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이베리씨앗사진
Acai Berry Palm
-Plantnet Co.,Ltd. (주) 플랜넷
세계 8대 수퍼푸드로 알려져있는 아사이 베리에 관한 관심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급증하고 있다. 이에 대해 과연 이 식물이 한국내에서 재배하기가 적당한지, 관리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등을 본 회사(플랜넷)에서 자료를 모아 조사하고 있다. 여러 가지 자료들을 추려 간단하게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1. 나무특성과 재배
1) 명칭
(1)일반명칭 : Acai berry palm (2)학명 : Euturpe oleracea (3)한국명칭 : 아사이 베리
2) 발아
(1) 발아율 -90%~95% 이상으로 잘 자라는 편이다.
(2) 발아방법 - 발아는 까다롭지 않다. 우선 따뜻한 물에 1~2일 정도 담가둔다. 그리고 땅이나 포트에 심는데 발아는 젖은 땅과 적절한 온도가 필요하다. 온도유지를 위해 램프나 열 내는 장판등이 도움을 줄 수 있다. 2주 정도 있으면 붉은색 대가 올라온다. 그리고 그 다음 주(3주차)에 잎이 나기 시작한다. *발아시 39.5도 정도 유지 필요하다.( 정보제공하는 곳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음)
3) 식물특성
-자연상태에서 15~25m 까지 자란다. 관목이 아닌 교목이므로 자라며 성장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열매를 보려면 최소 3년 이상은 되어야 한다. 3년 이상이 된 나무는 약 5-6 feet (1.5-2m)정도 높이가 된다. 일반적으로 4~8개 정도의 줄기를 가진다.(직경 10~15cm)
4) 수확
-열매는 1~2cm로, 녹색에서 짙은 자주색으로 성숙한다. 건기인 7~12월에 열매크기가 가장 크다(우리나라, 미국등은 가을에 수확함). 보통 성장한 한 나무에서 24kgs 정도를 수확 할 수 있다.
5) 환경
- 결빙되지 않는 지역에서 경작이 가능하다. 브라질 늪지역, 아마존, 페루 등이 원산지이며 15~30m 까지 자란다. 열대우림, 남아메리카의 물에 잠긴 지역에서 자라며 습한 늪지 상태에서 잘 자란다. 컨테이너에서 키울때는 높이 자라는 특성을 고려해 줘야만 한다. 50 degree ℉ 까지 견뎌낼수 있기 때문에 서리 혹은 물이 얼어버리는 지역에서는 그린하우스를 만들어서 재배할 수 있다.
6) 토양
- 염분과 미네랄을 잘 흡수할 수 있는 땅이어야 한다. 뿌리가 썩지 않도록 물빠짐이 양호한 땅, 뿌리가 뜨지않는 땅, 뿌리를 잘 내릴 수 있는 땅이어야 한다. 펄라이트와 모래가 이것에 도움을 준다.
7) PH 산도
- PH7.0을 산성과 알칼리성의 중성토양으로 볼 때 아사이 베리는 6.0~6.5 정도의 약산성에서 잘 자라는 편이다.
8) 관수
- 아사이 베리는 수분을 굉장히 좋아한다. 건조한 바람은 나무의 잎으로부터 수분을 증발시키고 광합성 작용을 중지시키므로 유의하여야 하며, 이것은 영구적인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기도 한다. 따라서 수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9) 일조량
- 6~8시간 이상의 여과된 햇빛(차광처리된)이 필요하다. 햇빛은 나무를 성장하게 하는데 매우 중요하지만 어린나무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 야생에서의 아사이 베리는 주변의 이웃 나무들이 닫개 역할을 해 주기 때문에 직접적인 태양빛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여름철에 20~40%, 겨울철 10~20% 그늘을 만들어 주어야 하며 일반적인 농장에서는 20~40%정도 빛을 막아주면 된다.
10) 비료
- 먹어야 할 알맞은 양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중요관건이다. 아사이 베리는 적절한 양분은 공급 받는 것에 민감하다. 열쇠가 되는 중요 요소들은 이러하다. 질소, 3가 인, 포타슘, 흔히들 말하는 N-P-K을 준다. NPK 안에 다른 요소들도 들어있지만 이 나무에는 다른것들을 흡수하는 여과기능이 없어 추가적인 영양적 가치를 얻지 못한다. 질소 : 나무를 푸르게 하고 빨리 자라게 해준다. 3가 인 : 뿌리성장과 질병 저항력, 씨앗과 열매성장, 꽃피우기에 도움을 준다. 포타슘 : 뿌리성장 증진과 가뭄 저항력, 질병 저항력에 도움을 준다. 자연상태의 중요 요소들과 미네랄은 유도된 화합물이나 합성된 영양소들보다 훨씬 뛰어나다. 이러한 것들 외에 기본적으로 마그네슘, 망간, 아연, 붕소, 철등이 필요하다.
2. 열매가 가진 효과
체중감소에 효과적이지만 과학적인 입증은 아직 되지 않았다. 노화방지와 만성질환에 효과적이라는 주장도 과학적으로 아직 입증되지 않았다.
1) 효과
-보통정도의 산화방지효과가 있을뿐이다. 블루베리, 블랙체리보다 낮고, 오렌지, 크랜베리보다 높은 정도이다(자료마다 상이). 열매를 얼리거나 시간이 지날수록 노화방지, 산화방지 효과는 떨어진다. 식물성 화이바의 수치가 높아 체중감소에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있다.
2) 성분함유량
-100g당 533.9 칼로리, 52.2g 탄수화물, 8.1g 단백질, 32.5g 지방. 탄수화물 일부중 44.2g 의 식물성 화이바를 가지며, 낮은량의 설탕을 가진다. 아주 미량의 비타민C, 260mg 칼슘, 4.4mg 철, 1002u 비타민 A, 건조무게중 7.59% 아스파틱산(아스파라긴산), 글루타민산 등의 아미노산을 가진다.
3. 요약
기본적인 환경조성
1. 물을 잘 주고 충분한 수분을 공급 2. 높은 습도유지와 매일관수 3. 60degree에서 90degree 정도 유지 4. 평균 6-8시간 이상 여과된 햇빛 필요 5. 주기적인 비료공급, PH 조절
현재 알려진 바에 의하면 아사이 베리는 건강식품으로의 기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관심또한 뜨겁다. 블루베리등의 Berry 시장이 매우 빠른 속도로 급격히 커지고 있어 앞으로 블루베리 뿐 아니라 더 다양한 종류의 베리를 찾아 국내에 알맞은 품종을 도입하는 것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아사이 베리(Acai Berry)는 이러한 측면에서 고려해볼 만 한 가치를 지닌다.
* dwarf 종 : 심은후 3,4년뒤부터 수확이 가능하다. 1m 높이부터 수확 가능하다.(열대지방에서) 1 헥타에 400개 권장.-약 1톤가량 수확이 가능.
|
출처: 나무,식물,종자,씨앗,묘목 원문보기 글쓴이: 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