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사우디 식기세척기 판매량은 5만6500대 -
- 2021년까지 5%의 연평균 성장률 예상 -
□ 시장 개황
ㅇ 2016년 사우디 식기세척기 시장의 성장은 사우디 경제 성장으로 인한 가처분소득 증가에 영향을 받음.
- 현재 식기세척기 제품들은 소비자들의 바쁜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편리한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음.
- 외국인들의 증가도 식기세척기 판매량 증가에 영향을 줌.
ㅇ 2016년 식기세척기 판매량 증가는 사우디 여성들의 취업률 증가와도 관련이 있음.
- 사우디 여성 근로에 대한 규제와 법이 완화됨과 동시에 사우디 여성 고용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
ㅇ 2016년 프리스탠딩 식기세척기는 85%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사우디 식기세척기 시장을 주도함.
- 해당 제품이 빌트인 식기세척기보다 더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ㅇ 풀사이즈 식기세척기는 슬림라인 및 콤팩트 식기세척기의 등장에 의해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이 감소하고 있음.
- 슬림라인 및 콤팩트 식기세척기는 작은 사이즈여서 이사할 때나 이동시킬 때 편하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는 점이 이러한 트렌드에 영향을 준 것으로 예상됨.
- 풀사이즈 식기세척기는 2016년에 30%, 콤팩트 식기세척기는 13%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 그러나 대형 가전제품을 선호하는 사우디인들의 특징으로 인해 2016년 풀사이즈 식기세척기 판매량은 50%에 이름.
2011~2016년 사우디 식기세척기 종류별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콤팩트
| 8.0
| 9.0
| 10.0
| 11.0
| 12.0
| 12.5
|
풀사이즈
| 54.0
| 53.0
| 52.0
| 51.0
| 50.0
| 49.5
|
슬림라인
| 25.0
| 26.0
| 27.0
| 28.0
| 29.0
| 30.0
|
탁상 식기세척기
| 7.0
| 7.0
| 7.0
| 7.0
| 7.0
| 7.0
|
서랍형 식기세척기
| 6.0
| 5.0
| 4.0
| 3.0
| 2.0
| 1.0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ㅇ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기 위한 사우디 정부의 노력에 따라 에너지 효율성에 중점을 둔 식기세척기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음.
- 최근 사우디 소비자들도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ㅇ 사우디는 물 부족 국가이므로 물 소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며, 물 소비량이 적으면서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식기를 세척할 수 있는 식기세척기의 수요가 높음.
- Indesit의 경우 식기세척기 제품들의 평균 물 소비량(Standard Cycle Water Consumption)이 약 11리터이고, Hotpoint Ariston의 식기세척기 물 소비량은 7~11리터임.
ㅇ 다른 식기세척기와는 차별화된 자재와 재료를 이용해 제조된 제품들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특히 스테인리스 스틸과 흑연으로 만든 식기세척기가 최근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음.
- 스테인리스 스틸(stainless steel)과 흑연(graphite)은 식기세척기의 디자인을 세련되고 독특하게 만들어 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Hotpoint의 흑연 식기세척기(좌)와 스테인레스 스틸 식기세척기(우)
자료원: Hotpoint Ariston
□ 경쟁동향
ㅇ Ibrahim Shaker사는 2016년에 14%의 시장점유율을 보였으며 현재 사우디 식기세척기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임.
- 해당 기업은 사우디에서의 오랜 사업기간과 자사의 강한 브랜드들인 Indesit 및 Hotpoint Ariston을 통해 사우디 식기세척기 시장에서 가장 많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함.
- Indesit은 1975년에 이탈리아에서 설립된 가전제품 전문업체로 Indesit, Hotpoint Ariston, Stinol, Elco, Termogamma 등의 다양한 브랜드들을 보유하고 있음.
- Indesit은 아기들이 사용하는 그릇들을 99.99%까지 멸균시켜 주는 Baby Care 기능과 어린이 식기 전용인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디자인의 Baby Zoo Tray를 포함한 DFP 58T94 A UK 모델을 출시함으로써 가정적인 이미지를 어필하고 있음.
- Hotpoint Ariston은 인간이 속삭이는 소리와 비슷할 정도로 소음이 없는 제품들을 판매함으로써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Indesit의 DFP 58T94 A UK 모델
자료원: Indesit
ㅇ 2016년에 Samsung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12.6%였으며 사우디에 있는 모든 식기세척기 브랜드들 중 가장 많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했음.
- 물을 폭포처럼 강하게 분사해 식기들을 완전하게 세척해내는 WaterWall 기능과 사전세탁 과정 없이 식기를 세척하는 StormWash 기능 등 자사만의 기능 및 기술을 개발해 적용하고 있음.
Samsung의 StormWash 기능(좌)과 WaterWall 기능(우)
자료원: Samsung
- 정부에 의해 부여되는 Energy Star 인증된 제품들을 판매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성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고 있음.
- 자사의 많은 제품에 Third Rack 기능을 부여해 정해진 공간 안에 더 많은 그릇을 보관함과 동시에 더 편리하게 식기를 꺼낼 수 있도록 함.
- Digital Leak Sensor 등의 다양한 디지털 기능 및 센서들을 통해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자사의 제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이 외에도 자동 도어, 터치 콘트롤, Hard Food Disposer, Hidden Heating Element 등 각각의 제품에 해당 제품만의 기능들과 특징들을 부여해 제품들의 차별화에 성공함.
ㅇ LG Electronics Saudi Arabia는 2016년에 큰 폭의 시장점유율 증가를 경험했으며 총 6%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 LG Claros는 UV 살균 및 소독 기능, 모바일과 연동이 되는 Smart Diagnosis 등의 특별한 기능을 가진 스팀 식기세척기를 출시함.
LG Electronics의 Smart Diagnosis 기능
자료원: LG Electronics
- LG는 DirectDrive Motor 기술을 통해 에너지 효율성과 소음, 물 절약 등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함.
ㅇ Midea는 2015년에 11%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사우디 식기세척기 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으나, 2016년에는 시장점유율이 하락해 9.3%에 달함.
- Midea는 1968년에 설립된 중국 기업으로 사우디 식기세척기 시장에 진출한 중국 브랜드들 중 1위 자리를 차지함.
- 해당 기업은 OEM이나 ODM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며, 자국의 값싼 노동력의 도움으로 자사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음.
- 특히 R&D에도 집중하고 있으며, 2000년부터 2004년까지 4년 동안 특허 개수가 4개에서 20개로 급증함.
- 자사의 식기세척기 평균 에너지 효율 등급을 타 기업들보다 좀 더 높은 A+로 설정함으로써 차별화를 시도함.
ㅇ 경쟁력 있는 가격, 긴 보증기간, 뛰어난 에너지 효율성 등이 다양한 식기세척기 사이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분석됨.
- Samsung, Midea, Indesit, LG Electronics Saudi Arabia, Hotpoint Ariston 등 사우디에서 유명하고 많은 판매량을 보이는 브랜드 제품들은 모두 A 이상의 에너지효율 등급을 갖추고 있음.
-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제품들은 A+ 혹은 A++의 에너지효율 등급을 자랑하는 경우도 많음.
- Indesit은 자사의 모든 식기세척기 제품에 대해 10년의 보증기간을 보장하고 있음.
Indesit의 10년 보증기간을 나타내는 마크
자료원: Indesit
ㅇ 현재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이 더 세련되면서도 고급스러운 제품인 관계로 최근 떠오르는 브랜드들은 기존의 브랜드들보다 더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고 있음.
ㅇ 사우디 식기세척기 시장은 Samsung, Midea, Indesit과 같은 유명 외국 브랜드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장악될 것으로 예상됨.
- 이는 사우디의 경제 성장으로 인해 사우디인들의 가처분소득이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2013-2016 사우디 식기세척기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Samsung
| 11.7
| 11.8
| 12.0
| 12.6
|
Midea
| 10.7
| 10.8
| 11.0
| 9.3
|
Indesit
| -
| 6.7
| 7.1
| 7.2
|
Hotpoint-Ariston
| -
| 6.5
| 6.8
| 7.1
|
GE
| 6.2
| 6.2
| 6.3
| 6.3
|
LG
| 5.0
| 5.2
| 5.5
| 6.1
|
Bosch
| -
| -
| 3.6
| 4.4
|
Frigidaire
| 4.2
| 4.2
| 4.4
| 4.3
|
Electrolux
| 2.9
| 3.0
| 3.0
| 3.0
|
Whirlpool
| 2.1
| 2.2
| 2.3
| 2.7
|
Beko
| 1.7
| 1.8
| 2.0
| 2.5
|
그 외
| 39.2
| 38.1
| 36.1
| 34.5
|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ㅇ 사우디 경제 발전으로 사우디 인구와 가처분소득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향후 사우디 식기세척기 시장 성장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 향후 사우디 식기세척기 시장 연평균 성장률은 5%일 것으로 예상됨.
ㅇ 고급화 추세가 예측기간 동안 지속될 것이며 앞으로도 사우디 소비자들이 더 효율적이고 세련된 외국 브랜드들을 많이 선택할 것으로 예상됨.
ㅇ 사우디 식기세척기 시장의 큰 성장에도 식기세척기 주 소비자층은 금전적인 여유가 있는 고소득층 및 외국인들로 한정될 것으로 예상됨.
ㅇ 향후 빌트인 식기세척기와 프리스탠딩 식기세척기 연평균 성장률이 5%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 2016년 고정가를 기준으로 한 빌트인 식기세척기 연평균 성장률은 4%가 될 것으로 예상됨.
- 프리스탠딩 식기세척기는 6%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및 진출 방안
ㅇ 사우디는 물 부족 국가인 관계로 물 소비량을 줄이려는 시도를 지속적으로 감행하고 있음.
- 사우디 연간 강수량은 212㎜로 매우 적은 편이며, 사우디 국토 대부분이 사막으로 이루어져 있음.
- 사우디 내륙지방에서 오아시스와 지하수만으로는 물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바다에서 담수한 물을 공급하고 사우디는 매년 많은 담수 비용을 소모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사우디에서는 물 소비량이 적으면서도 세척 효과가 좋은 제품을 선호하며, 사우디 시장에 진출할 한국 기업들은 물을 적게 쓰면서도 좋은 세척기능을 가진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
ㅇ 식기세척기 주 소비자층이 주로 고소득층인만큼 고급스럽고 럭셔리한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제품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 이에 따라, 한국 기업들은 현지 조사 등을 통해 사우디인들이 좋아하는 고급스러운 특징을 제품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함.
- 반대로 사우디 인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중산층과 서민층을 공략해 합리적인 가격 및 낮은 가격에 괜찮은 기능 및 특징들을 보유한 제품들을 판매하는 전략을 고려해 볼 수도 있음.
ㅇ 사우디에서는 최근 서구화와 저유가 추세 및 그 외 요인들로 인해 점차적으로 핵가족 수가 증가함. 이로 인해 소형 가전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음.
- 이 트렌드를 잘 파악해 슬림라인 및 콤팩트 식기세척기 제품에 주력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ㅇ 사우디에서 인기 많은 대부분의 식기세척기 브랜드는 자신들만의 특별한 고유 기능 및 기술을 가진 경우가 많음.
- 많은 브랜드가 경쟁하는 사우디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사만의 특별한 기술 개발을 통해 자사의 브랜드들을 차별화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Arab News, Saudi Gazette, Indesit, Samsung, Midea, LG Electronics, Hotpoint Ariston, PMU 보고서,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