? 아니면 자녀를 보내셨다거나?
ㄴ미국이 중국면적만 해도 이렇게 말많고 탈 많은가요? 주변국하고? . 적어도 미국은 우리나라 국토를 자기꺼라고 안하고
이어도 문제 같은문제는 안 일으킵니다.
자존심 상하지만 밉게 보이면 안된다는 표현에서 참 어이가 없습니다.,
님 이웃 돈많고 힘센 이웃있으면 님 대문열고 다 퍼줘야 겠군요?
잘못보이면 안되니까요?
흔히 이 현세에서 희망도 비젼도 없는 사람들이 중국이 패권 잡으면 하시지만 그건 먼 훗날 손자대에 이르러 할 이야기 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님 지도를 잘 보기 바랍니다. 중국을 과소 평가 할 이유도 없지만 자존심도 없이 중국에게 밉게 보이면 안된다는 표현까지 쓰는걸보니 님이 중국대학이 아닌 짱께 대학에서 공부한 사람 티가 나서 지적한겁니다.
이어도 문제가 정식 중국의 입장이 아니란 말도 처음이네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중국에게 밉게 보이면 안된다는 표현을 희석해줄 생각은 없습니다.
중국의 이어도 영유권 주장에 침묵으로 일관 하는것도 님과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겠지요. 중국에게 밉게 보이면 안되니까요 글쵸?
아참 서해에서 대한민국 해경이 중국어부에게 일년에도 몇명씩 맞아 죽어도 밉게 보이면 안되니 가만 있어야겠네요?
잘못된거 지적하면 전쟁나니까 그치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득이되죠. 현재에 희망이 없는 사람들은 세상이 뒤집어 지길 바라는 사람들 많지 않나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님 말을 다른길로 바꾸지 말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존심도 없는 중국 숭배에 일침을 가한게 개인적 감정으로 해석이 되나요??
님은 중국이 힘이세니 밉게보이면 안된다 했습니다. 중국대에서 너무 세뇌를 받은듯하군요 ㅉㅉ
삭제된 댓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