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은 우리에게 가혹했다. 코로나-19가 갑작스럽고 빠르게 3월에 우리 지구를 휩쓸기 시작했을 때부터 사업체들은 코로나-19에 대해 더욱 더 전투적이거나 회피하는 태도로 임하였고 이는 시장 환경의 변화를 일으켰다.
대형 유통 및 제조 시설들 같은 필수 업종들은 새로운 위생 및 안전 가이드라인을 도입해야 하였고, 바나 레스토랑 같은 필수 업종이 아닌 산업들은 다수의 건강을 위해 위생 규칙을 준수하거나 심하면 문을 닫아야 했다.
취업률 및 소비자 지출 및 소비 심리가 현저히 줄어들었고 이는 시장이 강제적으로 침체기를 겪도록 하였다. 이러한 악순환은 세계 주요 경제 국가들도 불황을 피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
건설 현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중단 또는 방해받지 않았으나 불경기로 인해 투자가 감소하였고 이로 인해 주요 상업 건물 공사 프로젝트는 중단되고 집값은 치솟았다.
5월이 되서야 경제가 다시 조금이나마 회복세를 띄기 시작하였다. 백신 개발이 다가오고 있긴 하지만 코로나-19 확진자들이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으며 유통 산업 성장은 부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국 정부들의 거리두기 지침이 한번 더 강화될 전망이다.
MarketResearch 사 분석가들은 코로나-19의 경제에 대한 영향력을 면밀히 조사하여 사업체들로 하여금 이러한 암담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이윤을 얻을 수 있도록 코로나-19로 인해 다가올 문제점이나 기회들을 분석하고 제공해주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올해 우리의 연구는 대유행 속에서 기업들이 살아남는 것을 돕는 많은 분야들을 발견했는데, 일부는 예상할 수 있는 결과들이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도/소매점에서 전자상거래로 전환되는 과정 말이다. 그러나 다른 것들은 예상 밖이었다. 그 예로, 주택 개조 붐이 있다. 아래에서는 분석가들이 2020년에 어떤 시장이 문제점을 겪었고 시장들이 유행 후 어떤 전망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공유한다.
1. 코로나 19 대유행을 저지하기 위한 PPE 수요 증가
당연하게도, 일련의 프리도니아 그룹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 19로 마스크와 방패, 일회용 의료 장갑 등 개인 보호 장비(PPE)에 대한 수요가 2020년 현재 급증세를 지속하고 있다.
마스크 착용 명령, 건강 권고 및 바이러스의 확산을 억제하는 개인들의 노력은 PPE가 역사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례를 결과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로 인해 식당, 사무실, 제조 시설, 학교, 은행, 소매점을 가릴 것 없이 모두가 마스크 착용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비자들은 전에는 이러한 동향을 보이지 않았다.
MarketResearch.com의 The Freedonia Group의 Teresa Hayes는 "재사용 마스크의 광범위한 사용에도 불구하고, 일회용 마스크에 대한 수요는 사스나 H1N1과 같은 다른 세계적인 유행병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5배 이상 더 많은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일단 백신이 사용되고 사례가 낮은 수준으로 떨어지면 이러한 품목에 대한 수요는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Covid-19의 행동적 및 심리적 영향이 지속됨에 따라 시장은 한동안 2020년 이전의 수준을 상회할 가능성이 높다.
디지털 시장의 동향을 가속화하는 원격 환경으로의 급변
3월에 경제가 침체기를 겪고있을 때 소비자들은 대면으로 할 수 없는 것들을 온라인을 통해 가능케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에 접속하여 전자 상거래, 원격 학습 등을 이용하였고 이는 소비자들이 디지털 시장으로의 변화를 더욱 더 가속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2. 학교 및 대학 폐쇄로 인한 온라인 강의의 급부상
MarketResearch.com에 속한 Simba Information의 Kathy Mickey는 "코로나-19 대유행은 교육 기관들이 코로나 19로 인해 집으로 보내면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및 대학 모두에서 디지털 학습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했다"고 말한다. 이것은 원격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크롬 책, 교과서의 디지털 버전 및 기타 디지털 프로그램(특히 Google Meet and Zoom과 호환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뿐만 아니라 온라인 학원에 대한 등록 증가를 유발했다.
“ 교사들이 디지털 프로그램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익숙해질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교실에서 디지털 프로그램 및 도구들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미키는 말한다. “하지만 우리는 학생들이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있길 원하지 않는다”라고도 대답했다.
3. 코로나-19 전자상거래 판매 급증 및 기타 전자상거래 패키지
소비자들이 수년 동안 기존의 대면 상거래에서 벗어나 전자 상거래로 끌어들이고 있지만, 코로나-19는 이러한 변화를 더욱 가속화했다.
• 지난 3월 정부가 필수적이지 않은 소매업체를 폐쇄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많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선택지 중에서 기존 대면 방식의 도/소매점을 제거했다.
• 코로나바이러스를 우려하는 많은 소비자들은 식품점 및 기타 소매점에 대한 직접 방문을 줄이고 이는 코로나-19임에도 불구하고 전자 상거래가 급부상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결과, 아마존과 인스타카트와 같은 온라인 소매업체들은 엄청난 판매 증가를 보고했고, 필수 소매업체들 또한 온라인 판매와 커브사이드 픽업과 같은 서비스의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했다 합니다. 휴가철에 접어들면서 대부분의 소매점들이 다시 문을 연 후에도 온라인 판매는 여전히 급증하고 있다.
관련된 기회가 많지만, 다양한 포장 사업이 전자상거래 시장이 코로나-19로 각광받음에 따라 같이 성장할 분야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가벼운 무게와 강도로 인해 식품, 음료, 의약품 및 소비재에 대한 전자상거래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그것들을 포장하는 주머니들에 대한 수요도 높아질 것이다.
4. Online Food Delivery Reaches Broad New Audience Following Restaurant Closures
식당 폐쇄 이후 온라인 음식 배달이 새로운 고객들을 유치하고 잇다.
3월의 경제 중단과 5월 재개방 이후 사회적 거리 두기 요건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산업 중 하나인 외식산업은 온라인 배달을 통해 식사 인원 제한과 소비자의 불안을 통해 손실된 수입을 상쇄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DoorDash, GrubHub, UberEats와 같은 온라인 음식 배달 플랫폼은 한동안 존재해 왔지만, 특히 미국 주요 시장에서 외식에 대한 확고한 소비자 선호는 성장의 주요 억제 요인이었다. 코로나-19는 이러한 모든 것을 변화시켜 이러한 플랫폼의 사용자 기반과 보다 오래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되는 사태가 유저를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레스토랑의 수를 빠르게 확장시켰다.
거리두기로 인한 예상치 못한 소비시장 급상승
가정에서 격리된 채, 소비자는 코로나-19 동안 소비 트렌드를 편안함, 그리고 새로움에 더욱 중점을 두었다
5. 냉동 식품 포장 공급업체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코로나-19동안 충동적 구매와 증가하는 사치들은 과거 수준에 비해 대유행 기간 동안 냉동 식품과 아이스크림 브랜드들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끌었고, 이러한 제품에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포장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다.
프리도니아 분석가 캐롤린 줄란트는 "다른 여러 산업과 달리 냉동 식품과 이러한 식품의 포장은 주로 소비자 구매 습관의 변화로 인해 대유행 기간 동안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집에서 더 많은 식사를 준비하고, 유통기한이 더 긴 식품들을 비축하고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이 냉동실 통로에서 판매에 도움이 됩니다." 라고 말했다.
냉동식품 판매 증가로 인해 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포장 제품 중에는 전통적인 아이스크림 핀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컵과 일회용 냉동식사에 사용되는 즉시 가열되는 트레이 및 (점점 더해지는) 그릇이 있다.
6. 원격 학습 전환으로 인한 및 반려동물 시장 급상승
Packaged Facts에서 실시한 반려 동물 소유자 설문 조사에서 확인 된 바와 같이 코로나-19대유행과 더불어 반려 동물 분양이 급증하면서 반려 동물 산업도 호황을 맞이했다. Packaged Facts의 David Sprinkle은 이러한 급증의 원인으로 가정에 머무는 애완 동물 애호가들이 개와 고양이를 넘어 다른 유형의 애완동물, 특히 파충류와 작은 포유류들까지 반려동물로 등록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반려동물 입양 급증은 대유행 기간 동안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졌기뿐만 아니라, 더 구체적으로는 자녀들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고 학교 휴교 및 오락 활동이 주는 이유도 있다. 반려 동물 소유 및 관리 비용이 전형적으로 상당한 비용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다자녀 가구는 상대적으로 고소득인 경향이 있어 반려동물 제품 및 서비스를 프리미엄화하는 동향이 현재 반려동물 산업을 재편성 및 변화시키고 있다. 라고 Sprinkle은 설명했다.
7. 소비자들이 재밌고, 안전한 교통수단을 찾으면서 그 대체품으로 전기 자전거 판매량이 급부상하고 있다.
3월에 거리두기가 강화됨에 따라 자전거 유통업자들은 심각한 침체기를 겪었다. 그러나, 상황을 뒤집는 결과가 일어났다. 자전거에 대한 수요 특별히는 전기 자전거에 대한 수요가 세계적으로 증가했고 이는 코로나 19 대유행 동안 소비자들이 안전하고 재미있는 교통수단을 찾기 위함이다.
Freedonia의 분석가 Gleb Mytko는 "유럽이 세계 전기 자전거 시장에 대한 중요성은 대유행 이후 계속 증가할 것이다: " 이 지역은 프랑스처럼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가진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전기 자전거 시장 중 일부를 포함하기 때문에 제조업체들에게 무수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오늘날에는 지역 및 해외의 e-bike가 유럽에 전략적으로 투자하여 판매 및 유통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차세대 e-bike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주택 수리가 증가함으로써 가정 인테리어 소품 수요가 증대하였다.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시간을 집에서 보내면서, 주택 소유주들은 올해 취소된 여행과 휴가에 저축한 돈의 일부를 주택 개조 및 수리를 위해 투자해 왔다.
8. 2021 년에 상승 할 외벽 및 울타리 수리 증가로 인한 목재 자재 혜택
부엌과 목욕탕 개조 같은 인테리어 용도에서 외벽 및 울타리 교체와 같은 외부 용도로 프로젝트가 전환됨에 따라 2021년 주택 개선 프로젝트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낙관적일 것이라고 Freedonia의 분석가인 Matt Zielenski는 말했다.
“미국의 많은 지역에서 목재는 주택의 외관 및 가치를 가장 바람직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자재이다. 허나 많은 소비자들은 목재를 깔끔하게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부담스러워 하는게 사실이다. 그러나 비닐, WPC 같은 소재를 사용하여 울타리 수리에 사용하거나 셀룰러 PVC 및 섬유 시멘트를 건물 외벽에 사용한다면 제품 수명이 길어지고 건물 보수 및 유지에 필요한 노력을 줄일 수 있다고 확신한다” 라고 Zielinski 가 말했다.
9. 집에서 휴가를 보내는 가정들을 위한 수영장 및 실외 생활용품 판매 촉진
코로나 대유행동안 집에서 휴가를 보내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시작했고 사람들은 여행 취소로 인한 여유자금을 실외 생활용품에 투자하기 시작하였다. 올 여름 집에 머무는 소비자들은 야외 풀장 및 스파를 소매업자들에게 대량 구매하였고 실외 가구, 난방 기구 및 주방용품들을 추가 구매하여 야외 풀장 및 스파 공간에 안락함을 추가하였다.
앞으로, 야외 생활용품은 주택 개조에 여전히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수요는 종종 계절에 민감하지만, 여행과 관광 산업은 장기간 동안 회복해야하기 때문에, 단순한 유행이 아닌 오랜 기간 이러한 상황을 유지할 전망이다.
10. 욕조 개조 및 위생 문제에 따른 배관 제품 수요
욕실 개조는 항상 주택 소유자들에게 인기가 있었는데,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중에는 더욱더 그 수가 증가하였다. 대부분의 비주거용 건물 건설 활동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상업용 건물 (사무실, 식당, 학교 및 대학, 여행 시설) 에서도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배관 제품의 수요를 늘리고 있다.
Freedonia의 Kent Furst는 "위생과 청결에 대한 집중이 증가하면서 특히 욕실 공간에서 첨단 비접촉식 고정장치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그러나 사무실과 소매 공간이 폐쇄되거나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배관 제품에 대한 투자가 제한되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상업 시장은 타격을 입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Source: MarketResearch.com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