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M7 오너입니다.
1. 목적 : 감천금호카 1차 종합정비 후기를 기록하여, 저와 같은 증세를 나타내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함.
2. 차량 : 06년 SM7 2.3 넌아트 11만km 주행.
3. 정비 전 차량 상태
- 기어 변속시 턱 턱 소리(엔진미미 및 엔진쇼바).
- 주행 중 2단, 3단 변속충격(엔진미미 및 엔진쇼바).
- 기어 R 변속시 핸들까지 전해오는 진동(엔진미미 및 엔진쇼바).
- 요철구간 턱 턱 소리(오무기어 오일 누유).
- 엔진체크등 깜빡임(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인젝터).
- 악셀링시 부밍음(에어필터 밑 공조기).
- 오르막길에서 악셀링시 치고 올라가지 못함(촉매 및 각종 센서류).
- 악셀링시 에엥~~~ 모기소리(연료펌프 및 호스).
★ SM7의 고질병이란 병은 다 가지고 있는 듯 합니다.
4. 정비 내역(2013년 06월 22일)
- 엔진미미
- 엔진쇼바 2EA
- 오무기어
- 활대링크 및 부싱
- 엔진오일(아랄슈퍼트로닉스 G 0W-30)
- 연소실청소
- 점화플러그
- 점화코일 및 뒷배선
- 인젝터
- 스로틀바디 청소
- 마후라 반도 및 반도 고무
- 얼라이먼트
- 핸들샤프트??(오무기어와 핸들이 체결되는 것)
4.1. 연소실 청소
기존 점화플러그를 제거하고 거품식 세척제 한통을 뿌려주고 파이프를 점화플러그 자리에 장착한 후 가끔씩 돌려줍니다.
제 차량은 차뽕과 합성유로 관리하여, 슬러지는 그리 많은 편이 아니더군요.
4.2. 점화코일
점화코일 상태가 안 좋았습니다. 시운전 후 사진상 보이는 우측 첫번째 코일을 사장님께서 교환해보셨습니다.
진동과 소리가 한결 부드러워 졌습니다. 점화코일 6EA 교체 결정.
4.3.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 6EA 교환할때 다른 부품이 와서 사진찍고 있는 동안 기사님께서 교환하셔서 사진을 못 찍었네요.
박기사님 덩치는 있으신데...손놀림과 말이 빠르심.ㅋㅋ 농담!
4.4. 인젝터
인젝터 6EA 교환
4.5. 스로틀바디 청소
연소실 청소할때 약품으로 스로틀바디도 동일하게 청소함. 박기사님의 손놀림이 워낙 빠르셔서 청소사진 못 찍음.
청소 후 부착사진 촬영.
4.6. 엔진미미
엔진미미 4EA 교환
4.7. 오무기어
오무기어 보조석 쪽 오일 누유로 인해 요철구간 지날시 덕덕 소리 발생하여 교환결정.
4.8. 활대링크 및 부싱
프론트 활대링크 및 부싱고무만 교환.
4.9. 마후라 반도 및 반도고무
마후라 반도 및 반도고무가 찌그러지고 틀어져서 교환.
4.10. 엔진쇼바
쩐의 압박으로 2개만 달았네요. 프로트 엔진쇼바가 라제이다에 접촉이 있어서 라제이다를 갈았어요.
박기사님께 이래도 괜찬냐고 물으니 인생 뭐 있냐면서... 상관없다고 하시네요.ㅋㅋ
4.11. 핸들새프트
오므기어 교체하기 전 기존 새프트와 맞는지 확인할려고 탈거해보니.. 기존샤프트 빠가 났다네요.
샤프트를 이렇게 망치로 때려서 넣었다면서 고래고래 욕을 치심(박기사님).
박기사님도 시공하실때 샤프트가 엄청 빡시다면서, 망치로 쳐서 넣으심...ㅋㅋㅋ
3. 정비 후기
차량에 전체적인 문제가 있어서 대구에서 오전에 출발하여 감천금호카에 10시 30분에 도착하였습니다.
차가 이따구냐고, 차를 관리 못한 주인 잘못 이라고..타박을 주시더군요...ㅋㅋ
나름 관리하면서 탔는디.... 당장 휠타이어부터 바꾸라고... 또 타박주심...ㅋㅋ
오전 11시에 시작하여 저녁 11시 정도에 마침.
정비는 대략 7시 쯤에 끝났으나, 아이들 보정과 시운전 결과, 오르막에 여전히 힘이 딸리는 부분,
가속시 부밍음은 엄청난데... 속도는 60KM 이것 때문에 시간을 다 잡아 먹었네요.
위 사항은 다음에 정비하는 걸로 하고... 늦은 시간이라 대구로 올라왔습니다.
위와같이, 모든 정비를 마치고 집에 돌아오니 저녁12시가 다 되어가네요.
4일 정도 운행해본 결과, 진동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정차시 약간의 진동이 올라옵니다(엔진부조인가?).
또한, 3일 운행 후 엔진체크등이 뜨네요...음... 어찌된 일인지....사장님께 문의를 해봐야 겠네요!!
부밍음은 가속시에만 그렇고 운행하는데는 조용합니다. 속도도 정상운행시에는 쭉~쭉~ 잘나가구요.
가속시에만 부밍음 발생하면서 치고 나가질 못하네요...요거는 2차 정비로 잡아야 되겠습니다.
1차 정비는 대체적으로 만족하나, 엔진체크등과 정차시 크진않지만 작지도 않은 떨림이 있다는게 아쉽군요.
요철구간 운행시 덕덕 소리는 확실히 잡혔습니다. 또한, 액셀링시 에엥~소리는 줄긴했으나 들리긴 합니다.
이상, 정비 후기 였구요. 저는 2차적으로 다시 정검을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긴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첫댓글 체크등과 약간의 진동은 스케너 해보면 이상유무 나올거 같고요 부밍음은 리조트통을 장착 하면 괜찬아 질거 같습니다 리조트통은 3일전에 주문 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ㅎㅎ
사장님~리조트통은 삼성에가서 장착해서 부밍음은 잡았습니다. 그리고...체크등은 스캔결과 복수실린더실화라고 뜨네요....그리고 얼라이먼트가 영~ 아닌데요... 핸들이 돌아가 있어요....
점화플러그 불량이 많습니다 5대중에 1대 정도는 불량이 나오던군요 다시 작업해 보고 안되면 촉매쪽을 보셔야 할거 같아요 ...얼라이 먼트는 오무기어 자리 잡으면 다시 봐드릴께요 ㅎㅎ 얼라이 본집이 믿을수 없는곳인데 밤이라 할수 없이 볼수 밖에 없었어요
르삼 대구사업소에서도 진단 과정에서 촉매쪽을 의심해서 촉매 탈거 및 장착에 대한 스캔 결과와 메케닉이 직접 촉매를 살펴본 결과 깨끗하고 아무런 이상이 없다네요....쩝!!
하지만, 사장님이 보시면 다르겠죠!!ㅋ 사장님의 열정과 신뢰는 알아줘야 되네요!!장마가 지나가면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그때는 엔진쇼바 추가장착과 함께요~ㅎㅎㅎ
네 그때 다시 한번 내려 오셔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