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시립교향악단 제118회 정기연주회
공연 개요
1. 공 연 명 | 118회 정기연주회
2. 일시 및 장소 | 2009년 02월 05일(목) 오후7시30분 3.15아트센터 대극장
3. 출 연 자 | 지휘 l 백진현, 퍼커션 ll 윤건상
4. 프로그램 ㅣ 알렉산더 보로딘의 부 활 그리고 만 남
A. Borodin / Symphony No.3 in A minor
A. 보로딘 / 교향곡 제3번 A단조
Moderato assai
Scherzo vivo Trio - Moderato
D. Milhaud / Concerto pour batterie et petit orchester
D. 미요 / 타악기를 위한 협주곡
휴식 l Intermission
A. Borodin / Symphony No.2 in B minor Op.5
A. 보로딘 / 교향곡 제2번 B단조 Op.5
Allegro. Allegro animato assai
Scherzo - Presstissimo - Allegretto Tempo 1
Andante
Allegro
5. 공연예매 : 콘서트가이드 ,Home PIus(마산점),하나로 마트(내서점),E마트(마산점)
6. 공연문의 : 마산시립교향악단 사무국 055-294-5927,295-5927,마산시청220-3715
공연내용
백진현과 마산시립교향악단, 보로딘의 부활로 2월의 시작을 알리다.
한 . 중 수교 16주년 기념음악회와 2008년 중국 북경올림픽 성공 개최기원 및 항상 친근하고 대중성 있는 레퍼토리로 클래식 대중화 성공으로 지방교향악단의 이슈로 우뚝 선 마산시립교향악단이 [보로딘의 부활 그리고 만남]이라는 주제로 풍부하고 음악적인 곡 해석과 정확한 리듬감의 소유자인 타악기 연주자 윤건상씨와 함께 2009시즌 2월의 막을 연다.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과 더불어 매우 강한 민족적 색채와 슬라브적인 정취, 러시아의 대표적인 교향곡으로 알려져 있는 보로딘 교향곡2.3번과 강렬한 리듬으로 쾌적한 소리와 음정을 만들 수 없는 타악기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음악적 효과를 올릴 수 있는가를 알 수 있는 흥미 있는 작품인 프랑스 작곡가 다리우스 미요의 타악기를 위한 협주곡을 마산 관객들을 선보일 것이다. 열정과 도전의식을 갖고 있는 상임지휘자 백진현의 새로운 레퍼토리를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둘 마산시립교향악단의 2009년 2월의 여정을 짐작케 해주는 첫걸음으로 마산시민에게 뜻 깊은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프 로 필
지휘자 백진현은 마산시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 부산 신라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중국 Tianjin Symphony Orchestra 객원지휘자로 다양하고 풍부한 레퍼토리와 적극적인 음악으로 청중들에게 다가가기 위하여 항상 노력하는 지휘자로 각인되고 있다.
그는 계명대학교 음악대학, 뉴욕 Manhattan 음악대학 대학원(Master of Music)졸업, Brooklyn 음악원 Post Graduate Diploma 전문연주자 과정을 졸업하였다. 그 후 커네티컷 Univ. of Hartford 음악대학원 지휘과 전 과정을 전액장학생으로 최고지휘자 Artist Diploma 취득하였고, 러시아 Far Eastern국립예술대학 음악대학원에서 오페라-심포니 지휘전공으로 Doctor of Musical Arts학위를 수여 받았다.
1992년과 1993년 미국 Conductor's Institute 오케스트라지휘 과정, Juilliard 오페라 지휘과정을 수료하였으며, 버지니아 Hampden-Sydney Music Festival, 뉴욕 Pierrot Music Festival, 일본 International Horn Camp, 태국 Summer Music Festival에서 활동하였다.
1995년~2005년 부산예술대학 음악학과 교수를 역임하였고, 부산윈드오케스트라(1995), 부산페스티발오케스트라(1998)를 창단하여 현재까지 지휘자로 활동 중이다.
코리안심포니, 부산시립교향악단, 대구시립교향악단, 포항시립교향악단, 충남신포니에타, 대구오페라 페스티발오케스트라 등 국내를 비롯하여 미국과 유럽, 러시아, 중국 등 국내외에서 많은 교향악단 지휘와 협연, 오페라 공연을 하였으며, Moscow Sinfonietta와 지휘, 연주를 함께하여 제작한 C.D "Brass Friends"(2004) 발표를 통하여 그의 음악적 재능과 능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2007년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2007 전국교향악축제" 공연으로 6인의 비평가그룹에서 최고지휘자로 선정되어 제27회 “오늘의 음악가상”을 수상하였고, 2008년 제33회 "부산음악상"을 수상하였다. 2003년과 2007년에는 "러시아 Vladivostok 국제음악콩쿠르" 심사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2004년 중국에서 열린 한·중 수교 12주년 기념음악회의 성공적 공연으로 중국 Tianjin Symphony Orchestra 객원지휘자로 위촉되어 매년 중국에서 정기적으로 공연을 하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풍부한 음악적인 곡해석과 정확한 리듬감의소유자, 윤건상은 추계예술대학을 졸업하고 서울 Wind Ensemble 단원으로 활동 중 1993년, 도미하여 뉴욕 Mannes College of Music 대학원에 입학하였다. 그곳에서 타악기의 거장 Norm Freeman으로부터 사사받으며, 탁월한 리듬감, 빠르고 정확한 스내어드럼 테크닉 등, Percussionist 로서의 자질을 배워나갔다. 미국에 있는 동안 Leigh Howard Stevens International Marimba Competition and Festival, Cloyd Duff Summer Camp(Colorado), Tanglewood Music Camp 등에 참가하여 그곳에서 극찬을 받았으며, Mannes Chamber Orchestra와의 Marimba 협연으로 솔리스트로서의 음악적 자질을 유감없이 보여주었다. 미국에 있는 동안, 장학생으로서 Mannes 에서 석사학위와 전문연주자 과정을 취득하여 성실한 면모를 보여주었다.
그는 귀국하여 코리안 심포니 부수석으로 오랫동안 있으면서 ,우리나라 Timpanist로서 자리매김 하였으며, 추계예술대학, 중앙대학교, 목원대, 서울예고 ,선화예고 등에 출강하여 후진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곡목해설 - 알렉산더 보로딘의 부 활 그리고 만 남
Alexander Borodin / 알렉산더 보로딘
보로딘은 러시아 국민악파의 한 사람으로서 유럽에서도 널리 알려져 인정받았다. 다양한 활동 영역으로 인해 많은 음악 작품을 창작하지는 못했지만, 그의 음악적 수준은 뛰어났다. 보로딘는 러시아 고대 문학 <이고리 원정기>에 의거하여 민족서사 오페라인 <이고리공>을 작곡했으나, 완성을 보지 못하였다. 후에 이 오페라는 림스키-코르사코프와 글라주노프에 의해 완성되어 1890년 초연되었다. 그의 작품으로는 <잠자는 미녀>, <바다>, <어두운 숲의 노래>, <바다의 여왕> 등의 가곡과 <교향곡 1번>, <교향곡 2번>,<미완성 교향곡 3번> <중앙 아시아의 초원에서> 등이 있다.
Symphony No.3 in A minor / A. Borodin
교향곡 제3번 A단조 / 알렉산더 보로딘 (1833-1887)
미완성 1887년 초연. 보로딘은 그의 교향곡2번을 완성한 다음, 이미1884년부터 교향곡3번을 구상했다. 1886년 말에 1악장과 2악장을 부분적으로 스케치 하였다. 보로딘은 결국 이 교향곡을 완전한 형태로 다 쓰지 못한 채 죽었기 때문에 글라주노프 가 이 교향곡을 마무리 하고 같은 해 10월24일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연주시간 약16분.
Symphony No.2 in B minor Op.5 / A. Borodin
교향곡 제2번 B단조 Op.5 / 알렉산더 보로딘 (1833-1887)
제1악장 Allegro. Allegro animato assai - 악장 전체에 걸쳐 빛나는 '표어'와 같은 주요 주제가 대단한 기백과 힘찬 저력을 지닌 악상을 암시한다. 제2주제는 이에 비해 서정적이며 매우 아름답다. 이러한 것들이 동양풍 수법의 안개 속에서 힘차고 높게 불려진다.
제2악장 Scherzo-Presstissimo-Allegrtto Tempo 1 - 찬연하고 아름다운 스케르쪼는 마치 불꽃놀이의 광채처럼 빛난다.
제3악장 Andante - 하프 반주를 수반한 클라리넷의 독주가 제3악장을 서주하기 시작하고, 이윽고 호른이 주요 선율을 노래하기 시작한다. 몸과 마음이 서로 어울리는 듯 한 아름다운 가락이다. 이것이 동양적인 정서로 이어져 제 3주제를 연주하고, 그 뒤의 짧은 전개가 굉장한 클라이맥스로 이끌어간다.
제4악장 Allegro - 영웅적인 성격의 주요 주제가 높이 불려짐과 동시에 빛나는 전개부가 있으며, 열정을 담은 제 2주제가 번쩍이는 빛을 발한다. 곡의 분위기는 조금씩 고조되어 가다가 관현의 총합주로 마친다. 연주시간 약27분.
Concerto pour batterie et petit orchester / D. Milhaud
다리우스 미요 / 타악기를 위한 협주곡(1892 - 1974)
1930년 작곡. 5개의 다른 종류의 북과 심벌, 트라이앵글, 캐스츠네츠, 탬버린 외에 약간의 타악기에 오케스트라와 함께 하는 협주곡으로, 음정을 만들 수 없는 타악기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음악적 효과를 올릴 수 있는가를 알 수 있는 흥미 있는 작품이다. 오케스트라의 모티브를 쫓아 타악기가 연주하는 리듬의 즐거움으로 만들고 있다. 곡은 단악장으로 구성되어 이 있으며, 강렬한 리듬으로 쾌적한 소리를 내는 제1부와 본래 주제가 재현하는 세도막형식이다. 연주시간 약7분.
마산시립교향악단 연혁
마산시립교향악단은 음악을 통한 수준 높은 문화예술 보급으로 시민 정서 함양과 지역 문화 발전이라는 이념 아래 1984년에 창단하였다. 그 간 117회의 정기연주회 개최와 전국 교향악축제, 통영 국제음악제 초청 공연 등 지금까지 약 750여회의 연주회를 개최하였다. 음악의 이해를 통한 시민 정서순화 및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해 최정상급 수준의 연주회를 향한 활동으로 미국, 러시아, 독일, 일본, 중국, 유럽 등에서 세계적 거장들을 초청하여 함께 공연 하였으며, 모차르트, 쇼스타코비치 탄생기념 연주회, 말러의 대향연 등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관객들의 문화적 욕구와 취향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레퍼토리 개발<거장들의 음악세계><낭만음악의 특별함>등을 꾸준히 하고 있다. 또한, 한·중·일 3국의 문화교류를 위한 ASIAN CONTEMPORARY MUSIC FESTIVAL과 한국 작곡가들의 창작음악 활성화를 위한 음악회 개최 등 항상 친근하고 대중성 있는 레퍼토리로 활력에 넘치는 연주회 및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기 까지 폭넓은 레퍼토리를 소화해냄으로써, 음악애호가들이 다양한 오케스트라의 음악 세계를 경험하는데 크게 이바지 하고 있다. 앞으로도 마산시립교향악단은 상임지휘자 백진현과 함께 수준 높은 교향악단으로 거듭날 것이며, 모든 장르의 다양한 레퍼토리를 소화해내며 깊이 있는 음악으로 감동을 주기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최상의 연주회를 통하여 우리지역 음악계와 마산시민들에게 다가서며 진취적이고 의욕적인 음악활동 으로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교향악단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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