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분 및 함량
folic acid 1mg
2. 효능·효과
(1) 폴산결핍증의 예방 및 치료
(2) 폴산의 수요가 증대해 식사로부터 섭취가 불충분한 경우의 보급(소모성 질환, 임부 및 수유부)
(3) 악성 빈혈의 보조요법(비타민B12 결핍으로 인한 빈혈 제외)
(4) 다음 질환 중 폴산의 결핍 또는 대사장애가 관여한다고 추정되는 경우
- 영양결핍성 빈혈, 임신성 빈혈, 소아빈혈
- 항전간제 투여로 인한 빈혈
(5) 알코올중독 및 간질환에 관련된 거대적아구성 빈혈
3. 약리기전
거대적혈모구빈혈은 다양한 원인으로 유발된 DNA 합성 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빈혈로 비효율적인 조혈과 비정상적으로 큰 적혈구 및 적혈구 전구세포를 특징으로 한다. 두 가지 주요한 원인은 비타민B12 결핍과 엽산 결핍이다. 비타민B12와 엽산은 DNA를 구성하는 네 개의 염기 중 하나인 티미딘의 합성에 필요한 보조효소의 역할을 한다.
그 중 엽산 유도체 테트라하이드로엽산(tetrahydrofolic acid, FH4)은 포르밀기와 메틸기 같은 단일 탄소단위를 다른 복합체에 옮기는 과정에서 중간 매개체 역할을 한다. FH4에 의존하는 대사 과정에는 퓨린 합성, 호모시스테인에서 메티오닌으로의 전환 그리고 dTMP(deoxythymidylate monophosphate)의 합성이 있다.
dTMP 합성 시 FH4는 디히드로 엽산(dihydrofolate, FH2)로 전환되며 FH2는 디하이드로엽산환원효소(dihydrofolate reductase, DHFR)에 의해 FH4로 환원된다. DHFR는 여러 약물에 의한 저해되는 효소로 약물 또한 엽산 결핍의 주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4. 용법·용량
(1) 폴산결핍증, 다른 약물 투여로 인한 결핍증 치료
- 성인 및 24개월 이상 소아: 폴산으로서 1일 0.25~1mg을 복용한다.
(2) 폴산결핍증 예방 및 폴산의 요구량이 증대하는 각종 질환
- 성인 및 24개월 이상 소아: 이 약으로서 1일 0.1~0.25mg을 복용한다.
5. 약물 상호작용
(1) 히단토인계 항전간제(예: 페니토인): 항전간제의 혈중농도를 감소시켜 발작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2) 설파살라진, 콜레스티라민: 이 약의 위장관 흡수를 저해할 수 있다.
6. 이상반응
알레르기 증상 및 아나필락시스 반응, 식욕부진, 위장관장애, 판단력 장애 등의 중추신경장애(고용량-1일 15mg 이상-에서 나타날 수 있다)
7. 주의사항 및 금기
(1) 비타민B12 결핍으로 인한 악성 빈혈
(2) 이 약 또는 이 약에 포함된 성분에 과민반응 환자
(3) 유당 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흡수장애 등의 유저적 문제가 있는 환자
8. 복약상담 포인트
(1) 정해진 용법·용량을 잘 지켜야 한다.
(2) 어린이에게 투여할 경우 보호자의 지도·감독 하에 투여해야 한다.
(3) 1개월 정도 복용해도 증상의 개선이 없거나 악화될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4) 비타민B12 결핍으로 인한 악성 빈혈 또는 거대적아구성 빈혈 환자는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해야 한다.
9. 보관방법
밀폐용기, 실온(1~30℃) 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