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IC FILM FESTIVAL 명작, 그 이상의 감동Ⅱ
기간 5월4일~5월15일
광주극장과 광주시네마테크는 지난해 ‘대부2’,’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에 이어 올해에도 내 인생의 명화로 한 편쯤 꼭 남겨져 있는 고전명화들을 소개하는 [명작, 그 이상의 감동Ⅱ]를 5월4일부터 개최합니다. 이번에 상영되는 작품들은 국내개봉 당시 빈 자리가 없을 정도로 연일 매진을 기록하며 흥행에도 크게 성공하였고 세월이 지난 지금에도 고전의 반열에 오르며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떠오를 테니깐” 주옥 같은 대사와 함께 아카데미 10개 부문을 석권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1939)를 비롯하여 할리우드 멜로영화의 고전으로 일컬어지는 비비안 리 주연의 <애수>(1940), 만인의 연인 오드리 헵번의 대표작 <로마의 휴일>(1953), 뮤지컬 영화의 최고작 중 하나로 꼽히는 진 켈리 주연의 <사랑은 비를 타고>(1952), 아카데미 7개 부문을 석권한 모차르트의 음악과 삶을 다룬 <아마데우스>(1984) 5편이 상영됩니다. 이번 상영되는 다섯 편은 전부 뉴프린트(필름상영)로 가정의 달 5월 가족과 함께 추억의 명화를 통해 그 때의 감동과 여운을 느낄 수 있는 자리가 될것입니다.
+ <사랑은 비를 타고>는 올해로 여섯 번째 맞이하는 콘서트와 영화를 함께 즐기는 [음악으로 通한다](5월12일) 허대욱 재즈 트리오 콘서트 후 상영됩니다.
♣ 상영작 소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Gone with the Wind (1939.미국.222분.12세.35mm)
감독_빅터 플레밍ㅣ출연_클라크 게이블,비비안 리
남북전쟁과 재건의 시대를 배경으로 한 스칼렛 오하라의 삶과 사랑이야기. 전쟁으로 하룻밤 사이에 남부의 전통과 질서가 "바람과 함께" 사라지고 스칼렛은 패전의 고통을 겪게 되지만 전력을 다해 살 길을 개척한다. 원작은 미국의 작가 마가렛 미첼의 장편소설. 10년간의 조사와 집필 끝에 완성한 이 소설은 작가의 유일한 작품이자 퓰리처상 수상작이다. 12회 아카데미에서 10개 부문을 석권하였고 스칼렛 역의 비비안 리는 첫사랑에 대한 집요한 미련 속에서 야성과 정열을 불태우며 굴곡 뚜렷한 인생사를 펼쳐놓는다. 상대역 클라크 게이블은 거칠면서 온화한 남성미를 갖춘 고전적인 캐릭터를 소화해냈다. 당대 최고의 제작비와 제작기간(3년)이 걸린 작품으로 제작된 지 50년이 되는 1989년까지 12억 명 이상이 영화를 봤다고 전해진다.
애수 Waterloo Bridge (1940.미국.103분.15세.35mm)
감독_머빈 르로이ㅣ출연_로버트 테일러,비비안 리
비비안 리의 청순한 모습을 만날 수 있는 영화로, 국내에서 할리우드 멜로드라마의 고전처럼 알려진 작품. 세계대전 중 휴가를 나온 로이 대위는 귀대를 앞두고 워털루 다리를 산책한다. 공습경보가 울려 대피소로 향하던 로이는 마이라라는 아름다운 여성과 만난다. 발레리나인 마이라는 로이 대위와 사랑에 빠지지만 로이는 곧 전쟁터로 호출된다. 비비안 리는 성녀와 창녀의 이미지를 훌륭하게 표현했다는 찬사를 받으며 당대 최고의 여배우로 등극하였고 로이와 마이라가 춤출 때 흘러나오던 《올드랭사인 Auld lang syne》은 아직도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자극하는 음악으로 남아 있다. 또 로버트 테일러가 비비안 리에게 건넨 마스코트가 큰유행을 하였다.
사랑은 비를 타고 Singin' in the Rain(1952.미국.103분.12세.35mm)
감독_진 켈리ㅣ출연_진 켈리,도널드 오코너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로 변하는 할리우드의 혼란을 경쾌하게 풍자한 뮤지컬사상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아마츄어쇼 코미디언인 돈과 코스모는 공연을 하며 새 일자리를 찾아 헐리우드로 온다. 돈은 영화사의 스턴트맨역을 따내게 되고 당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던 여배우인 리나와 함께 다수의 영화에 출연함으로써 단연 스타로 급부상하게 되는데… 진 켈리가 사랑의 기쁨에 들떠서 억수같이 쏟아지는 빗속에서 우산을 휘두르면서 춤을 추고 주제곡 《사랑은 비를 타고》를 노래하는 낭만적인 명장면은 이후 수많은 영화에서 패러디되었다. ‘미국 영화 연구소’ 선정 ‘세계의 100대영화’ 중 10위에 선정되었고, 뮤지컬 영화 중 1위를 차지했다.
로마의 휴일 Roman Holiday (1953.미국.118분.12세)
감독_윌리엄 와일러ㅣ출연_ 오드리 헵번,그레고리 펙
왕실의 딱딱한 제약과 정해진 스케줄에 피곤해 지고 싫증난 앤 공주는 거리로 뛰쳐나가 잠들었다가 어느 신사를 만난다. 그와 함께 아이스크림도 맛나게 먹고 신나게 스코터를 타고 다니면서 서민의 즐거운 생활을 맛 본 앤 공주는 신사와의 고별식이 다가오자 무척이나 아쉬워하는데… 당대 최고의 로맨틱 코미디 감독인 윌리엄 와일러의 작품 중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영화이다. 오드리 햅번은 이 영화를 통해 최고의 인기 배우가 되었고, 지금까지 전세계에서 사랑 받는 만인의 연인이 되었다. 26회 아카데미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 의상상, 원작상을 수상했다.
아마데우스 Amadeus director's cut(1984.미국.180분.전체.35mm)
감독_밀로스 포먼ㅣ출연_F.머레이 에이브러햄, 톰 헐스
수감된 노인은 신부에게 자신의 죄를 고백한다. 그 노인은 궁정 음악장인 살리에르. 우연한 기회에 모짜르트의 공연을 보고는 그의 천재성에 감탄한다. 그러나 모짜르트는 그의 약혼녀를 범하고 오만하고 방탕한 생활을 한다. 살리에르는 그런 모짜르트에게 천재성을 부여한 신을 저주하고 그를 증오하기 시작하는데… 57회 오스카 7개부문을 휩쓴 아마데우스는 신의 아들 모차르트의 일생과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살리에르의 시선을 담고 있다. 밀로스 포먼의 연출과 톰 헐스의 광기 넘치는 연기가 일품인 작품으로 실제 오페라를 보는듯한 화면과 음악으로 관객들을 순식간에 빨아들인다
첫댓글 아마데우스 기대된다.
ㅎㅎㅎ 중학교, 고등학교 때 아련한 기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