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독서모임 글렌필드에서 소개한 글 전문입니다.
중국이 다시 문화적으로 대국이 될 수 있을까요?
책은 한솔문화원에 있고, 중국 전통의학등은 유익한 책으로 추천합니다
중국문학 –중국문화 시리즈 17
2008 대가출판사 저자 야오단; 중국 인민대 문학원박사, 대학 기독교문화연구소 특별연구원
고대문학이 하늘의 이치와 정이 담겨 있고, 3000년을 가로 지르는 세월 동안 중국민족의 화려하고 깊이 있는 문화가 창조됨. ‘문학은 역사와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다’ 중국문학 발전사.
<시경>
공자가 편찬한 역사상 가장 이상적인 사회, 주나라(BCE 1046-256 선왕들.. 후직-문왕-무왕) 500년간의 시, 노래 모음집.
아,雅-정악, 송,頌-제사나 연회 때, 풍( *國風)- 서민들의 노래, 빠르고 활발.
천자가 악관을 두어 서민들의 시가를 수집하여
민심과 풍속을 살폈다. 풍-風流 風情
국풍;
남녀간의 애정표현과 자유분방 소박하다 ~
~꾸욱꾸욱 물수리 모래섬에 있네
아리따운
아가씨는(요조숙녀) 군자의 좋은 짝이라네~
주나라
민족 서사시 5편, <대아 生民편> 후직은 농사에 뛰어난 반신반인으로 형상화됨
민족시조인 后稷후직의 생애와 어머니 동정녀 ‘강원’
동정녀가 신에게 감응하여 수태하는 이야기로, 서양의 BCE 800 호메로스의 서사시와 비교.
(서양의 예수탄생과 비교, 민족이 자연과
화해하며 공존하는 과정
제자산문 諸子散文;
춘추전국 시대 제자백가들의 주장, 공자, 노자, 장자, 순자 한비자
주나라 성군이 약해지고 제후들이 방자해지니
전쟁.
역설적으로 중국 역사상 가장 인성이 해방되고, 정신이 자유롭게 표출됨
공자;
요.순. 주나라의 문왕과 무왕 시대를 이상사회로
인식하고 옛 성인을 본받으려 함
유가사상, 유학의 시조, *유교儒敎가 아님
장자; 문학형식으로
도가의 철학사상을 풀어감. 중국문학의 ‘낭만주의’사조를 염. 小說이란 용어가 처음 등장함(자질구레한 말, 진정한 소설의 시작은 당나라 부터-魯迅). 산문은 광대하고 끝없는 공간을 묘사, 일상에서 벗어난 파격적.
*노자와 장자의 老莊思想은 중국이 사회동란과 흥망성쇠기에 반복해서 다시 대두됨.
사마천의 <史記- 열전편>
태사령인 부친 사마담, 20세 천하를 주유하며 유적지 조사, 문화탐방 배낭족? 무제 때 궁형당함.. ,
작가 노신의 극찬 ‘史家의 절창이요 가락 없는 이소로다’
역사서;
상서尙書-上書, 상고시대 주나라 때 말의 기록
춘추; 공자가 수정한 노나라의 역사서,
항우본기; 역발산 항우가 항복한 진나라의 20만 군사를 생매장함 –후에 覇王別曲
다방면에 걸쳐서 후세문학에 영향을 끼침, 중국에서 역사서로도
보고 문학으로도 봄
– 미국의 1980년대 신역사주의, 문학과 역사의 경계를
구분하기를 완화함. 역사- 이성과 진실성, 문학-감성, 예)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 * 삼국사기, 이조실록과 비교해보기
초기 장편 章回小說; ; 삼국연의, 서유기, 수호전
송.원나라 이래 도시의 발달로 시민문화가
생기고 오락업의 성행, 영웅과 神怪에 관심.
삼국연의- *비교 이문열의 ‘三國志 평전’
연의;
사실, 역사를 부연하여 재미있고 알기 쉽게 설명
회로 구성되고 對句댓구가 만들어짐- 이후에 공통형식이 됨
시작부 ~천하의 대세라는 것이 합해진 지 오래되면 반듯이
분리되고, 분리된 지 오래되면 반듯이 합쳐지기 마련이니~ 500년을 역사의 주기로 보는 중국인의 기본 역사관.
역사서 ‘삼국지’를 元말 작가 나관중이 의도적으로 조조를 폄하하고 유비를 높혀, 한나라의 정통성을 강조하고 원나라 통치를 규탄하고 질책.
제갈량-
작가의 유가의 가치를 긍정한 인물형상, 지나치게 능력을 과장, 神機妙算
조조 – 간신의 전형으로 묘사, 실존인물을 본래 모습과 성향에서 변화시킨 것.
중국의 비평가; 70%의 사실과 30%의 허구로 보는 이를 미혹시킴, 제갈량- 상당히 지혜로우나 요사함에 가깝다. 神醫라는 편작의 이야기도 과장됨(*중국의학)
서유기; 동화색채가 농후한 神魔소설, 인물이 동물적 성향을 지님. 서양에서
가장 알려진 중국물
志怪소설- 바탕은 천신과 인귀 이야기인 搜神기 幽明錄, 志-기록한다;서양 Monkey King 판타지
수호지- 문화혁명 때 비판받음. 탐관오리에만 항거하고 황제에게는 항거 않는 투항주의적 경향
금병매- 4대 기서, 중국의 성문화, 구미호이야기,무송이 형수를 죽이고 양산박으로 도피- 수호지
홍루몽 紅樓夢
청나라 강.건륭 황제의 성세에 저작. 작가 조설근이 80권을 쓰고 지나친 노작으로 죽음, 후 40권을 후대 고악이 완성함.
18세기 중엽 중국 상층사회의 ‘대 百科全書’로
간주, 최초의 대가족 장편소설. 여성의 자존심, 자유, 재주와 희망을 그림, 12인의
여성 주인공
중국의 명언>>> 여성의 골육은 물로 만들어지고
남성은 진흙으로 만들어져서
여성을 만나면 기분이 상쾌한데 남성은 심한 악취가 남.
홍학 紅學; 오늘날도 홍학의 규모는 서양의 세익스피어에 비교될 정도임
중국의 희극, 원곡 元曲, 元雜劇;
북방계 가곡 및 그것을 바탕으로 한 연극의 희곡, 13세기
북방에서 활약한 관한경이 원나라 大都/북경에서 60여부의
극본, 1958년 세계문화명인으로 지정. 어릿광대 연기로
시작. 문화적으로 뒤떨어진 異民族에 쉽게 이해
전통적인 유생과는 달리 자유분방하고, 호방하며, 천박하다고 인식된 書會才人, 작가겸 배우겸 극단 책임자. 원나라는 한족을 계급상 3번째로 격하, 문인의 지위가 저하되어 書會와 같은 하층문인 조직에 듬 **350년 후의 영국의 세익스피어와 비교; 장중함과 해학성과 조소성.
西廂記- 원나라 극작가 왕실보, 서회재인, ??조선말, 한국 초기의 악극단??
明代 문학- 유학 주자학의 득세로 발달못함
*조선에서는 박지원의 ‘연암일기’ 조차 정조 때 출판 못하고 대한제국 시절에야 출판됨
청나라 초, 포송령의 문언 500여편의 단편소설집 <요재志異>
신선 여우 귀신들의 이야기로 작가는 몰락한 지주 선비의 자손으로 과거에 계속실패하여 71세에 1차 합격자, 貢人공인이 됨.
재자가인과 요괴와의 애정, 사람과 여우 귀신과의 교우, 사회의 어두운 불만과 과거제의 폐단과 시험장의 부패폭로.
소설의
결말에 異史氏曰 이사씨왈 논평형식(*사기의 형식)
TV드라마와 해외에 많이 알려짐
중국영화 畫皮화피, 장이모 감독의 유명 관광지 야외야간공연 구미호등의 鬼狐仙怪 귀호선괴
첫댓글 어느 분이 내가 포송령을 소개했더니 '납량특집'이라고 했죠
틀린 말은 아닌데 중국인에게는 지금도 사랑받는 엄연한 장르고
역사와 깊이를 갖고, 즐기는 것 같군요, 무엽지 보다도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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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대만 김용 무협소설도 대단했죠
중국 명소 패키지 관광 가면 야간공연 추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