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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 2030년 이전에 탄소배출 정점을 달성하고 2060년 이전에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녹색 개발 철학을 적극적으로 구현
2023년 6월 8일 상하이에서 열린 제14차 루자쭈이 포럼 "글로벌 금융 개방 및 협력: 경제 회복을 위한 새로운 동인"에서 중국 인민은행 총재 Yi Gang의 기조 연설 .
중앙 은행 연설 |
2023년 6월 22일
by 이강 _
(11kb)
| 5페이지
존경하는 천지닝 당서기, 궁정 시장,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 내외 귀빈 여러분,
좋은 아침이에요!
Lujiazui 포럼에 다시 참석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먼저 중국인민은행(PBOC)을 대표하여 상하이를 국제금융센터로 발전시킨 위대한 업적과 이번 포럼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드립니다!
올해 포럼은 "글로벌 금융 개방과 협력: 경제 회복을 위한 새로운 동인"을 주제로 합니다. 녹색 개발은 경제 회복을 위한 중요한 새로운 동인입니다. 나는 이 기회를 빌어 시진핑 주석의 생태 보존 사상과 이와 관련한 중국의 녹색 금융 발전과 국제 협력에 대한 나의 이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째, 우리는 시진핑의 생태 보호 사상을 진지하고 심오하게 연구하고 구현하여 2030년 이전에 탄소 배출량을 정점으로 하고 2060년 이전에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30-60" 탈탄소화 목표).
2020년 9월, 시진핑(Xi Jinping) 주석은 유엔 총회에서 중국이 2030년 이전에 탄소 배출량을 정점에 도달하고 2060년 이전에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 이후로 중앙 정부는 "30- 60" 탈탄소 목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국은 탄소 집약도에서 가장 현저한 감소를 달성하고 세계 역사상 가장 짧은 시간 내에 탄소 정점에서 탄소 중립으로의 전환을 실현해야 합니다. 이것은 광범위하고 심오한 사회경제적 변화로서 중국은 산업 구조, 에너지 구조, 생산 방식, 생활 방식 등 모든 면에서 중대한 변화를 겪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녹색금융은 목표의 원활한 실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둘째, "30-60"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은 탄소 배출의 부정적인 외부 효과를 해결하고 녹색 프리미엄을 줄이는 데 있습니다.
"30-60"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하려면 일련의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이를 위해 극복해야 할 두 가지 과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탄소 배출의 부정적인 외부 효과를 점진적으로 줄이는 것입니다. 탄소 배출은 온실 효과를 증가시켜 사회에 비용을 초래하지만, 탄소 배출 기업과 사용자는 배출에 대한 정당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즉, 대부분의 비용은 사회에서 부담하므로 탄소 배출에는 상당한 부정적인 외부 효과가 있습니다. 탄소 배출량이 합리적으로 책정된 경우, 즉 탄소 배출자가 탄소세를 지불하거나 탄소 배출 할당량을 구매해야 탄소 배출자가 비용을 부담하고 모든 미시 경제 주체가 탄소 배출의 외부 비용을 내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탄소 배출자가 탄소 배출 할당량을 구매해야 하는 경우에만 기업과 가계는 그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진정한 동기를 갖게 됩니다.
두 번째는 그린 프리미엄을 꾸준히 낮추는 것이다. 중국의 현재 에너지 믹스는 화석 연료가 지배하고 있으며 "30-60"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은 녹색 에너지가 높은 의제임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현재 녹색 에너지와 녹색 및 저탄소 기술은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비용은 빠르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말해서 녹색 에너지의 비용은 여전히 전통적인 화석 연료의 비용보다 높으며(화석 연료가 모든 탄소 배출 비용을 부담하지 않기 때문에) 그 차이는 녹색 프리미엄입니다. 녹색 프리미엄을 낮추기 위한 방법은 탄소 배출 비용을 높이고 화석 연료 사용 비용을 높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시장 기반 인센티브 메커니즘을 통해 녹색 에너지 비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중국 및 기타 여러 국가의 경험은 녹색 금융의 발전이 위의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정보 공개 및 녹색 에너지 개발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인센티브 메커니즘을 제공할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셋째, 최근 인민은행은 녹색 발전 이념을 적극적으로 구현하고 녹색 금융을 발전시켜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중앙 정부가 "30-60" 탈탄소화 목표에 대한 전략적 조치를 제안한 이후 PBOC는 다음 세 가지 과제에 중점을 두고 녹색 금융 개발을 단호하게 우선순위에 두었습니다.
첫째는 환경정보 공개를 강화하는 것이다. 정보 공개는 탄소 배출자와 그들의 탄소 발자국을 대중에게 알려 사회의 모든 당사자가 탄소 배출량과 탄소 감소를 측정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대중의 감독은 탄소 배출량 데이터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보장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방식으로만 "그린 워싱", 자본 차익 거래 및 프로젝트 사기와 같은 위험을 방지할 수 있으며 이는 다른 탄소 배출량 감소 정책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마련합니다. 수년에 걸쳐 우리는 금융 기관에 대한 환경 정보 공개 요구 사항을 점차적으로 명확히 하고 금융 기관 및 녹색 채권을 발행하는 기업이 관련 환경 정보를 공개하도록 장려했습니다.
두 번째는 정책 인센티브 및 규제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30-60"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당근과 채찍"을 사용해야 합니다. 탄소 배출 비용의 상당한 증가는 "큰 막대기"로 이해될 수 있으며, 중간 정도의 증가는 "중간 막대기" 또는 "작은 막대기"로 이해될 수 있으며 PBOC가 시작한 시설은 인센티브에서 "당근"입니다. 기구. 2021년 PBOC는 탄소 배출 감소의 핵심 영역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탄소 배출 감소 시설(CERF)과 깨끗하고 효율적인 석탄 사용을 위한 특별 중앙 은행 대출이라는 두 가지 통화 정책 수단을 출시했습니다. 관련 핵심 분야에 대해 금융기관이 발행하는 탄소배출감축 대출에 대해 인민은행은 일정기간 중앙은행 대출을 통해 원금의 60%를 지원하고, 1.75%의 이자율로 녹색 및 저탄소 프로젝트를 목표로 하고 직접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중앙은행이 금융기관에 제공한 대출은 만기 시 상환해야 하므로 기업에 탄소배출감축 대출을 제공하는 금융기관은 관련 위험을 스스로 부담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당근" 또는 인센티브는 온건하고 시장 지향적입니다. 동시에 PBOC로부터 저원가 자금을 받는 금융기관은 탄소배출감축 대출의 미상환 잔액과 이자율, 탄소배출량 감소 효과 등 정보 공개를 서약해야 한다. 또한 독립적인 제3자 기관의 검증과 대중의 감독을 받습니다. CERF는 2023년 4월 말까지 약 4000억 위안의 잔액으로 금융 기관이 6700억 위안 이상의 대출을 발행하고 1억 5000만 톤의 탄소 배출량 감축을 촉진했습니다. 만족스러운 결과입니다.
세 번째는 기후 위험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PBOC는 기후 위험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2021년에는 해당 스트레스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국내 19개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은행(SIB)을 조직하여 전기, 철강, 건축자재, 비철금속, 항공, 석유 화학, 화학 및 제지. 또한 지역 경제 구조 및 전환 정책을 기반으로 일부 지역의 은행을 조직하여 기후 리스크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금융기관의 기후 리스크 관리에 대한 인식과 역량을 제고하여 탄소배출감축과 개발의 관계, 지역개발과 전체개발의 연계를 적절히 다룰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자원을 할당하는 데 있어서 시장의 결정적인 역할을 최대한 발휘하고 동시에 정부의 역할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30-60"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하려면 녹색 전환 및 녹색 기술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관련 연구 기관에 따르면 필요한 투자 규모는 100조 위안에 달할 것입니다. 정부 자금은 이러한 거대한 자금 수요의 작은 부분만을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 자금이 의지되고 동원될 것이며, 따라서 시장이 자원 배분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금융 상품의 가격 발견 및 위험 관리 기능을 활용하여 제약 하에서 최적의 성장 경로. 녹색금융 기준을 제정하여 환경 정보 공개를 촉진하여 정보 투명성을 적절하게 제고하고 저비용 자금을 제공함으로써 금융 부문은 녹색 전환에 투자되는 사회적 자금의 비용을 줄이고 녹색 금융 시장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은 녹색 대출과 녹색 채권이 지배적인 역할을 하고 다양한 녹색 금융 상품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녹색 금융을 위한 다단계 시장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2023년 1분기 말 현재 중국의 국내외 통화 미상환 녹색 대출은 25조 위안을 초과했고 녹색 채권 미상환액은 1조 5000억 위안을 넘어 세계 1위를 기록했습니다. 금융부문은 녹색전환에 투자되는 사회적 자금의 비용을 절감하고 녹색금융시장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지금까지 중국은 녹색 대출과 녹색 채권이 지배적인 역할을 하고 다양한 녹색 금융 상품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녹색 금융을 위한 다단계 시장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2023년 1분기 말 현재 중국의 국내외 통화 미상환 녹색 대출은 25조 위안을 초과했고 녹색 채권 미상환액은 1조 5000억 위안을 넘어 세계 1위를 기록했습니다. 금융부문은 녹색전환에 투자되는 사회적 자금의 비용을 절감하고 녹색금융시장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지금까지 중국은 녹색 대출과 녹색 채권이 지배적인 역할을 하고 다양한 녹색 금융 상품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녹색 금융을 위한 다단계 시장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2023년 1분기 말 현재 중국의 국내외 통화 미상환 녹색 대출은 25조 위안을 초과했고 녹색 채권 미상환액은 1조 5000억 위안을 넘어 세계 1위를 기록했습니다.
넷째, 기후변화는 전 세계적인 문제이며 이를 제대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제협력 강화와 대응이 필요하다.
시진핑(習近平) 주석은 인류는 운명공동체이며 생태환경 보호는 전 인류가 직면한 공동의 도전이자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우리는 다자주의를 확고히 견지하고 녹색금융 국제협력에 적극 참여하고 주도해 왔습니다.
G20 지속가능금융 관련 과제 추진에 앞장서 왔습니다. PBOC와 미국 재무부는 G20 Sustainable Finance Working Group 공동 의장을 맡았고 2021년 G20 Sustainable Finance Roadmap 개발을 주도했습니다. . 2022년 우리 는 지난해 11월 G20 발리 정상회의에서 채택되어 모든 당사자가 전환 금융 시스템을 구축하는 지침이 된 전환 금융을 위한 G20 프레임워크를 공식화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
우리는 유럽 위원회의 관련 부서와 함께 Common Ground Taxonomy-Climate Change Mitigation (CGT) 을 발표했습니다 . 국가별로 녹색전환에 대한 이해가 상이하므로 글로벌 시장에서 녹색금융상품 및 녹색가격의 상호인식과 거래를 점차 가속화하기 위한 협의 강화가 필요하다. 지난 3년 동안 PBOC와 관련 유럽 기관은 중국과 유럽 간의 녹색 금융 표준을 지속적으로 조화시켜 2021년에 CGT를 공동으로 발표하고 2022년 6월에 업데이트된 버전을 발표했습니다. CGT의 최신 버전은 80% 일치합니다. 유럽 버전으로. 국내외 많은 금융기관들이 CGT를 참고하여 그린본드, 그린론을 발행해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NGFS(Central Banks and Supervisors Network for Greening the Financial System), IPSF(International Platform on Sustainable Finance)와 같은 다자적 메커니즘 하에서 녹색 금융에 대한 국제 협력을 강화했습니다.
우리는 녹색 "일대일로"를 건설하기 위해 함께 노력했습니다. 2019년 PBOC의 지침에 따라 중국 금융 및 은행 협회의 녹색 금융 위원회(GFC)는 런던 시 및 많은 중국인과 공동으로 일대일로를 위한 녹색 투자 원칙 (GIP)을 시작했습니다. 개발도상국이 녹색 금융 역량을 구축하고 기후 변화에 대한 회복력을 향상하도록 돕기 위해 외국 금융 기관.
최근 몇 년 동안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집중적이고 통일된 지도 아래 중국공산당 상하이시위원회와 상하이시 인민정부는 국제금융센터 건설에서 눈부신 진전을 이뤘다. 위안화 자산 배분 센터, 금융 위험 관리 센터, 핀테크 센터, 고품질 비즈니스 환경 센터 및 금융 인재 개발 센터로서의 상하이의 역할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상하이는 국가 탄소 배출권 거래 시장의 본거지이며 녹색 및 저탄소 전환의 선구자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상하이는 새로운 발전 단계를 기반으로 새로운 발전 철학을 적용하여 국제 녹색 금융 허브를 건설한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여러 녹색 금융 상품을 출시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시는 시장주체의 진취성과 창의성을 충분히 끌어올렸으며 미래 녹색금융에서 더 큰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인민은행은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의 결정과 조치를 결연히 이행하고 국제금융센터 건설을 위한 상하이의 노력을 지원할 것이다. 국제 금융 자산 거래 플랫폼을 구축하고 녹색 금융의 발전을 가속화하여 상하이가 중국의 전반적인 경제 및 사회 발전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발휘하도록 할 것입니다. 국제 금융 센터 건설에 대한 상하이의 노력을 지원합니다. 국제 금융 자산 거래 플랫폼을 구축하고 녹색 금융의 발전을 가속화하여 상하이가 중국의 전반적인 경제 및 사회 발전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발휘하도록 할 것입니다. 국제 금융 센터 건설에 대한 상하이의 노력을 지원합니다. 국제 금융 자산 거래 플랫폼을 구축하고 녹색 금융의 발전을 가속화하여 상하이가 중국의 전반적인 경제 및 사회 발전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발휘하도록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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