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S작동불량으로 입고 한 투싼IX
미끄러운 노면에서 발진 또는 가속, 등반할 때
구동륜이 헛도는 것(spinning)을 방지하여,
자동차가 X축(길이방향 축) 선상에서 안정을 유지하도록 한다.
결과적으로 선회(cornering) 안전성이 유지되며,
자동차의 구동축 차륜들이 옆으로 미끄러져 차선(궤적 : track)을 이탈하는 것을 방지한다.
TCS는 ABS의 기능을 확장시킨 시스템이다.
TCS와 ABS는 센서 및 액추에이터를 서로 공유하며,
공동의 ECU를 사용하기도 한다. 공동의 ECU 내에서는
CAN-버스를 통해서 계속적으로 정보를 교환한다.
스노-체인(snow chain)을 장착하고 주행할 경우에는 TCS를 스위치 ‘OFF’ 시킬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TCS [Traction control system] (최신자동차공학시리즈 4 - 첨단자동차섀시, 2009. 9. 7., 김재휘)
자주 고장나지 않는 고장이며
좀 복잡 난해한 파트이기 때문에
최소 하루의 점검 시간이 필요한데
문제는 키 온 상태에서 점검을 해야하기에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점검이 어려울수 잇어
파워스플라이를 장착하고 안전하게 점검합니다..
특히 수입차량의 경우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시동 불량 및 ECU파손의 위험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장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TCS작동 불량인데
왜 자동차검사 불합격을 받았는냐하면
다이노를 구동하기 위해선 TCS작동을 해제해야
주행하면서 배출가스 검사를 할 수 있는데
TCS작동이 해제되지 않으니까
자동차검사 불합격 받은 것 입니다...^^
TCS 버튼 작동 시
계기판에 작동이 정상적이지 않아
ECU데이타를 확인 해 보니
ON - OFF 작동 신호가 들어오지 않아
센타 판넬 탈착하여
전원 접지 검사합니다..
물론 휴즈엔 전혀 문제가 없는 상태이구요..
그러나 또 한가지
경사로저속주행장치(DBC)와
전원을 같이 사용하는데 DBC에는 전원이 들어오거던요..
그렇다면 배선이 중간에 잔선이 되엇거나
ABS모듈 자체가 파손이 되엇다는 의미이기에
센타 탈거하고 정밀하게 점검하기 위해서
다 해집어 놓은거랍니다...ㅎㅎ
사실은 이렇게 파헤쳐놓으면 거의 해결이 된답니다..ㅎㅎ
이 차량도 배선 중간에서 주변 부품의 간섭으로 인해
단선이 되어 발생 되었습니다..
물론 수정을 해서 마무리 되엇는데
간단하게 생각하면 배선 연결 해 준건데
배선 끊어진 부분을 찾는건 쉬운게 아니라서
이런류의 정비기술료는 최소 20이상은 기본입니다..^^
제가 현장에서 작업을 하고 있으면
전화 문의가 억수로 많이 오는데
작업중에 상담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끔 통화를 하다보면
불친절하거나 성의없다고
느낄 수 도 있습니다..
사실 친절하게 상담 해 드리곤 싶지만
현제 작업하고 있는 차량에
최선을 다하여 집중을 하면서
공정을 마무리 지어야
예약하고 방문하신 분들에게
제가 해 드릴수 있는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이것 저것 다해서
돈도 많이 벌면 좋겠지만
제 스타일이 아니기에
제발 제가 집중하여
차를 잘 만질 수 있도록
전화 보다는
문자 남겨주시면
최대한 빠른시간내에 답변드릴테니
제 목소리 듣고 싶어도 좀 참아주세요...ㅎㅎ
또 작업에 집중하다보면
혹시 전화를 받지 못할수도 있답니다..
전화를 피하는 것은 아니니까
오핸 하지 마시구요...ㅋㅋ
오늘도 억수로 즐거운 하루가 되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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