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동북산악회
카페 가입하기
 
 
 
 

친구 카페

 
 
카페 게시글
●‥‥◈ 동북 게시판 스크랩 기마봉,부채길,헌화로(강릉)
여백 추천 0 조회 73 17.02.08 04:19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기마봉(383m)은 강릉시 정동진의 남쪽방향 금진항 뒷산이며, 동해바다를 끼고 있다. 괘방산등산로가 개설된 시기에 밤재에서 정상으로 올라 정동진 방향으로 뻗은 능선 4km정도거리의 외솔봉을 거쳐 정동진을 잇는 코스가 주코스이지만, 탐방기점은 정동진과 심곡,금진항방향에서 오르는 코스가 여러 곳 있다. 기마봉의 등산을 통해 확 트인 동해바다를 즐길 수 있으며, 동쪽의 산자락은 동해바다로 내리고 있다. 정동진에서 심곡항까지는 바다의 변(해안선)에 투구바위,부채바위 등과 함께 기기절묘한 바위절벽이 천혜의 비경을 간직하고 있으며, 해안은 절벽을 이루고 있어 사람의 접근이 어렵고, 해안도로도 없는 군사지역으로 출입이 통제된 곳이였으나, 2016.10.17 강릉시에서 이 구간의 해변가 전체를 나무데크와 철재로드(계단,다리)를 연결한 바다부채길로 조성하여 준공하고 일반인에 개방하였다. 바다부채길은 정동천 건너의 해변가 높은 언덕위에 여객선 모양을 한 썬크루즈리조트주차장에서 심곡항까지이고, 헌화로는 심곡항에서 금진항까지의 해안도로변에 인도가 설치된 도보길로 바다와 바위가 어울어진 멋드러진 경관이 펼쳐진다.

 

▣ 탐방코스

① 심곡항주차장 - 헌화로 - 금진항(금진삼거리) - 금진천계곡 - 기마봉 - 248봉 - 외솔봉 - 삿갓봉 - 썬쿠르즈리조트주차장

 - 바다부채길 - 심곡항(4시간35분)

※ 금진항(금진삼거리) - 등산로입구 - 해돋이전망테크 - 기마봉(1시간5분)

※ 기마봉정상 - 248봉 - 외솔봉(297m) - 삿갓봉(236m) - 정동천임도 - 119센타입구삼거리?(1시간30분)

※ 부채길 : 2.9km(1시간정도 소요)

※ 헌화로 : 2.4km(27분정도 소요)

모래시계공원 - 등산안내도(119앞) - 외솔봉 - 전망삼거리(297봉) - 283봉 - 기마봉(1시간45분)

밤재 - 321봉 - 기마봉 - 248봉 - 전망삼거리(297봉) - 102봉 - 모래시계공원(1시간20분)

 

▣ 탐방길

기마봉탐방은 2시간반에서 3시간정도면 충분하므로 기마봉의 탐방과 바다부채길,헌화로를 함께 돌아보는 원점회귀코스로 이용하면 좋다. 바다부채길의 시작점은 정동진의 썬크루즈리조트주차장내이며, 1일 주차료는 5000원이고, 심곡항주차장은 썬크루즈주차장보다 조금 작지만 2017.1월현재 무료이다. 기마봉과 바다부채길,헌화로를 돌아보는 원점회귀 탐방기점으로는 심곡항주차장, 또는 금진항어촌주차장, 또는 금진항주변공간을 이용하면 좋다.

2017.1월현재 공휴일에는 모두 바다부채길 탐방에 몰리므로 썬크루즈주차장과 그 주변, 정동천주변, 심곡항주차장과 그 주변은 대형버스와 자가차량으로 엄청 혼잡스럽다. 기마봉탐방객을 아주 드물므로 금진항주변은 조용하다. 자가차량을 이용하여 기마봉과 부채길을 탐방할 경우 심곡항주차장 또는 금진항이 좋으나 심곡항주차장은 일찍도착하지 않으면 주차하기가 어렵지만, 금진항은 조용한 어촌으로 주변에 공간이 많으므로 금진리삼거리의 어촌주차장 또는 마을주변에 주차하는데는 불편이 없다.

일찍가서 심곡항주차장을 이용할 경우 주차장에서 바로 헌화로를 따라 해변을 즐기면서 27분정도 가면 금진항마을의 금진천입구삼거리(소공원)에 도달한다. 금진삼거리에서 금진천계곡으로 2~3분정도 마을포장길을 따라 들어가다가 좌측의 집뒤 골짜기방향을 보면 등산로가 보이는데, 산자락에 사유지이므로 출입을 금지한다는 푯말이 설치되어 있다. 계속 5분정도 금진천계곡길을 따라 들어가면 집들이 다 끝나고 산모퉁이를 돌아가는 비포장임도의 좌측 산자락에 작은 등산안내도가 있다. 사람발길이 드물어 초입의 등산로는 희미하지만 접어들어 가면 뚜렷하다.

산길로 접어들어 14분정도 가파르게 능선부로 오르면 이정표가 있는 삼거리에 올라서게 되는데, 이정표의 글씨는 지워지고 없다. 좌측의 능선을 따라 평탄하게 조금가서 안부로 살짝 내려서 다시 크게 가파르지 않은 능선 26분정도 오르면 금진항마을에서 바로 오르는 등산로갈림길에 도달한다. 금진항방향의 능선등산로는 사람발길이 많아 보이며, 기마봉방향으로 4분정도 더 오르면 우측의 금진천계곡방향 갈림길이 있고, 2분정도 더 오르면 해돋이전망데크가 있다.

전망데크에서 6분정도 오르면 안부에 도달하는데, 좌측의 비탈면으로 가는 갈림길이 있고, 기마봉정상은 100m를 안내하는 이정표가 있으며, 3분정도 약간 가파르게 오르면 기마봉정상이다. 기마봉정상에서 정동진방향으로 능선을 따라 조금 가파르게 12분정도 안부로 내려가면 금진천계곡방향 갈림길이 있고, 10분정도 완만하게 봉우리로 올라 완만하게 조금 내려가면 우측의 비탈면으로 가는 갈림길이 있는 곳에 도달하며, 앞에 묘지가 보인다. 30분정 묘지가 있는 능선을 따라 완만하게 조금 올라서 오르내리는 능선을 따라 가면 외솔봉전망대에 도달한다. 기마봉에서 안부로 내려서 외솔봉까지의 능선이 오르내리는 봉우리가 많아서 조금 힘겨운 면도 있다.

외솔봉전망대에서는 정동진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며, 정동진방향으로 28분정도 약간씩 오르내리는 능선을 따라가서 내려가면 정동진의 금진천도로삼거리에 도달하고, 외솔봉에서 우측의 삿갓봉방향으로 12분정도 가파르게 내려서 능선을 따라가다가 3분정도 오르면 삿갓봉정상이다. 작은 돌탑이 쌓여있는 삿갓봉에서 2~3분정도 완만하게 내려가면 정동진과 심곡방향의 갈림길이 있다. 정동진방향으로 7분정도 약간 가파르게 내려가면 정동진방향이정표가 있는데, 정동진방향의 좋은 길을 따라 10분정도 내려가면 정동천계곡 임도에 내려서고, 10분정도 정동천계곡을 빠져나가면 정동진과 심곡항을 잇는 도로가 있는 삼거리이다.

그런데 정동천계곡 10분거리 산능선의 정동진안내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썬크루즈방향의 평탄한 능선을 똑바로 10분정도 가면 토종닭집옆의 도로에 닿게 되므로, 썬크루즈방향으로 도로를 따라 4분정도 가면 모텔앞에 썬크루즈리조트주차장으로 가는 길이 있다. 부채길로 가려면 정동천계곡으로 내려가지말고 능선을 따라 토종닭집앞으로 가서 도로를 잠깐 따라가면 쉽게 썬크루즈리조트주차장으로 갈수가 있다. 정동천계곡으로 내려갈 경우 썬크루즈주차장까지 도로변을 힘겹게 10분정도 올라가야 한다. 썬크루즈리조트주장내에서 바다방향쪽으로 가면 바다부채길 입구가 있다.

썬크루즈주차장의 부채길입구에서 가파른 나무데크계단을 4분정도 내려가면 바다가이며, 부채길은 심곡항까지 2.9km, 1시간정도 소요된다. 심곡항주차장에서 헌화로를 거쳐 금진항으로 가서 금진천계곡으로 조금들어가 금진항능선으로 기마봉과 외솔봉,삿갓봉을 등정하고 썬크루즈리조트주차장으로 가서 바다부채길로 심곡항까지 가는 전체 탐방거리는 점심과 약간의 휴식을 포함하여 5시간정도 소요된다.

 

 

 

 

 

 

 

 

 

 

 

 

 

 

 

 

 (바다부채길, 정동진썬크루즈주차장-심곡항)

 

 

 

 

 

 

 

 

 

 

 

 

(헌화로, 심곡항-금진항)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