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은 주로 지방산화 반응으로 품질 저하에 따른 유통기간 단축 및 미생물 성장으로 인한 식품의 안전성 문제 등의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식품제조 회사는 식품 포장 내의 잔류 산소 또는 포장재를 통하여 투과되는 산소의 영향을 제거하기 위하여 진공 및 가스치환 처리 그리고 가스 차단성이 높은 포장재 적용과 함께 탈산소제를 사용하고 있다.
철의 산화 원리를 이용하여 산소를 제거하는 금속류 탈산소제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제품 적용에 여러 문제점들이 나타남에 따라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최근 비금속류 탈산소제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Gacid와 Potassium carbonate를 이용한 비금속류 탈산소제의 연구를 목적으로 하고, 그 적용방안으로 LDPE를 적용한 산소흡착 필름의 제작 및 물성을 평가하였다.
Gallic acid(200mg)과 Potassium carbonate(250mg)의 혼합 탈산소제는 0.1mL H2O조건 하에서 53.6 cc O2/g의 산소흡착력을 보였으며, 이 결과는 금속류 철을 기반으로 한 무기물 탈산소제와 비슷한 흡착력을 보여 주었다. 33% RH 이상 조건에서 산소흡착력을 보이는 수분의존형 탈산소제로 평가되었다. 일정한 양의 비금속류 탈산소제를 LDPE 수지에 함침하여 사출하여 필름을 제조하였으며, 개발한 탈산소 기능성 필름에 대한 산소흡착력과 필름 물성 및 열적 특성, 기체투과도를 관찰하였다. 대조구인 LDPE필름에 비해 인장 강도는 비슷한 수준이지만 신장률에서 크게 낮은 값의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산소 및 수분투과 결과 또한 비금속류 탈산소제 5% 이상에서 크게 유의적으로 낮은 값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20% 비금속류 탈산소제가 함유된 OSS 20% 시료는 23oC에서 7일이 경과한 이후, 0.709mL/cm2의 산소흡착력을 보여주었으며, 탈산소제가 함침된 기능성 LDPE 필름 또한 두드러진 산소흡착력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