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 야베스가족의 비밀/ 정대웅
* 읽은 날짜: 7월 23일/8월 24일
* 줄거리:
1장 야베스가족의 비밀 - 존귀라는 뜻은 후사, 왕에게 꼭 필요한 자로 왕이신 하나님께 꼭 필요한 야베스.
2장 성경 속의 야베스 - 역대기서의 의미는 영적신앙유대를 부흥시키려는 목적이므로 야베스의 신앙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3장 땅 야베스의 기도 - 땅은 하나님의 것으로 땅을 잘 다스릴때는 복을 받지만 땅에 대한 욕심이 가득찰 때는 하나님의 땅 위에서 잘 살수 없음을 역대기서에서 말씀하고 있다. 야베스의 후손 다윗, 다윗이 땅과 연관되어서 잘 다스린 신앙을 살펴볼수 있듯이 다윗의 선조 야베스도 이런 의미로 지경(땅)을 넓혀달라는 것으로 이해할수 있다.
4장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찾은 야베스 - 이스라엘의 하나님이라는 표현은 한 개인의 땅 문제를 위해 드린 기도가 아니라 이스라엘 민족 전체에 해당되는 땅 문제를 놓고 기도했다는 해석으로 다윗도 개인적인 땅 문제가 아닌것으로 해석할수 있다.
5장 하나님의 땅과 야베스의 기도 - 땅의 주인으로서 희년과 위배되지 않아야 하듯이 야베스가 구한 복에 복은 예를 들어 나오미의 제1순위에 있던 친척이 기업무르기를 피했던 것처럼 재정적 손실과 더 많은 희생과 봉사와 수고에 이르는 일이라도 하나님의 땅을 회복하기 위한것이라면 진정한 영적복임을 깨달았기에 기도한 것으로 본다.
6장 야베스의 환난과 근심 - 그는 비록 환난과 근심이 가운데에서도 하나님의 일을 그만두지 않고 계속 복의 복을 구했다.
7장 야베스의 기도를 허락하신 하나님 - 땅을 차지하는 조건은 여호와를 기대하는 자, 온유한 자, 주의 복을 받은 자, 의인이어야 한다는 것과 하나님의 도를 지키는 자이다. 결국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고 사랑하며 그분의 도움을 바라고 순종하는 의인이어야 한다.
8장 야베스를 본 받아 - 우리는 존귀한 자인가? 왕이신 하나님으로부터 꼭 필요한자인가.
우리의 지경은 무엇인가? 교회 , 교회의 무너진 터를 다시 세웠던 야베스 - 교회 예배에 목숨을 걸어야 한다. 교회의 지도자를 양성한 야베스, 이방인을 선교한 야베스
ex)바이킹의 나라를 정복한 믿음의 여인들
- 역대상2: 55, 4:9-10에서 야베스의 삶과 기도를 통해, 선교하는 교회는 결코 망하지 않는다는 것과 하나님의 땅은 반드시 존귀한 신앙인을 통해 회복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배웠다. 야베스가 구한 땅은 개인의 사업적 성공과 가정의 행복을 위한 재정적 축복이 아니라 하나님의 교회를 상징하는 땅으로 무너진 교회의 터를 다시 세우고 미전도 종족들을 향한 선교적 전략을 계속 수립하며 실행해 가는 야베스의 후손들이 되어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