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는 가능하면 2년에 걸처서 뿌리를 반씩삽질한후에 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사정이 허락치 않아 바로 이식코져 할때는 활착율이20%미만이나
이식할때 소나무뿌리에 물을 주지않고 흙이고루 들어가게하여
꼭밟아주면 50%까지는 살릴수 있습니다.
이식은 아들딸이나 애인을 다루듯이 항상 정성을 다해야 합니다.
나무도 살아있는 생물이라 아픔을 말하거든요
수목은 보통 흉고(가슴높이1.2m)직경이 4cm수고5m가 되면 이식시 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분을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소나무의 경우는 분의 직경이 흉고직경x3 이면 되고 대형목 일수록 분의 크기를 크게 하여야 하며, 분의 흙이 흩어지지 않도록 거적과마대 고무줄로 지탱하여 분을 형성 토록합니다.
이식목의 운반엔 무게가 중요한데 소나무의 경우 흉고 10cm의 경우 분의 크기가 34cm 일때 분의 중량은 61kg, 나무의 중량은 58kg정도이니 합하면 119kg이 되는 셈입니다.분의 크기가 클수록 기하 급수적으로 무거워지니 이점 양지 하시기 바랍니다.
대형목일수록 뿌리돌림을 하는것이 활착에 좋은데(세근이 나오도록) 이식 1-2년전에 성장 휴면기(초봄이좋으나 아님8월경)에뿌리를 절단하고 굵은 뿌리는 환상박피하여 이식분에 많은 부정근이 존재케 하고, 사질양토를 넣어주어 발근을 유도하며 필요없는 가지를 잘라주어 수세쇠약을 방지 하여야합니다.
이식할 장소의 토양, 배수, 관수, 수분조건이 좋아야 고사하지않으니 인위적 조작이 필요하고 심는구덩이 크기는 분 직경의 1.5배 깊이1.5배로 해 주고 시비는 퇴비와 석회를 넣어 주면 됩니다.
소나무의 경우엔 소나무좀의 피해방지를 위해 수간에 진흙을 발라 주기도 합니다.
식재시에는 물을 충분히 주되 식재후에는 가급적 지표면관수를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이식후에도 수형조절과 불필요한가지를 쳐서 수세가 약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소나무는 병충해가 발생하면 고사하기 쉬우니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솔잎깍지벌레에 대한 피해는 두개의 솔잎 엽병을 뽑아 기부를 관찰하면 작은갈색이 보이는데 메치온약제를
응애의 발생엔 잎이 회백색에서 먼지 앉은것 같이되며 시중에 파는응애약을
진딧물에 대한 피해는잎이 조밀하게나며 수형도 나빠지고 그을음병을 유발하고 진딧물약제를
소나무좀은 약한수세의 수목에 침입하여 단시일내에 고사 시키므로주의 해야 하며 스미치온이나 다이아톤을 쓰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활착율을 많이 높일수 있습니다
소나무를 심으실땐 깊이 심지를 마십시요
즉 부지와 같은 높이로 심지 마십시오
부지보다 높게 심으세요
예를들면 분높이가 50cm되는 소나무를 심으실땐
구덩이를 한 10-20cm만 파고 지상으로 드러난 분 30-40cm는 마사토같은 사질토로 분을 덮듯이해서 심어보세요
그리고 지주목을 하시고 구덩이를 만들어서 충분히 물을주고 마른 흙으로 구덩이를 덮고는 주위의 토양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잔디로 피복하여 주세요
그래도 될까하고 의구심이 드실겁니다
네 괜찮습니다
초보자일경우 깊이 심어서 다른 정원수와 똑같이 관리하면 10주 심으면 11주가 죽습니다
소나무는 습기에는 약하고 건조에는 강하거든요
그리고 전정을해 주세요
전정을 많이하신 연세드신분들은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소나무 전정은 새가 나무위에 앉으면 ?구멍이 훤히 보이도록 해야 한다고요 그만큼 많이 해야 합니다
뿌리가 잘린만큼 잎이나 줄기도 많이 자르세요
첫댓글 향촌님.. 이렇게 하면 되는 것, 맞나요?^^ 선생님도 조경강의 들어가셔야 하는데... 공사땜에 바쁘셔서... 계획 잡아보자구요~~^^ 그나저나.. 소나무 다 죽게 생겨서 걱정입니다.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