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타내륙종관철도 아키타내륙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94.2km(타카노쓰~가쿠노다테)
궤간 : 1067mm
역수 : 29개 역(타카노쓰~가쿠노다테)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신호장치 : 특수자동폐색식(궤도회로검지식)
수송밀도 : 340명 / 1일(2010년)
아키타내륙종관철도는 예전 국철의 2개노선(아니아이선, 가쿠노다테선)과 신노선(예전 국철의 계획에는 요카쿠선으로 되어 있음)을 조합하여 연결시킨 제3섹터 철도이다. 말 그대로 아키타현의 내륙을 종으로 연결하는 내륙 연결철도로서, 노선 길이가 3섹터 철도 치고는 상당히 긴 편이다. 이 회사의 주요 주주로는 아키타현, 기타아키타시, 센보쿠시 등이 있다. 현재 경영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2008년 9월, 아키타현청에서 현지사와 기타아키타시 시장, 센보쿠시 시장 등이 아키타내륙선의 존폐문제를 협의한 결과, 2012년까지는 존속하기로 합의했으며, 5년간의 경영실적을 평가해서 존속문제를 재검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안전대책 공사비는 국가에서 보조를 받아서 노후화된 교량과 터널, 선로 등은 개보수를 하였다.
2011년 9월 새로운 사장이 공모로 취임한 이후 2012년에는 아니아이역의 레스토랑 <코구마테이>를 직영화하고, 급행의 1량 보통차량화, 각역정차 2왕복 감편 등으로 적자액을 1억 9500만엔으로 억제해서, 현의 존속기준 2억엔을 통과했지만, 2015년에 적자액이 다시 2억엔을 돌파하여 위험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타카노스 -> 가쿠노다테)
상행열차 동영상(가쿠노다테 -> 타카노스)
3. 역사
1934/12/10 - 국철 아니아이선 타카노쓰~요나이자와 구간 개통.
1935/11/15 - 국철 아니아이선 요나이자와~아니마에다 구간 개통.
1936/09/25 - 국철 아니아이선 아니마에다~아니아이 구간 개통.
1963/10/15 - 국철 아니아이선 아니아이~히타치나이 구간 개통. 아니아이선 전 구간 개통.
1971/11/01 - 국철 가쿠노다테선 가쿠노다테~마츠바 구간 개통.
1981/09/11 - 국철 가쿠노다테선이 국철재건법에 따라 제1차 특정지방교통선에 편입되어 폐지 승인.
1984/06/22 - 국철재건법에 따라 아니아이선이 제2차 특정지방교통선에 편입. 폐지 승인.
1986/11/01 - 국철 아니아이선과 가쿠노다테선 폐선. 아키타내륙종관철도 아키타내륙 북선/남선으로 각각 운영 분리.
1989/04/01 - 히타치나이~마츠바 구간 신노선 개통. 남선과 북선이 통합됨. 급행 <모리요시> 운행 개시.
2001/12/01 - 시각표 개정으로 급행 모리요시 1왕복 폐지.
2005/12/10 - 급행 모리요시 1왕복 증편.
2007/03/18 - 타카노스~아니아이 구간의 JR접속이 없는 이른아침/심야의 1왕복 감편.
2008/03/15 - 시각표 개정으로 막차를 10분 앞당김.
2012/03/17 - 급행 모리요시를 전용차량 2량편성에서 일반차량 1량으로 감편. 각역정차 2왕복 감편.
2014/03/17 - 이용이 없는 일부시간대의 보통열차를 쾌속열차로 변경하여 속달화함.
4. 운행 형태
급행 모리요시 - 타카노스~가쿠노다테 구간의 급행열차로, 각역정차의 소요시간이 2시간 20분~30분 정도 걸리는 것을 2시간 정도로 단축시켜 운전되고 있다. 아키타내륙선의 개통일인 1989년 4월부터 운전을 개시하였으나, 2001년 12월부터 1왕복으로 감편되었다가, 다시 2005년 12월부터 하행 1편이 증편되어 1.5왕복으로 운행되고 있다. 급행요금은 50km까지 160엔, 51km 이상은 320엔을 받는다. 2012년까지는 AN8900형 전용차량이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AN8800형 차량으로 보통열차와 같은 차량으로 운행된다.
쾌속열차 - 2014년 3월부터 이용객이 적은 시간대의 보통열차에 통과역을 설정하여 운행하는 열차로, 별도요금은 필요하지 않다. 타카노스~가쿠노다테 구간에 1.5왕복, 아니아이~가쿠노다테 구간에 1왕복이 설정되어 있다. 각 쾌속열차마다 정차역이 다르므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보통열차 - 전 노선을 운행하는 열차 외에도 아니아이역에서 연계되는 구간열차도 있다. 아니아이~가쿠노다테, 타카노스~아니아이, 아니아이~히타치나이, 타카노스~히타치나이 구간 등의 열차가 설정되어 있으며, 주로 1량 기동차로 1인승무 운전을 한다.
5. 운용 차량
AN8800형 디젤기동차 - 급행 모리요시 / 쾌속열차 / 보통열차로 운용. 1~2량편성.
AN8900형 디젤기동차 - 임시열차 및 단체전용열차로 운용. 2량편성.
AN2000형 디젤기동차 - 임시열차 및 단체전용열차로 운용. 1량편성. 타 차량과 병결해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타카노스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06:24~20:32 - 특급 츠가루/쾌속/보통 히가시노시로/아키타 방면
2/3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06:54~22:01 - 특급 츠가루/쾌속/보통 오오다테/히로사키/아오모리 방면
가쿠노다테역 환승안내
1/3번 승강장 - JR타자와코선(아키타신칸센 포함) - 07:02~21:35 - 신칸센 코마치/보통 - 타자와코/시즈쿠이시/모리오카 방면
2/3번 승강장 - JR타자와코선(아키타신칸센 포함) - 06:29~22:19 - 신칸센 코마치/보통 - 오오마가리/아키타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