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료 진료 안내
-일시:2011년 8월 25일∼27일(3일간)
-장소:제 3병원, 모자병원(일자별 장소는 추후 통보)
-진료과목:외과(치질, 대장, 기타외과 수술)
흉부외과(심장수술)
신경외과(뇌, 허리 디스크)
안과(백내장, 안질환)
내과(위 내시경, 내과종합진찰)
기타(마취과, 방사선과, 간호사, 약사)
-대상:동포 및 몽골인
-주최:서울대학병원 보라매 후원회
-후원:서울특별시
-진료희망자:몽골 한인회로 접수
-혜택:현지에서 치료 불가능자는 한국으로 후송 후 치료계획, 지속적 치료 계획
*기타:백내장 수술을 받기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진료 기간이 짧은 관계로 미리 준비하여 수술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백내장 수술은 총 20명에게 시행할 예정인데 수술을 원하시는 분들은 개인적으로 백내장 수술을 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제출하여 주시거나 제 3병원 안과에서 백내장에 관한 진료를 받으시고 수술 신청을 하시면 바로 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연락처:9191-6654, 9192-3332
민주평통 제 15기 몽골자문위원 임명장 수여
제 15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몽골자문위원에 대한 임명장 수여식이 지난 2011년 7월 20일 오전 12시 주 몽골 대한민국 대사관 정일 대사 집무실에서 있었습니다. 2011년 7월 1일부터 2013년 6월 30일까지 2년 동안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몽골자문위원으로 활동할 5명의 자문위원으로는 전 후레정보통신대학교 이상규 부총장을 비롯하여 함석규 징기스여행사 대표, 우형민 서울그룹 회장, 한용운 연세친선병원 이비인후과 박사, 조윤경 한샘 대표 등 5명이 임명되었는데 이날 임명장 전달식에서 정일 대사는 “민주평통 몽골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것에 대해 축하드린다. 앞으로 열심히 활동하여 민족의 평화통일에 기여하여 주시기 부탁드린다”고 하였습니다. 한편 이날 임명장 전달식에 개인적인 일로 한국을 방문 중인 한용운, 조윤경 자문위원이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전달식을 마친 참가자들은 최근 몽골 정부가 발표한 타운톨고이 등 몽골내 현안과 국내 문제 등에 대해 환담을 나누었으며 이어 서울레스토랑으로 자리를 옮겨 식사를 함께하며 대화를 이어갔습니다.
이날 임명장을 받은 민주평통 자문위원들은 앞으로 위원들끼리 회동을 갖고 사무실을 준비하여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자는 의견을 나누기도 하였습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民主平和統一諮問會議, The National Unification Advisory Council]
1981년 평화통일자문회의법에 따라 헌법기관이자 대통령자문기구이며 범민족적 통일기구로 발족했다. 발족 당시에는 '평화통일정책자문회의'였다가, 1987년 현재의 명칭으로 바뀌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주민이 선출한 지역대표와 정당·직능단체·주요사회단체 등의 직능분야 대표인사로서 국민의 통일의지를 성실히 대변하여 대통령에게 건의하고 자문에 응할 수 있는 인사 중에서 대통령이 위촉하는 7000명 이상의 자문위원으로 구성된다.
1998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사무처 직제를 폐지하고 통일부 소속으로 개편했다가, 1999년 대통령직속기관으로 독립했다. 현재(2000년) 자문위원은 지역대표 4만 1463명(광역의회의원 6,847명, 기초의회의원 3,462명)과 직능대표 7,562명 및 재외동포대표 2,470명 등 모두 1만 4,142명이다.
조직은 대통령이 의장이 되는 전체회의와 20인 이내의 부회장, 5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되는 운영위원회, 300∼500인으로 구성되는 상임위원회, 11개 분과위원회(정책심의, 교육·홍보, 사회복지, 지역협력, 경제·과학, 문화·예술, 체육·청소년, 종교, 여성, 인권보장, 민족화해협력), 15개 시·도별 지역회의, 256개의 국내외 지역협의회로 구성되며, 행정사무를 위한 사무처를 두고 있다. 사무처의 조직은 사무처장 아래 3국 7담당관 3과로 구성된다.
주요업무는 ① 대북정책 자문 및 건의 ② 국민적 합의와 지지를 기반으로 한 일관적인 통일정책 수립을 위한 통일여론조사 ③ 통일 및 남북관계 현안문제에 관해 정치·경제·사회·문화 각계 전문가 100을 대상으로 하는 통일 모니터링 ④ 통일 및 남북관계 현안에 관한 전문가 회의 개최 ⑤ 해외 교포사회의 통일역량 결집을 위한 국제세미나 개최 등이며, 그 밖에 매월 기관지 《통일시대》을 발간한다.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동 2가 209번지에 있다.
국가공인 IT자격증 몽골 진출
IT전문 자격관리단체인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이사장 : 한복수)에서 주관하고 있는 네트워크관리사가 국가공인 자격으로는 최초로 몽골의 IT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1년 12월에 몽골 현지에서 치러지게 된다.
국내 토종 네트워크 전문자격증인 네트워크관리사는 1999년 첫 시행 이래 2002년에는 정식으로 국가로부터 공인을 받아 유무선 통신 인프라 구축 및 관리에 필요한 산업계 인력 수급에 상당한 기여를 해오고 있다.
최근 몽골 IT산업에서 특히 통신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투자 및 지원을 하고 있는 몽골의 국가기관인 통신규제위원회(위원장 : Boldbaatar)는 네트워크관리사를 공식으로 인정하기로 하였으며, 울란바타르 소재 후레정보통신대학교(총장 : 정순훈)는 2011년 2학기부터 네트워크관리사를 정식 교과목으로 편성하여 IT 관련 학부생에게 취득을 장려하는 졸업필수인정제도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후레정보통신대학교 정순훈 총장은 “몽골에 한국의 IT전문자격 교육 프로그램이 도입됨으로써 취업생 직업능력개발은 물론 기업의 채용비용절감에도 도움이 될 것” 이라며 자격도입에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몽골 학생 건강관리 모델 구축 활동
한국건강관리협회(KAHP:Korea Association of Health Promotion)는 2004년부터 8년째 몽골 보건부(MOH)의 국립보건국(DOH)와 글로벌파트너십을 구축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국제보건의료 지원사업을 실시해 오고 있다.
협회에서는 본 사업과 관련 7. 26(화)~8. 3(수)까지 터우아이막에 보건의료 사업단(단장 남서중 사무총장)을 파견 Nairamdal Camp촌 및 제58학교 학생건강실태조사(Health behavior survey)를 실시하였다.
몽골 학생 건강관리 모델 구축 사업은 2005~2008년까지 교육과학기술부 UNDP 국가사업으로 실시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고, 2009년부터 행정안전부의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을 받아 몽골 학생의 건강증진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0 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지난 5월 27일에는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2008년 교육과학기술부 UNDP 국가사업 지원을 받아 학교보건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지원한바 있는 협회에서는 올해에도 의료진을 파견 몽골 국립보건국(DOH)에서 2011년 몽골 교육부가 지정한 터우아이막 Nairamdal 캠프촌과 Ulaanbaatar 제58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의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결과는 개별적으로 통보하여 유질환자의 치료를 유도하고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검진 통계 등을 학교 보건실에 제공한다.
또한 협회에서는 몽골 학교 보건실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비만도 측정기, 혈당 측정기, 구급의약품 키트를 지원하고, 특히 몽골 학생들에게 세 번째로 많이 나타나는 가장 중요한 질환인 신장질환검사를 위해 30만명 분의 소변검사용 스틱을 제공하였다.
신장질환은 신장 및 요로계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질병예방을 위해 매우 중요함에 경희대학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인 조병수 교수를 초청하여 교육부 관계자 및 울란바토르 학교 의사 등을 대상으로 집단소변검사 역량강화 전문교육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건강검진 이후 건강생활실천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몽골 전체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건강생활실천 보건계몽교육을 위한 달력과 포스터 입간판 등의 보건교육 현장에서 사용할 보건교육 자료를 제작하여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그 동안 협회에서는 매년 보건교육사업 지원은 물론 8년에 걸쳐 사업지역 학교 보건실에 의료장비 및 기자재 5종 215대, 구급의약품 키트 103개, 4,000명분의 구충약품과 B형 간염백신 2,500개, 30만명분의 소변스틱을 비롯해 팩시밀리, 빔프로젝터, 승합차, 보건교육용 승용차 등을 지원하였고,
매년 몽골 보건관계자 국내연수를 실시하여 지금까지 34명이 한국을 방문한바 있고 올해 10월에도 5명을 초청해 몽골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한?몽골 워크숍을 실시하고, 선진의료시설 및 산업현장 견학,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양국의 우호증진에 기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2003년 몽골 보건부장관(P. Nymadawa)이 협회를 방문하여 지원요청 한 것이 계기가 되어 몽골 학생 건강증진사업을 시작한 이후 매년 의료진을 파견해 울란바토르 제15학교(2004~2005년)
와 터우아이막 쿠문학교(2006~2007년), 던드고비아이막 에르덴달라이학교(2008년), 오흐릉 아이막 에르데넷학교와 광산회사(2009년), 흡수굴 아이막 이흐올학교(2010년) 등에서 지금까지 학생 3,582명과 근로자 282명을 합해 3,864명의 대한 건강검진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공적으로 2008년에는 몽골 국립보건개발센터(NCHD)로
부터 학생 건강증진에 기여한 업적으로 감사패를 수여받았으며, 2004년에 몽골 교육발전을 위한 “지식을 존경하는 지식투자단체”로 감사장을 받은바 있으며, 2008년에는 몽골 국립보건국(DOH)로부터 “몽골보건부?국립보건국과 훌륭한 협력관계를 맺고, 몽골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증진과 보건교육에 기여한 바가 큰 한국건강관리협회에 깊은 감사”의 뜻으로 감사패를 수여한바 있다. 건협은 본 사업을 통해 행정안전부가 지원하는 공익활동사업으로 국가시책에 부합하고 공익활동증진에 중점을 두어 국가 브랜드 제고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우리나라 정부가 지원하는 국제보건의료 공익활동으로 몽골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협회 관계자는 밝혔다.
공연관람 문화 아쉬움 있어
얼마전 서울레스토랑 옆에 있는 투멩에흐 몽골 전통 공연장에서 단체로 공연을 관람하던 한국 관광객들이 공연 도중 큰 소리로 전화 통화를 하거나 옆사람과 떠들어 같이 공연을 보고 있던 다른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일이 발생하였다고 당시 공연을 관람하였던 한 독자가 알려왔습니다.
이 독자는 이날 있었던 일을 자세하게 설명하며 대중들과 함께 있는 자리에서는 대중문화를 잘 지켜 한국 사람으로 문화적인 자존심을 지켜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케존 채권단 모임에서 알려드립니다
저희 채권단 모임과 박성복 전 케존 대표의 노력으로 예금주분들에 대한 예금 지급이 예정대로 원활하게 진행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케존으로부터 대출을 받은 분들의 대출금 상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엄격히 대출자분들이 받아 쓴 대출금은 몽골에서 같이 살고 있는 다른 예금주의 돈입니다. 그런데 대출금 상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다른 분들이 계속하여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이에 케존 채권단 모임에서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고자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불편한 일을 당하기 전에 조속히 상환을 마무리하여 주기 바랍니다.
재 몽골 한인회, 몽골 한인회로 명칭 변경
2011년 세계 한인회장 대회에서는 세계 각국에 있는 한인회의 공식 명칭을 기존 재 OO 한인회라고 하였었는데 이를 재자를 빼고 그냥 OO 한인회로 칭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몽골 한인회도 기존의 재 몽골 한인회에서 몽골 한인회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정관수정이 필요하며 몽골 한인회 양식, 명함, 몽골 한인회 홈페이지 등에 대한 수정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한편 각 나라에 있는 대한민국 대사관의 명칭은 기존대로 주 OO 대한민국 대사관이라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교민이란 단어 사용하지 않기로
2011년 세계 한인회장 대회에서는 앞으로 전 세계 한인사회에서 교민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 교민이란 단어는 원래 어원이 일제시대 일본 사람들이 한국 사람을 비하하기 위해 사용한 단어로 빌붙어 사는 사람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세계 한인회장들은 앞으로 교민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대신 동포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원화 송금시 유의사항 안내
몽골의 어려운 환경에서 경영하시느라 고생하시는 한인여러분들께 존경을 표하며 다음과 같이 안내 말씀 올립니다.
요즈음 원화가 지속적으로 강세를 유지하자 환율이 더 내려가기 전에 원화로 송금하시려는 분들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아직 완전한 국제통화가 아닌 원화로 송금을 할 경우, 한국의 외환관리 규정 때문에 자칫 잘못되면 송금이 거부되거나 반송되어, 제때 입금이 되지 않거나, 환차손을 입을 가능성이 있을 수 있사오니 다음 사항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원화로 송금하는 경우는 한국의 외환관리 규정상 약간의 제한이 있습니다.즉 미화 2만불(한화 약 2천만원)까지는 조건없이 송금이 가능하지만,개인에게 보내는(자본이전성 송금, 증여성 송금 등 어떤 이유라도) 송금은 이 금액을 넘을 수 없습니다.이 금액이 넘으면 자동 반송되어지고, 본의 아니게 반송절차상 발생되는 수수료를 부담하거나 환율 변동에 따른 손해를 볼 수가 있습니다. 다만 법인(회사)앞으로 보내는 경상거래(INVOICE등으로 증명이 가능한 거래)는 송금 금액에 상관이 없습니다.
2.몽골 은행에서 원화와 투그릭 환율은 달러 등 여타 통화에 비해 사자/팔자간 간격이 많이 벌어져 있으니, 아무 지점에서나 송금하시지 마시고 국영백화점 앞에 있는 골롬트 은행, 한국인 전용 지점의 VIP 룸에서 우대환율을 적용받아 송금하시기 바랍니다. 1층 텔러나 인근의 타 지점에서 송금하시면 고시된 환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3.원화로 송금하겠다고 미리 원화로 환전하여 가지고 오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 경우는 2%의 현찰수수료를 따로 내야하므로 더 손해입니다. 달러나 원화보다는 투그릭을 가지고 우대환율을 적용받으시기 바랍니다.
4.가능하시다면 송금 받는 통장이 신한은행이나 외환은행의 원화구좌라면 훨씬 더 빨리, 그리고 더 싸게 송금이 가능하오니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5.한국의 은행에 따라 입금은행에서 약 만원정도의 타행발송 수수료를 징수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울란바타르시 온수 일시 중지
울란바타르 화력발전소에서는 금년도 겨울을 대비하여 시작한 난방 파이프와 도로 수리 공사로 인해 2011년 7월 14일부터 다음과 같이 지역별로 온수 공급을 일시 중지한다고 발표하였다.
*7월 14-29일까지:울란바타르 병원, Orchlon 구역, UB TOWN, COCA COLA 공장, 벅드 박물관, Orgil 요양원 근처, Suruga 구역, Erel 회사, Shine tugul아파트, Jiguur grand 호텔, 자르갈랑 아파트, 이흐 텡게르 지역, 마샬 타운, 바양 몽골 아파트, 13구역 앞쪽, 전염병원, 암연구센터, 쭈꾸무제, 15구역 아파트들, 엥후드 회사, Mongo, shuudam trans, 나랑톨 시장, Altan tewsh 구역, Bayan constraction 회사 아파트, 16구역, 국방대학교 근처 아파트 및 회사들
*7월 28-8월 15일까지:Avzaga 아파트, golden park 아파트, Complex import, Urikhan sanaa 회사, Erin international, Bars-2, Unur khotkon, 10구역 앞쪽 아파트들
*8월8-18일까지:울란바타르 철도청, 강짬 호텔, 철도청 근처 아파트, 3,4 구역, Tsagaan urguu 호텔, 어린이 병원, 중앙델레비전 근처의 아파트 및 회사들
*8월18-28까지:31번 학교, Mongol shaazan 회사 근처, 우체국, 중권거래소, 정부종합청사, 중앙 도서관, 외교부, Zorig 기금, 교육대학교, Tuushin 회사, 징기스 호텔 근처
*8월25-9월 10일까지:항올 구역 1번 버스 회사, 아타르 어르거 회사, 화력발전소, 19구역 아파트, 항올구청, 구두공장, 타왕 에르덴 회사, 아포 회사 및 항올 구역에 있는 공장들, 중앙 백화점, 러시아 대사관, Niislel 보험청 근처 및 40.000, 50.000의 모든 아파트, 몽골노동조합문화센터, 골롬트 아파트, Uguuj chiher boov 회사, Khumuun 병원, 5구역, Sarora 호텔 근처의 아파트 및 회사들
몽골여행카페 개설 10주년 기념 행사 안내
한인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만2천명의 회원들이 몽골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는 몽골여행카페 주인장 김윤환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저희 몽골여행카페 개설 10주년 기념 행사를 다음과 같이 개최할 예정이오니 한인여러분들께서는 많은 참석하시어 격려하여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1.일시:2011년 8월 4일
2.시간:오후 6시
3.장소:13구역 옹가네 2 레스토랑
4.연락처:9117-2292
한몽수교 21주년 기념 음악회 안내
한나라당 박진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서울팝스오케스트라 70명의 연주단이 오는 2011년 8월 6일 오후 3시 몽골 드라마센터에서 한몽수교 21주년 기념 음악회(2011, The 21th Anniversary of Mongolia-Korea Diplomatic Relations)를 개최합니다. 주 몽골 대한민국 대사관과 몽골 한인회에서 후원하는 이번 행사의 무료 입장권은 몽골 한인회에서 단체별로 배부를 할 예정이오니 한인여러분들의 많은 관람을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이번 행사의 개요입니다.
*행사 개최 목적 및 의의
이번 음악회는 2011년 한국과 몽골이 수교한지 21주년을 맞이하여 양국간 더욱 두터운 친목을 다지고 양국 수교 21주년이라는 큰 의미를 축하 하고자 대한민국 최초이자 최고의 팝스오케스트라를 통해 클래식과 대중 음악이 함께하는 열린 음악회를 선보일 것입니다.
2011년 한국-몽골 수교 21주년 기념음악회는 클래식과 팝을 새로운 형태로 관객들에게 선보이는 ‘함께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음악회’이며 이를 통해 대중들에게 도전과 열정의식, 그리고 자신감을 드리는 희망 나눔의 장이 될 것입니다.
나아가 관객과 함께 소통하는 음악회를 통해 한국과 몽골 양국의 문화적 소통 및 정서적 공감을 나누고자 합니다.
이번 기념 음악회를 통해 서울팝스오케스트라는 ‘음악을 위한 음악’이 아니라 ‘관객에게 감동을 주는 음악’, 사람에게 기쁨과 즐거움, 추억과 희망을 음악의 향기와 더불어 전하고자 합니다.
*공연개요
-양국간 안녕과 상생, 화합을 통해 더 높은 비상을 도모
-한몽수교 21주년을 기념하여 몽골 국민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전달
-대중 음악과 클래식이 어우러지는 음악회를 통해 클래식에 대한 대중적 이해도 및 관심 상승 추구
-공연명:2011, The 21th Anniversary of Mongolia-Korea Diplomatic Relations
-일시:2011년 8월 6일
-지휘:하성호 상임지휘자
-주최:서울팝스오케스트라
-후원:주 몽골 대한민국 대사관, 몽골 한인회
*서울팝스오케스트라 소개
서울팝스오케스트라는 올해로 창단 23년을 맞이하는 대한민국 최초의 팝스오케스트라입니다. 클래식과 대중음악이 함께하는 열린 음악회를 통해 어렵기만 했던 클래식을 팝 클래식으로 재 해석, 대중과 함께하는 음악회를 선보이며 지역주민들의 문화예술 관심도를 증대시킬 수 있는 생활속의 음악회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어디서든지 음악의 향기를 전하는 문화전령사로서 지난 23년간 3천여회가 넘는 연주회를 통해 늘 관객과 함께하는 오케스트라를 지향합니다.
서울팝스오케스트라는 대한민국 최초의 팝스오케스트라로서 클래식과 대중음악이 함께하는 열린 음악회를 선보이며 음악을 어렵게만 생각하던 관객들과 함께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음악회, 생활 속의 음악회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상임지휘자 하성호
-중앙대 음대 작곡과 졸업
-Berklee 음대 졸업
-West Chest 주립대 강사
-Neopauer 음악학교 교수
-Philadelphia Univ. City Orchestra 지휘자
-경원대 교수
-캘리포니아주지사 표창
-현재 서울팝스오케스트라 음악총감독 겸 상임지휘자
-현재 한국심포니오케스트라 음악총감독 겸 상임지휘자
-현재 한국문화커뮤니케이션연구원 이사장
*객원 지휘
-부산시립됴향악단/인천시립교향악단/광주시립교향악단/전주시립교향악단/충남교향악단
-미국 West Chest Symphony Orchestra
-싱가폴 Braddle Heights Symphony Orchestra
-러시아 St.Petersburg Radio Symphony Orchestra
-미국 World Festival Orchestra(Cincinnati Symphony Orchestra)
-밀레니엄 기네스 북에 오케스트라 최다 연주 지휘자로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