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품질의 제품을 선호하며, 지역단지에 설립하여 소비자의 편리를 도모해 주는 소규모 슈퍼마켓이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o 화룬완쟈(华润万家), 우메이(物美), 부부가오(步步高) 등의 유통업체는 소규모 슈퍼분야에 대한 진출을 강화하고 있으며, 기타 과일, 식품 등 특정 제품을 취급하는 소규모 슈퍼도 빠른 증가세임
- 2015년 8월 27일, 화룬완쟈는 쑤저우시에 가정일상소비를 대상으로 24시간제 슈퍼 ‘러꺼우(乐购) express’를 설립, 영업면적은 300m2로 4,000여종의 상품을 판매, 개업 첫날 20만 위안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손익분계점은 매출 3만 위안)
. 소비자의 수요에 근거하여 신선식품 판매면적을 30%로 확대하고, 육류, 면식 재료, 과일, 빵 등을 판매하며, 일부 수입산 맥주 및 일상용품도 판매
. 2020년까지 7,500개의 점포를 오픈하고, 향후 모든 화룬완쟈 점포를 러꺼우 express로 변경할 예정
- 우메이는 IT 및 물류 플랫폼과 편의식품 가공공장을 건설했으며, 향후 5년간 1만 개 점포 오픈을 목표로 함
- 선전시의 과일슈퍼 바이궈왠(百果园)은 현재 1,000여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고, 후베이성의 식품슈퍼 량핀푸즈(良品铺子)는 7년간 1,200여개 점포를 보유(2014년 매출은 15억 위안), 안후성의 러청슈퍼(乐城超市) 산하의 러따주이스낵왕국(乐大嘴零食王国)은 매주 점포를 오픈하는 속도로 확장 중임
. 바이궈왠(百果园, www.pagoda.com.cn) : 세계에서 점포수가 가장 많고 중국내에서 과일 재배기지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기업이며, 월평균 30~40개 점포를 오픈하는 속도로 확장 중임
. 량핀푸즈(良品铺子, www.lppz.com) : 식품 개발, 가공, 포장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랜차이즈기업. 2006년 8월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첫 점포를 오픈, 현재 후베이, 후난, 장시, 쓰촨 등지에 점포를 보유
. 러청슈퍼(乐城超市, www.letus.com.cn) : 2012년 2월 선전, 항저우, 허페이 등지 기업가들이 2억 위안을 투자하여 설립. 지난 1년간 허페이시에 30여개 식품슈퍼 러따주이스낵공원(乐大嘴零食公园)을 오픈(점포당 면적은 80~200m2, 일매출은 8,000~22,000위안)
. 소규모 슈퍼분야 유명기업인 독일 알디(ALDI)의 점포당 평균 면적은500~800m2이며, 취급품목은 750여종임. 제품 선별을 엄격하게 하여 가장 낮은 가격에 가격대비 성능비가 가장 높은 제품 판매를 목표로 함
. 7-11 편의점은 중국시장에 진출한지 10여년이 지났으며, 2,000여개의 점포를 운영 중임(최고 매출을 기록하는 점포의 일매출은 6만 위안에 달하며, 현재 대부분의 경쟁업체는 7-11 평균 매출의 절반도 도달하지 못하고 있음)
□ 중국 상무부에서 4,000여개의 소매기업에 대해 조사한 결과, 2014년 전국 소매기업의 매출은 전년 대비 4% 증가
o 백화점은 4.1%, 슈퍼는 4.9%, 대형슈퍼는 5.3% 증가한 반면 편의점은 8.2%의 증가율을 기록
(자료 : 중국경영보)
1-7월 중국 기업의 "일대일로"연선국가 투자액 85.9억달러에 달해 2015-09-11 ㅣ조회수 23 - 작성자
- kitash01
- | 자료제공실
- 상해지부
- 대륙
- 아시아
- | 국가
- 중국
- 주요내용
-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1-7월 일대일로 건설에 대외직접투자, 대외 프로젝트 수주, 서비스 아웃소싱 등에서 성과를 보임
□대외직접투자 방면에서는, 1-7월 "일대일로" 연선국 48개국에 대한 중국기업의 직접 투자액은 85.9억달러로 나타남.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9.5%증가했으며, 중국 비금융권 대외직접투자의 13.5%를 차지함.
-주요 투자 국가는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라오스, 러시아, 카자흐스탄, 태국임.
□대외 프로젝트 수주 방면으로는, 1-7월 "일대일로" 연선국 60개국에서 중국 기업이 수주한 프로젝트는 1,786건으로 나타남.
-이는 같은 기간 중국의 대외 프로젝트 수주액의 44.9%를 차지함.
-주요 분야는 전력 건설, 건물 건설, 교통 및 운송 구축, 석유화학 공업임.
□서비스 아웃소싱으로는, 1-7월 중국 기업이 "일대일로"연선국과 체결한 서비스 아웃소싱 계약액은 82.3억달러로 나타남.
-주요 분야는 정보기술 서비스, 기술 설계, 산업디자인 등임.
□대외무역방면으로는, 1-7월 중국과 "일대일로" 연선국과의 교역 총액은 5734.8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7 하락함.
-외자유치 방면으로는, 2015년 7월 "일대일로" 연선국의 대중 투자 회사는 217곳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9%증가함.
-실질 투입 외자금액은 7.6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3%감소함.
[출처: 제일재경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