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출연자
보유자 : 박상옥
이수자 : 박종국, 김권수, 정혜교, 조춘선, 조점순, 노말임
전수자 : 이혜선, 김귀순, 김춘옥, 김준옥, 박광희, 장혜옥, 김나리, 박인자,
최정애, 최원영, 이연숙, 김성윤, 김동숙, 김경옥, 양희순
인천시무형문화재 제20호 휘몰이잡가 보유자 : 김국진
| 공연 소개
서울의 잡가에는 긴 잡가와 <휘몰이잡가>가 있는데 <휘몰이잡가>는 잡가 중에서 한배가 빠른 것을 의미하며 주로 과장과 풍자와 해학으로 된 사설을 우스꽝스런 익살과 곁말투성이의 사설로 꾸며서 빠른 속도로 총총히 휘몰아쳐나가는 것을 말한다.
원사설을 옛시조에서 찾을 수 있고 해학에 관한 사설과 창법에서도 시조 창법의 흔적이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휘몰이잡가>는 옛 장형시조에서 변형된 것이 많은데 장단이 잦은 타령등으로 바뀌고 사설에 준말이 많으며 창법이 매우 빨라졌기 때문에 시조의 한 변형이라는 것을 몰랐던 것이다.
음악적 형식으로 따질 때 사설시조에 넣을 수 있다고 보며 초장, 중장, 종장의 삼장으로 구분되어 있는 형태로 보아 시조의 변형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 공연순서
1. 바위타령, 비단타령 - 휘몰이잡가
2. 병정타령 - 휘몰이잡가
3. 변강쇠타령 - 경기입창
4. 기생타령 - 휘몰이잡가
5. 살풀이 - 한국무용
6. 경기산타령(앞산타령, 뒷산타령, 잦은산타령) - 경기입창
7. 각도민요 - 노랫가락, 청춘가, 개성난봉가, 태평가, 양산도, 창부타령, 제주도민요, 배치기, 뱃노래, 잦은뱃노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