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명리를 심리로 보자.
1]음양 및 오행의 심리를 먼저 보자.
봄 | 회복이다 | 활동하기 시작 | 동 3.8 | |
여름 | 퇴원 | 성장한다 | 남 7.2 | |
가을 | 탈이 났다 | 아래부터 썩어들어간다 | 서 9.4 | |
겨울 | 활력을 잃었다 | 다 썩었다 | 북 1.6 |
*.음양구분
天 | 地 | 天 | 地 | 天 | 地 | 天 | 地 | 天 | 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양 | 음 | 양 | 음 | 양 | 음 | 양 | 음 | 양 | 음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1)천간(天干)은 하고자하는 마음, 사람의 마음,인(因)을 내포한다.
시작을 뜻하며, 현 상태의 마음을 뜻한다.
2)地支는 실행하는 마음, 행동으로 옮긴다.
3)陽(양, +)마음 :火(태양), 木(소양)- 강하다, 미래지향적, 발산 한다, 감 정적 이다, 외향적이다, 활발하다. 타오행으로 從格(종격)이 되지 않고, 일간이 타오행에 영향을 덜 받는다.
양간 : 甲, 丙, 戊, 庚, 壬.
양의 숫자 : 1. 3. 5. 7. 9.
4)陰(음,- )마음 :水(태음), 金(소음)-부드럽다, 과거지향적, 수축 한다(응 집력), 이성적이다, 내성격이다, 예민하다.일간이 자기를 버리고 타오행 으로 從(종)한다. 또 일간이 타오행으로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음간 : 乙, 丁, 己, 辛, 癸.
음의 숫자 : 2. 4. 6. 8. 0.
5)음양이 같으면 감정적이 되고, 내성적이 된다. 내성적인 사람이 한 행동 은 감정적이 되기 쉽다. 감정적으로 감각적인 사람은 食神이다.
음양이 다르면 이성적이 되고, 외향적이 된다. 외향적인 사람이 한 행동 은 이성적이 되기 쉽다. 이성적으로 감각적인 사람은 傷官이다
음양은 상대적이고, 오행은 절대적이다.
6)中間(중간)마음 :土(고정) 접착역할,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7)오행
木- 발전, 직진.직선적, 성급함, 현실적, 새롭게 시작.
甲-완성품, 튼튼함, 능동적, 통제관리, 편재(잠재심리)
乙-비완성품,연약함, 수동적, 환경적응, 섬세, 정재(잠재심리)
火- 확장, 팽창, 신령, 감정적 심령, 곡선적, 이성적,더욱 발전 시킨다.
활발한 것이다. 지금이 바로 화(식신/ 상관)의 시대이다.
친함의 욕구와 창조의 욕구가 최고이다. 자신을 드러내고, 말을 잘하 는 것이 최고의 시대이다. 생각이 많은 사람이 대우를 받지 못한다.
丙-빛, 봄여름, 광합성작용, 하늘의 빛(태양), 난폭, 다혈질,
편관(잠재심리)
丁-열, 가을겨울, 나무에 붙은 불(용광로),합리, 원칙, 정관(잠재심리)
土- 숙성, 수용, 직관.직감력, 집안의 가장(어른), 긍정.부정적요소, 감정 적처리.
戊-乾(건)토양, 희생정신, 木.火를 관리. 편인(잠재심리)
己-濕(습)토양, 자애정인,辛(씨앗보관),인수(잠재심리)
金-결실, 정리, 실리추구, 고집, 질투, 투쟁, 결과물.
庚-고체(열매), 비견(잠재심리)
辛-광물, 어두움, 씨앗(불교의 윤회), 겁재(잠재심리)
水 -저장, 수축, 변화, 감정적, 이성적, 뛸준비.
壬-연구, 지식(답이 있는 문제),창의, 식신(잠재심리)
癸-사교, 지혜(잔머리), 상관(잠재심리)
8)오행 심리
출생(목) → 성장(화) → 유지(토)→ 노쇠(금)→ 죽음(수)
相生: 木→火→土→金→水 : 마음이 평온한 방향.
相剋: 土→水→火→金→木 : 갈등 구조.
日과 月,年이 상생이면 편안한 마음이나, 일과 沖,剋이 되면 마음이 어지 러워 똥오줌을 구별 못할수 도 있다.
9)오행의 성정
1)사주에 木이 있으면 인자하며 측은지심있고 자상하며 편안하고 사물을 잘 관리 하며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한다.-희용신일 때.
2)火氣는 사주에 있으면 안정되며 공경마음이 있고, 중후하며 위엄이 있 고 순박하다
3)金氣는 용감, 정의롭고, 청렵, 호걸 수치심을 안다.
재물을 소통하고 중용을 지키며 골육간에 잘지낸다 많으면 인자하지못 하고, 난폭, 투쟁 좋아하며 탐욕이 많다 金氣 보족하면 결단력이 약하 고 인색하며 일을 잘포기 한다.
4)水氣가 중화되면 지식이 있는 선한 마음과 의지가 있고, 도모하는일 많 고,지혜가 깊고, 문학재능 있다. 많으면 사기성, 음란, 방탕, 무력, 편 백하고,수기가 부족하면 담이 작고, 도모하는 일이 없고 무지하며 발복 하지 못하고, 수척하며 왜소, 배반이 많다.
5)土氣가 중화되면 성격이 돈후하며 지성적,언행,신앙심 좋고,처사가 신 주 도량이 넓다.많으면 우매,고지식 어리석을정도,고집강 하다.
2]천간,지지의 심리
1)천간의 심리
오행과 음양의 심리를 파악한 후는 일간의 심리를 파악해야 한다.
일간의 심리는 월지와 더불어 사주전체를 체와 용으로 가는 심리다.
꼭 천간의 심리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사주천간 하늘과 땅을 관리할수 있 는 심리를 가지고 있다.
甲의 특성
1.심성이 착하고 호기심이 많고,미래지향적 성향으로서 꿈이 많고,스스로 최고가 되거나 주목받고 싶은 심리
2.남들로 부터 간섭이나 구속받는 것을 싫어하고, 신을 굽히거나 꺾이지 않으려고 하며,약한 모습을 보이지 않으려는 점
3.추진력과 활동력은 있으나 사고의 유연성이 부족하다.
4.2월 봄에 태어나면 편안하다.
乙의 특성
1.내성적 자존심 강해 옹졸하며,주변 상황에 민감하고 이해타산에 예민하 게 반응하며 스트레스에 취약.
2.대인관계가 원만한 성품이며,부드럽고 섬세해 보이며,환경적응력이 강하 고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 외유 내강형.
3.4월태어나면 활목이 된다.
丙의 특성
1.열정이 강하고 사리분별력이 남다르며 성격이 급해서 일을 그르치는 경 우가 많을 수 있다 욱 하는 성격에 주변과 논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솔직담백하고 뒤끝이 없는 성품.
2.봉사 성향강,남의 입장에서 상처될수 있다,때로는 자신을 희생하기도 합 니다.
3.봄과 가을에 태어나야 공이 있다.
丁의 특성
1.약간 우유부단한 성격.돌변 다혈질 성향 포함. 본인은 항상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2.내성적이고 조용하지만 사교적이며 정이 많고 따뜻,항상 남을 배려하고 합리적인 사고를 하며 예의가 바른 선비
3.주변에서 자극을 하여 화가 나면 무섭게 폭발하기도 하며,자신의 생각 에 의해 옳지 않은 일에는 타협하지 않는 고집
4.밤이 깊을수록 휘황하며,亥시는 貴가 넉넉하다.
戊의 특성
1.확뚫기고 마음이 넓어지는것.포용력이 크고 인간 통솔력 갖춤.
2.포용력이 있고 항상 묵묵히 소신 지키는 신뢰성품.
3.고정관념이 강하고 융통성이 부족해, 비현실적인 모습의 염세적 성향.
4.자기이익만, 하부직원은 나몰 라라.
5.水가 있어면 상격.
己의 특성
1.속을 좀처럼 보이지 않는면,비방및 싸움 걸어오면 피하려는 성향이 강 하여,신경계통,위장계통 약하다.
2.현실적인 감각이 발달하여 실속이 있고,자기것만 챊기려는 마음.
3.속마음을 잘 털어놓지 않고 자기 소신과 개성이 부족한 점.
4.사정 저런 사정을 살피다 보면 우유부단해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5.酉좌해도,봄에 태어나도.갑을 봐도 귀하다.
庚의 특성
1.결단력과 추진력이 좋다, 정의감 불의 못참는 성격으로 손해도 많이 본 다.남의 말을 잘 듣지 않으려고 하며 허세경향. 리더 스타일.
2.스스로의 감정을 절제할 줄 아는 강건한 성품.
3.동료애나 소속감과 통솔력이 있으며,강자에게 대항하고 약자를 도와주며
4.한번 약속한 것은 끝까지 지키려는 의리형.
5.사고의 유연성이 부족하고 한번 결정한 것은 번복하지 않으려는 고집과 독선.
6.丁달이니 더욱 빛나게 한다.
辛의특성
1.리더 스타일은 아니다, 어떤일이든 침착하게 일 진행.
2.상처 받을 수 있다.
3.감수성이 예민하고 섬세하여 언뜻 약해 보이지만 내면은 강하며 경쟁심 과 오기,단호함을 가지고 있는 야무진 성품으로 은근히 자기를 알아주 기 원하는 형.
4.차갑고 냉정한 모습을 보이지만 폼생폼사로 멋을 알고 화려함을 좋아하 며,합리적이고 순수함을 느낄 수 있는 사람..
5.한번 마음에 새겨둔 것을 결코 잊지 못하는 특성
6.서리이니 丙을 만나면 없어진다.
辛일간이 卯未 에 좌하고 乙이투출면 부자가 되고, 亥에 좌하여 丙이 투 출하면 귀하게 된다. 辛은 겨울태생을 좋아 한다.
壬의 특성
1.총명 회전 빠르며 친화혁.대범넓은 마음을 이해력성향 허세 부려일을 진행할 가능성 있다.
2.균형감각을 타고 나서 행동이나 사고가 유연하고, 이성적인 지혜가 있 고, 모든 일을 슬기롭게 받아 들이는 친화력과 포용력을 가진 대범한 성품.목표를 향하여 쉼 없이 노력하는 사람.
3.내면적 심리변화가 많고 자신의 방식대로 매사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일방통행적인 사고방식이 있어 때로는 이기적인 모습
4.壬일이 가을태생을 만나 丁을 보면 귀하다.
癸의 특성
1.섬세 치밀 외유내강 다정다감 생각을 솔직히 표현 않함,내성적인 성격. 혼자 해결.
2.주변 환경에 쉽게 동화되는 특성,명랑하고 사교적이며 상황판단과 임기 응변에 능.
3.품으로 응집력이 강하여 사람들 사이에 빠르게 흡수 되어 융화하고 서 로를 결합시키는 고리역할
4.세심한 관찰력과 자상한 마음씨를 가지고 있고, 자기를 쉽게 노 출시키지 않으려는 특성.
5.주변에서 보면 속내를 짐작하기 어려워 비밀이 많거나 이중성격(햇가닥 핵가닥 한다).
6.卯월에 생해야 한다.
癸卯일에 巳가 있으면 구름이 있고, 비가 내리느 상이니 재능이 있다. 봄여름은 길,가을겨울은 불길하다.
시 | 일 | 월 | 년 | 구분 | 표현 |
사고궁, 종교궁 | 주체자 | 표현현궁.부궁 | 조부궁 | 천간 | 사회 가족 |
자식궁. | 처궁 사람의욕구 (배우자궁) | 사회궁.남편궁 모궁.자매형제, 친구궁. | 조모궁 | 지지 | |
자식(학교.건강)가게점포, 관련문제 (수리확장) | 배우자 사랑싸움 관련문제 | 부모. 형제 주택,건물 관련문제 | 조상 토지, 관련문제 | 물질 방향 |
*.[하건충 선생님의 궁의 이론의 심리]
시 | 일 | 월 | 년 |
戊 편인 종교,사고궁 | 庚 | 壬식신 표현궁 | 甲편재 부궁 |
癸상관 자식궁 | 乙정재 처궁 | 丁정관 남편,사회궁 | 己인수 모궁 |
[하건충 선생님의 궁의 이론은 庚金을 중심으로 배치된다]
예)인수궁에 비견이 오면, 인수가 비견을 생하니 인수는 힘이 빠지니 손실 이 있겠고, 비견은 인수로부터 생을 받으니 왕성 해진다.
모친의 덕이 있겠고,조상의 덕도 있다.
인수궁에 상관이 배치되면 상관이 剋받아 인수궁이 힘이 빠져 손실이 있고
상관성은 좋을 리가 없다.
인수궁에 재성이 배치되면 재성에 剋받아 재성이 힘이 빠져 손실이 있고
재성은 극하여 좋을 리가 없다.
인수궁에 정관이 오면 생을 받아 좋고, 정관성은 생을 하여 손실이 있다.
인수궁에 편인이 오면 서로 돕게되 상생한다.
시 | 일 | 월 | 년 |
己편관 | 癸 | 壬 | 丁 |
未편관 | 亥 | 子 남편궁 | 巳 |
예)공망의 궁자리.
子丑이 공망이다. 남편과 이혼 했다.
공망이 처궁이나 남편궁이면 문제가 있고,궁자리가 공망과 沖,墓,庫地,合 이
시 | 일 | 월 | 년 |
甲 | 戊 | 庚 | 己 |
子정재 | 寅처궁 | 午 | 亥편재 |
면 궁자리가 문제사 생긴다.
申酉공망 처궁과 공망이 沖했다 이혼.
시 | 일 | 월 | 년 |
辛 | 丁 | 癸 | 辛 |
丑 | 巳 | 巳남편궁 | 亥정관 |
子丑이 공망이다. 남편과 사별 했다.丑에 입고.
월주를 볼때-午未가 공망.未에 입고.
시 | 일 | 월 | 년 |
壬 | 庚 | 戊 | 甲 |
午정관 | 寅 | 辰남편궁 | 寅 |
午未공망이다. 월주로 볼 때-戌亥공망. 남편과 사별. 辰戌沖.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편재 | 정재 | 편관 | 정관 | 편인 | 인수 | 비견 | 겁재 | 식신 | 상관 |
*.하건충의 십간의 심리(庚金 기준)
시 | 일 | 월 | 년 | 내용물 |
戊, 시간은 편인의 심리 | 庚 본인 | 壬, 월간은 식 신의 심리. | 甲, 년간는 편 재의 심리 | 천간의 심리 |
정인과 거의같으니 창의성아이디어 번쩍. 엄마급 이모. | 연구,선생,내가 잘하는 것. 여자는 자식 | 일정치 않는돈 아버지 | 물상 및 육친 | |
癸, 시지는 상관의심리. | 乙, 일지는 정재의 심리 | 丁, 월지는 정 관의 심리 | 己, 년지는 정 인의 심리 | 지지의 심리 |
말잘함,잘논다,예술적, 잔머리. 여자에게는 자식. | 월금 일정한돈,땀흘려서 번돈. 처 | 공무원,올바른 생각,합격. 남자는 자식.여는 남편 | 서류,문서,합격,어학,선생님. 엄마 | 물상 및 육친 |
비견,비겁의 심리. 독립성이강. 내말고는 할사람 없다. 겁재는 쯤 전투적이다. 형제, 자매, 동업자. |
2)지지의 심리.
지지(地支)는 하늘의 마음이 온갖 사물에 내재되어 있음을 뜻한다.
지지는 밭을 뜻하며, 어떠한 씨앗을 받아 들일지 기다리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지지는 결과를 뜻하며 환경이나 또는 계절의 변화 시간의 흐름을 뜻함.
지지는 먼저 월지를 본다 태어난 계절이란 말씀이다.
계절의 월지는 일간에 받쳐주어야 한다.
인생에서 태어난 달의 경험이 그 사람의 평생을 좌우한다.
寅(인)월인 1월달에 태어난 사람은 아직 춥기 때문에 했빛을, 巳午未월 에는 덥기 때문에 시원하고 그늘이 필요하다.
여름철에 태어난 사람은 겨울철에 태어난 사람을 좋아한다.
잘자리는 반대가 될수 있다
여름태생은 겨울도 반바지 입고 다닐수 있고, 겨울태생을 3월까지 내복입 고 다닐수 있다.
여름에 태어난 사람은 땀이 많고, 물을 많이 먹을수 있고, 피부질환, 아 토피, 몸무게가 나갈수 있다.
겨울철에 태어난 사람은 마른 사람이 많고,성격이 예민할수 있다.
1.地支의 이해
1.지지는 子에서 巳까지는 陽이요,午에서 亥까지는 陰이다.
䷗ 子-陽의 시작.
䷒ 丑-陽2개, ䷊寅, ䷡ 卯, ䷪辰, ䷀巳 陽의 절정.5월.하지에서 陰 生.
䷪ 午- 陰의 시작.
䷡未-陰2개, ䷊申, ䷒酉, ䷗戌, ䷁亥- 陰절정10월.동지에서 陽生.
2.子는 癸水로, 午는 丁火로 보는 것은 體는 양이요, 用은 음이다,
壬은 亥로, 巳는 丙보는 것이 體는 음이요, 用은 양이기 때문이다.
3.陽支는 동하면 그세력이 강하여 재앙과 길함이 빨리 나타나고,陰支는 성질이 고요하여 막히고 열리는 것이 늦게 나타난다.
4.寅의 지장간은 甲을 먼저 쓰고, 丙을 쓴는 것이 옳다.다른 지지도 같다.
巳의 지장간은 戊土을 사용가능하다.
5.寅申巳亥-沖하여 동하는 것을 싫어한다.
辰戌丑未-沖하면 열린다.
子午卯酉-金水를 쓸때는 沖옳고, 木火를 쓰겠다는 것이고,
木火를 쓸때는 沖이 옳지 않다.金水를 쓰겠다는 것
2.子水
.子의 의미:
㊀一陽이 생겨 열이 점점 오르기 시작.봄을 향하는 운, 생명체의 시작, 바뀌기 시작.
-.태양을 가리는 역할. 아직 어린 子水이다
-.丙이 子속의 癸水를 만나면 丙분산작용으로 甲乙木을 키울수있음. 丁가 子속의 壬水를 만나면 丁응집작용으로 辛金 씨앗이 마르지 않 게 己土 저온작용을 한다.
-.년에는 시에 癸亥를 보면 좋다.
3.丑土
.의미
-辛씨앗이 己에서 마감하여 寅월에 木氣가 나올수 있도록 한다.
-미완성 제품.냉기를 가득 머금고 있는 凍土.습토.
-丑년일 때 시에 己未보면 달이 비추는 격 매우 귀함.
4.寅木
.의미
-己土에 저장된 辛과 壬水가 모습을 바꾸어 丁火의 열이 전달되어 흙도 따뜻하기에 양기 출발하는 초봄.
-丙火가 戊土를 따뜻하게 하고 있다. 포근한느낌 .春의시작.
-己土는 陰土:가을, 겨울의 속흙.
戊土는 陽土:봄, 여름의 겉흙.
-寅月의관찰은 雨水가 지나면 기운이 표면에 나타나며,조후를 쓸필요가 없다.
5.卯木
.의미
-순수한 木성질뿌리인 甲木이 땅밖으로 乙木이라는 생명체로 나타남. -甲氣運을 물질로 바뀌는 과정이다. 乙木이 없다면 먹을 거리를 제공 할 수 없다. 떡잎이 나온다. 모험의 뜻.
-乙木은 생명체가 있는 물질.辛金은 생명체가 저장된 죽은 물질.
-卯旺木-陰木(濕木),花草,바람에 잘흔들림(가지.꾸부러진다),신경망과 연 결.乙로 태어난 사람은 사람들과 인연을 맺으려 노력한다.
6.辰土
.의미
-큰산흙. 봄. 윤택한 봄의 땅乙확산 통해 자신의 몸집을 워간다. -떡잎에서 줄기로 바뀐다. 꽃 피우고 열매 맺을 준비 의미. 발전의 뜻.
-水氣를 마감하고,木氣의 성장을 조절하며 火氣로 전환을 유도 한다.
-乙은 나무, 庚은 꽃 열매-아름답다.乙庚合.
-대범한 성격 넓은 아량이지만 조그만 충격에 낙심하며 육체적 노동을 싫 어한다.
7.巳火
.의미
-乙木이 庚金으로 일차 변화 시도 꽃피는 개념. 꽃과 열매의 출발점.
양기를 다 베푼 것이다.
-木의 기운을 듬뿍 받은 상태.熱氣보다는 光線에 비중을 차지.즉 빛이 다.
-丙火가 다음주자 丁火로 임무 인계.
-치밀한 성격, 인정을 베푸나 자기이득에 매우 민감, 절대 포기란없 다.사교성이 있어 서비스계통에 좋다.
8.午火.
.의미
-丙火의 분산작용이 계속이어져 극점에 이르면 응집작용을 시작함.
-氣가 質로 바뀌는 것으로 氣運이 하강하게 되는 의미.응집으로 인해 열 매를 맺게 된다.
-열매를 맺어 딱딱해지기 시작한다.열매로 모습 바꾸는 시절이다.
-비밀이 없고 헤픈 성격, 대인관계가 좋으나 무슨일이던 싫증을 빨리낸 다.
9.未土.
.의미
-午中 丁火가 열매를 더욱 단단하게 키워간다. 양기가 숨는다.
-溫土.건조토.->金을 생하기 어렵다.
-나무창고, 습기가 없는 건조토.
-다음 달인 신월의 열매속으로 들어간다.
-유순한 성격이나 잔소리가 많다.사교술,말하는 직업이 좋다.
상대방을 사로잡는 솜씨가 있다.절대로 남의 적을 탐하지 않는다.
10.申金
.의미
-己土가 戊土 陽氣로 바뀌면서 새로운 무대준비.
-열매가 단단한 덩어리 형태로 맺어진다.
-개업할때가 아니라 수습할 상황.
-냉기운 점차변화 산천색깔도 변함.
-리드쉽이 필요한 직업에 좋다.주위의 이목을 끄는 제주가 있다.
11.酉金
.의미
-庚의 경화작용이 극에 이르면 辛이라는 質로 바뀌게 된다.
-辛이라는 보석의 가치가 상실됨.고정되어 움직일수 없는 상태.
만물이 성숙하여 여물어감.
-힘없이 시들러 버린다 .수분이 빠진다.부피가 줄어든다.
-계획을 세우는 능력이 있고,통찰력으로 성공의 밑거름을 이룬다.
12.戌土.
.의미
-경화작용이 계속 되면서 亥월의 水氣를 나올수 있도록 여건 마련.
木이 金결실로 바뀌어 완성됨.만물이 완성됨.
-열을 보존 해야 한다. 마른 작물.껍데기.피부.건조토.돌멩이가 들어 있 다. 마무리하는 성분
-건조 토 - >金을 생하기 어렵다.
-사회의 희생과 봉사하는 사람이며,평생 변함없는 의리파.전문직업이 좋 다.
13.亥水
.의미
-만물의 씨앗이 견고함.
-다시 새로운 시작으로 넘어가는 작업의 전개.
-귀신 천지가 되는 10월.음기가 가장 왕성한 시간.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물.만물의 생장에 필요한 물.
-남의 의견무시 자기고집 세우는 결점,너무 신중하여 기회를 놓치는 경 우가 있다. 가정은 안락하며 천수를 누릴수 있다.
3]월지의 격국을 살펴보자
월지 또는 월지 지장간의 글자가 천간에 노출 되어 있는 육친을 보며 심리 를 파악한다
인수격이면 보수적이니 옛것을 좋아하고 공부나,연구관계 좋은 성격에 가까 울 것다.
상관격이면 말로 먹고 사니 음성이 아름답고, 달변일수가 있어,변호사, 홍 보계통, 사람과 연결되는 업무에 좋다.
식신격은 되든 않되든 한번 해보고 싶은 마음 모험, 탐험가, 발명가, 목적 이 있는 연구.
정관격은 행정이나 서류, 문서 및 일정한 일을 한다,공무원, 정부 행정 투 자기 관을 정년퇴직까지 평한하게 근무 스타일.
편관격은 운동,군인,경찰 옮고 그름을 따지는 일, 일에 대한 자부심이 대한 하다, 충성심히 있다.
편인격은 남을 예쁘게 꾸며주고, 요점 정리 잘하며, 반짝이는 아이디어 성 격이 반짝 번쩍하다.
건록격(겁재격)은 남 밑에서 일못한다, 개인사업, 바지사장, 강한 이미지,
남 생각 않한다, 이기주의다.
정재격은 범위내에서 成家(성가)하며 천성이 단정하고 투기이 적고,군자 의 성품.
편재격은 정재보다 거대하고,의기(義氣)가 있으며 재물을 쓰되 정당하다 면 아끼지 않는다. 투기성도 있고 심(甚)하다.
양인격은 칠살과 합을 기뻐하며 권력출세,의사,법관이 많다.
양인격은 물질을 파손하나니 칠살이 있으면 양인합살격으로 상길이요,양인 이 왕하고 칠살이 약할 경우 재성이 살을 도와야 길함.
만약 칠살이 없고,정관만 있어도 흉은 면하나니 칠벌하는 직업 이 좋다.
양인격은 관살의 제복함이 없든지,식상의 설기가 없으면 양인이 왕생운이 나 묘운 분리하여 화가 생한다.
4]월지를 보고 일간의 심리를 본다.
월지가 아래와 같은 십성이고, 일간의 왕,상(뿌리)이 되고, 월지가 용신이면
비견 | 독립적인 현실적 해결사,타십성을 변화시켜줌.강건한사업,자영업, 체력관련사업,공업. | 자존지능 | 주체성 |
겁재 | 신체적 기술과 적극성, 다른십성의 성분을 강화시켜줌. 경쟁적이다 모험,자영업,지배하는사업,체력이 요구하는사업,즉각즉 신속히요구되는사업. | 경쟁지능 | 경쟁성 |
식신 | 생산적연구와 기술 노하우,궁리,전문가, 기획,연구실,생산업. 자영업,여행관련,문예업,육아보모,광고,선전업. | 연구지능 | 탐구성 |
상관 | 탁월한 설득력과 비판적사고, 사교,표현 예술,외교업,언론업,연예예술업,투자사업,변동적인사업,변호사 | 표현지능 | 창의성 |
편재 | 공간지각력과 신속한 가치판단력 통제,공간개념,관리부 기술자 인테리어. 사업,수공예업,의료사업,과학실험,기계조작,조각. | 평가지능 | 결단성 |
정재 | 치밀한 계산력과 분석력 알뜰치밀,총무 관리직 경리 은행원 직장,상업및 금전과 직접적인 관련일. | 설계지능 | 계획성 |
편관 | 결단하고 판단하는 카리스마. 인내 봉사 군,경찰 직장인. 무술,권위적인사업,공무에관련사업,자제력이 요구되는 사업,위험이 따르는 사업, | 행동지능 | 원칙성 |
정관 | 명예와 신념의 정직과 원칙 공무원, 직장인. | 도덕지능 | 합리성 |
편인 | 예술과 철학적 수용능력 부정,수용,종교인 건강식품,의사 약사. 교사,철학 종교 공무원 학술연구 스님 목사 신부 도인. | 사고지능 | 직감성 |
인수 | 전통을 숭상.기록력이 우수 교육 의식주관한 업. 교사 철학및종교 공무원 안정적인 사업 스님, 목사 신부. | 인식지능 | 직관성 |
아래와 같은 심리를 갖고 있을 경우가 많다.
5]신강신약.
1)사주의 강약구분.
1.得令-월지(월령)를 관찰-월지에 있는 글자가 나를 생해주는가 같은 오 행.월령은 沖을 받으면 않된다.
2.得地-일지를 살핌-일지가 일간을 생해주는가.같은오행.(월지를 얻은 오행을 우선 용신 후보로 한다)너무 무력하면 제외 시킨다.
3.得勢-전체세력을 봄.
-기준은 나를 생해 주는가.
-나와 같은 오행이 3개이상인가.(주체자 포함4개).
-合과 沖이 있을 경우 저울질 한다.
-인성과 겁재가 총 3개(주체자 별도)있으면 세력 얻었다고 봄.
일간을 강하게 하는 오행 | 1.일간과 같은 오행 (비견,겁재) 2.일간을 생하는 오행 (정인,편인) |
일간을 약하게 하는 오행 | 1.일간을 극하는 오행 (정관,편관) 2.일간의 힘을 설기하는 오행(식신,상 관) 3.일간의 힘을 분산하는 오행(정재,편재) |
*.일간을 강하게,약하게 하는 오행
1)강약이 된 원인분석.
1.강하다고 판단하면 얼마나 강한가. 얼마나 약한가 판단?
2.약하면 무엇 때문인가?
3.인성이 많아서, 견겁재가 많아서 강한가 구분.
4.관살이 많아서 약한가.
5.식상이 많아서 약해진가.
6.재성이 많아서 약해진가.
구분 | 寅卯辰월 | 亥子丑월 | 巳午未월 | 辰戌丑未월 | 申酉戌월 |
木 | 旺- 동격 | 相-나를 生 | 休-내가 生 | 囚-내가 極 | 死-나를 極 |
火 | 相-나를 生 | 死-나를 極 | 旺- 동격 | 休-내가 生 | 囚-내가 極 |
土 | 死-나를 極 | 囚-내가 極 | 相-나를 生 | 旺- 동격 | 休-내가 生 |
金 | 囚-내가 極 | 休-내가 生 | 死-나를 極 | 相-나를 生 | 旺- 동격 |
水 | 休-내가 生 | 旺- 동격 | 囚-내가 極 | 死-나를 極 | 相-나를 生 |
2)왕상휴수사.
시 | 일 | 월 | 년 | ||
천간 점수 | 1 | 1 | 1 | ||
천간 | 壬 | 癸 | 丙 | 己 | |
지지 | 戌 | 酉 | 寅 | 亥 | |
지지 점수 | 2.5 | 2.5 | 3.5 | 2.5 | |
( 비겁.인성) | 2.5 + 2.5 + 1= 6 | ||||
(식.재.관) | 3.5 + 2.5 + 1 + 1 = 8 | ||||
고로 6 > 8 = 신약사주 | |||||
*.점수표 합계 | 6 | 신약 | |||
7 | 중화 | 월지득하면 신강 | |||
8 | 신강 | ||||
비겁 및 인성의 合 | 6이면 신약판단, 7이상이면 신강. [딱7이면 월지득하면 신강, 아니 면 신약판단]. |
3)신강 신약 구분법
4)강약(强弱)심리를 보자 *.[강하고 자존심 세며 고집이 있는 성격] 1.일간이 양간(甲,丙,戊,庚,壬)이고 신왕(왕,상2개이상)하면 성격이 강할수 있고, 고집이 있어 끝장을 볼 때 까지 일 할수 있어 성공 확 율도 있다.
일간이 陽干이라도 신약하면 외강내유하다.
예를 들어 甲일간이나 水,木의 뿌리는 없지만 土氣의 재성이 甲木의 뿌리를 받아져 신약사주나 외강내유한 성격이다.
2.일간이 음간(乙,丁,己,辛,癸)이라도 지지에 뿌리가 강하고, 일간이 세력이 없어, 타육신을 따른 종격으로 될경우는 신왕하면 성격이 강 할수 있다. 타 육신들이 일간을 바지 사장으로 만들었으니 10개중에 6개는 건질수 있다. 이때는 4개를 위해 긴축정책과 다른 차선책도 준비해 놓는 것도 좋다.
3.사주팔자가 모두 양간,양지이면 성격이 강하다.
자기 말이 法인 것이다. 직원들이 차선책을 논하면 너 그것 해봤어
앉은 자리에서 면방주는 형, 성격인지 성분인지 왕따인지?
4.괴강(특히 일주괴강)은 성격이 강하다. 庚辰 壬辰 戊戌 庚戌.
사주에 일주나 시중에 하나만 있으면 선생님,머리가 좋아 연구소에 서 있할수 있으니 성분이 부드러울수 있다.
2개이상이 있으면 백호살 같은 효과가 있어 좋지 못하다 한성격,한 싸가지 한다.
5.金이 왕성하면 성격이 강하다.
하건충선생님을 庚金을 일간으로 하는 宮을 창시하였고, 金은 숙살 지기의 뜻도 있다 金氣運을 통제,규제,관리할수 있으면,설덕력이 있 는 숙살지기이면 성격도 좋다. 군,경찰,교도관,판검사,옮고거름을 따지는 부서가 좋다.
6.신왕하고 비겁이 많고, 양인이 있으면 고집세고 강하다.
신왕하고 비겁이 많으면, 식상으로 洩(설)하면 손재주, 기술자(전문 인)으로 잘 살 아가면, 관성으로 剋하면 경제, 경영(금융),무역(장 사꾼)하이트 칼라로 문안 하다.
양인이 있으면 고집세고 강하면, 편관으로 양인가살하거나, 양인합 살하면 貴(귀)하고, 賢人(편인)한 사람이다.
7.丙火일간은 자존심이 강하다.
丙火일간은 타간의 영향을 덜 받고, 지지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특히 태양으로 태어난 사람은 지지에 조합이 좋지 않으면 뻔뻔하거나 챙피스럽을 모를 수 있다.
즉 태양(丙) 옆에 달(丁)이 뜨있거나, 태양을 흡수하는 土氣가 많다.
8.壬水일간은 나아 갈뿐 물러서지 않는다.
겨울 태생이면 丁火를 만나면 己土에 있는 辛金을 발하게 하니 귀하 다 하겠다.
도 丁壬合하여 음난의 지합이 될 때 辛金이 있으면하고 더욱 귀하게 된다.
9.土가 많고 金木의 설기, 제압이 없으면 고집불통이다.
土氣말고도 오행이 고립이 되면 고집불통되고, 폭발한다.
10.식상이 없으면 이해심이 없다.
포용력과 이해심이 없고, 기술적이면 됐지, 경쟁력, 모양,필요없다
밥만 먹으면 되지, 영양과가 별도 이야기다.
11.[급한 성격] 1)火가 왕성하면 생각과 말이 급하다. 2)양간,양지가 많으면 성격이 급하다. 3)日支칠살은 성격이 조급하다.
12.[부드럽고 유화한 성격] 1)일간이 陰干(乙,丁,己,辛,癸)이고 신약하면 성격이 부드럽다. 일간 陰干이라도 신왕하면 외유내강하다. 2)사주팔자가 모두 음간,음지이면 성격이 느긋하다. 3)丁火일간은 유순하고 지혜가 있다. 4)己土일간은 성정이 유순하과 남과 잘 화합한다. 5)식신격은 성격이 원만하여 대인관계가 좋다.
6].사회성의 심리.
일지 | 책임궁 | 그결과를 받아들이는 관계 | 추진력,열정적,주도적,책임력,의존적, |
월지 | 사회궁 | 환경적인 작용 | 협력,열정적,주도적,책임적,소극적 |
1)일지와 월지의 심리.
일지 비겁 | 자신감과 강한 추진력이 있으며. |
월지 비겁 | 대외적으로 동료와 협력해서 일을 추진하려는 성향이 강함. |
일지 식상 | 스스로에게 적극적이면 열적정이다 |
월지 식상 | 대외적인 면에서 적극적 열정적이다 |
일지 재성 | 스스로 하는 일에 자기 주도적이다. |
월지 재성 | 대외적인 일에서 자기 주도적이다. |
일지 관성 | 스스로를 다스리는 힘이 있으며. |
월지 관성 | 대외적인 책임감이 강하게 나타남. |
일지 인성 | 내면적 자신감은 있지만 의존적이다. |
월지 인성 | 환경에 적응하고 인내심은 있으나 대외적으로는 소극적 이다. |
예)일지-식상
월지-인성
스스로 하는 일은 열정적이나, 대외적 성향은 일은 소극적이며 수동적 성향 보인다.
예)일지-인성
월지-식상
자신감은 있지만 의존적이며, 대외적일은 적극적 성향.
비견 | 주체성과 경쟁심.강한 주관.자존심 강한 |
겁재 | 자기중심적..경쟁심 치열함과 강함.고집이 세다.자기중심적.한번 해봐 심리. 두번 이야기하면 잔소리로 생각함. |
식신 | 탐구력 연구 심리. 몰두 . 자신과대평가. 집요하다 |
상관 | 재능 최대로 사교적 성분. 순발력 재치. 승부욕성향. 경쟁적영업. 프로젝트성과. 잔머리.내 알아서 한다는 스타일 잘못되면 부모탓. |
정재 | 치밀함, 알뜰구조. 정밀함, 사소한일 집착. 분석력.현실성. |
편재 | 스케일이 큰 공간개념. 즉흥성.주어진일 잘처리. 분석능력. |
편관 | 억압심리. 원칙주의. 맹종. 융통성 없슴. 시키는 일 칼같이 함. 충성심 아주 강함. |
정관 | 합리적. 남을위한 생활. 과중한 업무. 일정한 법칙과 논리를 강조함. 시키는 일 남 만큼만 한다. |
정인 | 수용성. 직관력. 긍정적. 보수적.온고지신. |
편인 | 통찰력. 부정적. 예리한 직관력. 자신의 논리 교주같은 역할.신비 주의. 직관력과 직감력이 있다. |
2).십성의 심리- 용.희신이나 일간, 대세가 되는 오행
비견 | 독립적인 현실적 해결사, 타십성을 변화시켜줌. 강건한사업,자영업, 체력 관련사업, 공업. 주체성과 경쟁심. 강한 주관.자존심 강한 |
겁재 | 신체적 기술과 적극성, 다른십성의 성분을 강화시켜줌. 경쟁적이다.모험,자영업,지배하는사업,체력이 요구하는사업,즉각즉 신속히 요구되는사업. 경쟁심 치열함과 강함. 고집이 세다. 자기중심적.두번 이야기하면 잔소리로 인정함. |
식신 | 어떤일 꾸준, 반복 싫증 내지않는 연구 탐구형. |
상관 | 재능이나 감정을 밖으로 적극적 표현. 머리회전 빠르고 언변 논리적.성급 도전적 주변과 마찰잘생. 내 알아서 한다는 스타일 잘못되면 부모탓. |
정재 | 현실성과 정밀성 그리고 소유욕. |
편재 | 숲을 보는 시각즉 공간적 전체봄. 즉흥성과 목표지향적 자기 주도적 성격. |
편관 | 원칙과 통제기능.강한 억압 심리와 주변에 노출시키지 않으려는 특성 스스로 울타리 안에 두는 성향.고집스럽지만 어려운 환경에 버터내는 인내심. |
정관 | 합리선 통제기능 명예와 관련일 의미.스스로 감정 조절됨.매사 공평 무사 일처리.어려운일 슬기롭게 처 |
정인 | 긍정적 수용. 순수 빠른 이해력.단순사고력. 다양한 생각 부족함. |
편인 | 이면과 속성을 우선 생각한다. 일단 의문과 부정적 수용.관심분야 이외는 이해력 늦다. 관심분야는 뛰어나다. |
3)십성의 활용 심리.
비겁격국 용신 | 의지 강하고 독립성있고 인내력 있고 희신운에 재물. |
겁재격국용신 | 지기 싫어하고 전투적이고 분투 노력하고 희신운에 재물탈취. |
식신격국용신 | 도량 넓고 속깊고 의식주 걱정 없고, 희신에 편안한 부자. |
상관격국용신 | 예민,총명, 타고난 재능, 연애, 인지관 안목. 목적을 위해 수단 안가림. |
편재격국용신 | 활동적 풍류 남들보다 산뜻하고 의리 재를 가볍게 희신운에 유동재물. |
정재격국용신 | 성실 검약 규율 신용 시시비비 착실 희신에 재물축적 순조. |
편관격국용신 | 진취적 호방 의협심 적극 과감 통솔력 구비 희신에 조직의 리더. |
정관격국용신 | 의기 공정의 숭상 용모단정 위엄 존경 희신운에 조직승진. |
인수격국용신 | 지성 자비 침착 착실노력 명예 희신운에 학업순조 학문적 성취 조직승진. |
편인격국용신 | 임기웅변 독창적 파격적 벤처 희신에 많은것 성취이름 남. |
4)육친의 격국용신.
5)육친의 혼잡
비겁- 2인자로 변할경우가 많다.
식상-시종일간 밀어붙이는 힘부족. 논쟁구조이고 재능이 많고 똑똑함.
의견통일 안되고. 생각이 번잡. 한곳에 집중못함.
재성이 있거나 재성 제차 오면 제살치 못한다.
재성-이성관계 복잡 재화의 능력 발달.
관성-자신 희생하드라도 이타적 삶선택,직업변화 많다.이성문제 발생.
인성-수용력, 판단력 발달. 양자선택에서 머뭇거림 나타남. 우유부단
경우 많다.
6)기후에 의한 분석 심리
1.寒濕(한습)하면 정적이고 이론적이고 개별적공간 사색.
상상력 발현으로 예술성의 집약적 구성. 분석적. 탐색적. 내밀성인한 음악, 그림, 지필, 분석철학 경제이론, 물리학, 사상이론, 건축공학,
심리학자 심층적인 이론, 평론적 실지론, 논객 의 탄생.
태양 없이는 나무가 자랄수 없다 생산은 하되 결과가 없으니 배우자나 자식과 인연이 없고, 고독하고, 편협한 삶. 한습이 왕하면 음천하여 서 비스계통 종사 할수 있다.
*.내면 지향적 사물의 관점
정보수집, 사물의 이면성과 내면적 접근. 현실적 원거리사고, 정신적 이상향 추구. 4차원세계.
*.현상적 관점
사색적이며 분석적, 신비성, 직관력이나 예지력이 뛰어나다.
한곳에 정착키 싫어하고, 변덕스럽고 쉽게 포기형, 성공과 상관없이 총명, 고독, 쉽게 감정노출, 혼자 생활 즐긴다. 외롭다 권모술수능 함.
*.건강
우울증, 과민증세, 신경통, 공포증, 불안의식, 근육위축증,시력장애, 신체 왜소함, 호흡기와 기관지,,신장과 저혈압.
*.직업
종교계, 임상병리, 무속인, 역학, 간호사, 정신과, 유흥업, 서비스업 종사, 요식업계 종사, 저급한 직업과 한직의 전문성 많이 종사.
2.暖燥(난조)하면 동적이고 실천적이며 개방화된 생활패턴.
율동과 열광적인 성향 자유 분방한 액숀, 스포츠무용, 춤, 유흥, 오 락, 탐정가, 요가, 필라테스, 스포츠 댄스로 두각.
火氣가 태왕하여 땅에서 아무런 소득 없음, 재물이 모이지 않고 부모 배우자운도 없으니 종교계귀의 많다
*.정서순환이 되지 않아 호환적이거나 공생심리와 공감기능 떨어짐.
정신분열, 조울증 잠복, 사회성이 낮으며 집단생활은 어렵다.
현상은 동적 기교적인 사교성 갖는다.
*.이기적 지기 싫어함 ,손해보는 일에 인색 꼼꼼히 따진다, 지구력 협동 심, 근로의지 결여, 감정 은패, 비현실성, 조급함과 강박증 사로잡힌 다. 자아 독립심 강, 불의대한 반발강. 부정적생각이 들면 타협않 는다.
*.건강
기억력 쇠태, 정서불안, 적개심, 신장 방관계통, 폐기능 저하, 인후염 계통, 고혈압,신진대사이상, 피부건조및 피부질환(가려움증), 생식기 능 내분비기능 이상, 비만.
*.직업
과학계, 전자통신, 발명, 종교계, 연구직, 광고업,기술직,,자유업,
구속을 싫어함, 달변, 연구, 발명 강사.
7]심리 사주보기
1)하건충의 심리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편재 | 정재 | 편관 | 정관 | 편인 | 인수 | 비견 | 겁재 | 식신 | 상관 |
2)낭월스님의 심리.
庚金일간 기준.
하건충의 일간심리가 양간이면 편재 심리가 나타나고, 음간일때는 정재 심리가 나타낸다.
甲木일간 / 庚金일간 둘다 사용.
낭월스님은 일간의 심리가 양간이면 표면심리는 비견이 강하고, 음간일 때는 내적심리인 정재가 강하다.
일간이 양간일때는 표면심리가 甲일간을 기준하니, 양간들은 표면심리가 강력하다. 내적심리는 약하다.
일간 | 表面心理構造(陽) 감성적,행동파 | 內面心理構造(陰) 감각형 | 陰 陽 |
甲木 | 比肩강력 | 偏財미약 | 土의마음 |
乙木 | 劫財미약 | 正財강력 | |
丙火 | 食神강력 | 偏官미약 | 金의마음 |
丁火 | 傷官미약 | 正官강력 | |
戊土 | 偏財강력 | 偏印미약 | 水의마음 |
己土 | 正財미약 | 印綬(正印)강력 | |
庚金 | 偏官강력 | 比肩미약 | 木의마음 |
辛金 | 正官미약 | 劫財강력 | |
壬水 | 偏印강력 | 食神미약 | 火의마음 |
癸水 | 印綬(正印)미약 | 傷官강력 |
내적심리는 음간은 庚일간을 기준하니, 음간들은 내적심리가 강력하다. 표면심리가 약하다.
예) 시일월년
壬癸丙己
戌酉寅亥
丙丁戊己庚辛壬癸甲乙
辰巳午未申酉戌亥子丑
癸水 음일간이니 내적심리(庚)가 강하다. 육친으로 보면 상관이 강하 다. 표면심리(甲)는 인수가 미약하다.
1)이 刑沖破害가 없을 때 일간의 심리
일간의 내적심리 | 일간만 보면 마음에 품고 있는 마음은 상관의 힘이 강하게 나타 남 |
일간의 표면심리 | 행동하는 인수가 약하다. |
상관(강) 내적심리 | 재능 최대로 사교적 성분. 순발력 재치. 승부욕성향. 경쟁적영업. 프로젝트성과. 잔머리가 강하다. 내 알아서 한다는 스타일 잘못되면 부모탓 |
정인(약)표면심리 | 수용성. 직관력. 긍정적. 보수적.온고지신이 약하다. |
2)일간의 심리
상관(강) 내적심리 | 재능이나 감정을 밖으로 적극적 표현. 머리회전 빠르고 언변 논리적. 성급 도전적 주변과 마찰 잘생긴다. |
정인(약) 표면심리 | 긍정적 수용. 순수 빠른 이해력.단순사고력. 다양한 생각 부족함. |
3)일간의 활용
월지 식상(강) 내적심리 | 대외적인 면에서 적극적 열정적이다 |
일지 인성(약) 표면심리 | 내면적 자신감은 있지만 의존적이다. |
종합적 | 자신감은 있지만 의존적이며, 대외적일은 적극적 성향. |
4)일지와 월지의 심리.
상관격국용신 (강) | 예민,총명, 타고난 재능, 연애, 인지관 안목. 목적을 위해 수단 안가림. |
5)격국용신
정재격국용신 (약) | 성실 검약 규율 신용 시시비비 착실 희신에 재물축적 순조. |
6)비겁,관성이 혼잡.
비겁- 2인자로 변할경우가 많다.
관성-자신 희생하드라도 이타적 삶선택, 직업변화 많다. 이성문제 발 생.
[머리 식하고 갑시다]
임진진왜란 1952년(선조25)4월14일 왜군 1진이 부산에 상륙하여 불과 2달 만에 평양까지 함락시켰다
말이 않된다 조선은 나라 형태만 갖췄지 나라가 아니 였다.조선은 존재 했든가.
왕도 세손도 중국의 승인 하만 이뤄졌다 속국이라는 국가 형태만 가능한
형상이다.
임진왜란은 조선과 왜군과의 전쟁 이였을까
명나라와 왜군의 전쟁 이였다,명은 압록강 이북을 지키기위해 조선땅에 진을 치고 있었다 그것도 한강이남에서 막아 북쪽을 지키고 요동을 방어 하기 위한 방어전쟁, 이때부터 한반도는 반쪽이 었다
7)柱단위로 심리분석
표면심리는 인수고, 내적심리는 상관이다.
내적심리-대외적인 면에서 적극적 열정 적이다.庚기준.
표면심리-수용성. 직관력. 긍정적. 보수적. 온고지신.甲기준
1.[월주의 심리]
*.월간-하건충의 표현궁 기준은 食神이다. 상기사주의 표현궁이 正財 이니 食神이 生하니 돈,처는 품질이 우수하다.
월급 수준보다 나은 개인사업 正財이니 그렇다.
正財의 심리-치밀함, 알뜰구조. 정밀함, 사소한일 집착. 분석력. 현실성을 가진다는 뜻.
*.월지-하건충의 사회궁 기준은 正官이다. 상기사주의 사회궁이 傷官 이니 正官을 剋하니 명예는 크지는 않을 것 같다.
正官의 심리- 합리적. 남을 위한 생활. 과중한 업무. 일정한 법칙 과 논리를 강조함. 시키는 일 남 만큼만 한다는 것이 剋을 받는다.
2.[일주의 심리]
*.일간-.표면심리-수용성. 직관력. 긍정적. 보수적. 온고지신.甲기준
.내적심리-대외적인 면에서 적극적 열정 적이다.庚기준.
*일지-하건충의 처궁 기준은 正財이다. 상기사주의 처궁은 偏印이다.
正財 妻가 偏印을 剋하는 구조이다. 妻(처)와 媤母(시모)의 관계가
좋지 않을수 있고, 돈을 탐내면 서류, 문서계통에 문제가 올수 있 다.
편인의 심리-이면과 속성을 우선 생각한다. 일단 의문과 부정적 수 용. 관심분야 이외는 이해력 늦다. 관심분야는 뛰어나 다. 통찰력. 부정적. 예리한 직관력. 자신의 논리 교주 같 은 역할.신비 주의. 직관력과 직감력이 있다.
3.[시주의 심리]
*.시간-하건충의 종교및 사고궁 기준은 偏印이다. 상기사주의 종교 및 사고궁이 劫財이다. 偏引의 통찰력,부정적,예리한 직관력과 직감 력 민감한 경쟁력 방향으로 나타날 수있다.
겁재의 심리-.자기중심적..경쟁심 치열함과 강함.고집이 세다.자기 중심적.한번 해봐 심리. 두번 이야기하면 잔소리로 생 각함. 신체적 기술과 적극성, 다른십성의 성분을 강화 시켜줌. 경쟁적이다.모험,자영업,지배하는사업,체력이 요구하는 사업,즉각즉 신속히 요구되는사업. 경쟁심 치 열함과 강함. 고집이 세다. 자기중심적이다.
*.시지-하건충의 자식궁 기준은 傷官이다. 상기사주의 자식궁이 正 官이다. 正官을 剋하니 생각했든것과는 조금다르게 사회생활 할수 있다.
正官의 심리- 합리적. 남을 위한 생활. 과중한 업무. 일정한 법칙 과 논리를 강조함. 시키는 일 남 만큼만 한다는 것이 剋을 받는다.돈작게 받고 일 많이 한다는 뜻.
4.[년주의 심리]
*.년간-하건충의 부궁 기준은 偏財이다. 상기사주는 부궁자리가 偏官 이다.편재의 큰 공간적 개념이 편관의 원칙주의를 生하니 대범,리더 기질 나타남.
편관의 심리-억압심리. 원칙주의. 맹종. 융통성 없슴. 시키는 일 칼 같이 함. 충성심 아주 강함. 원칙과 통제기능. 강한 억압 심리와 주변에 노출시키지 않으려는 특성 스스로 울타리 안에 두는 성향. 고집스럽지만 어려운 환경에 버터내는 인내심.
*.년지-하건충의 모궁 기준은 印綬이다. 상기사주의 모궁이 겁재이 다. 직관력이 발현되고 지시에 대한 고집으로 경쟁심을 유발로 승 리를 위한 무리수가 있을수 있는 심리적 구조.
겁재의 심리-.자기중심적..경쟁심 치열함과 강함.고집이 세다.자 기 중심적.한번 해봐 심리. 전문직 기술과 적극성, 다른십성의 성분을 강화 시켜줌. 경쟁적이다.모험,자 영업,지배하는사업,체력이 요구하는 사업,즉각즉 신 속히 요구되는사업. 경쟁심 치열함과 강함. 고집이 세다. 자기중심적이다.
시주 | 일주 | 월주 | 년주 |
壬 | 癸 | 丙 | 己 |
戌 | 酉 | 寅 | 亥 |
47~62세이상 | 32~47세 | 16~31세 | 15세 |
8)현위로 볼 때 각주 15세+
*.시주 나이에 있다면 마무리 하거나, 하나더 만들거나, 있는 것을
업그레이드 한다든지 하는 시주이다.
*.항상 현위치의 심리구조.
.내적심리-庚金일주라 보고 십성을 대입.
.표면심리-甲木일주라 보고 십성을 대입.
1.나이로 볼때 현재는 時柱(시주)에 와 있다, 하건충의 심리궁에 의해 시간이 종교궁 편인, 시지 자식궁 상관이다.
:현사주는 시간이 겁재와 시지가 정관이다.
하건충의 공식 | 시간 壬 | 편인이 와야할 자리에 겁재 있다 | 편인→겁재의 내적심리로 변함 |
표면심리가 편인이 강,내적심리는 식신이 약 | |||
시지 戌(戊) | 상관이 앉을 자리에 정관 있다 | 상관→정관의 내적심리로 변함. | |
표면심리는 편재강,내적심리는 편인이약. |
하건충의 공식에 의하면 편인이 와야할 자리에 겁재가, 상관이 앉을 자리에 정관이 있는 쌤이다.
낭월스님 공식 | 시간 壬 | 겁재 자리에 있다 | 표면심리가 편인이 강, 내적심리는 식신이 약 |
시지 戌(戊) | 정관 자리에 있다 | 표면심리는 편재강, 내적심리는 편인이약. |
합계 | 시간 壬 | 표면심리가 편인이 강, 내적심리는 식신이 약 | 표면심리인 편인이 겁재 生,겁재심리가 강하게 발할수 있으니 조심해야 하고, 약한 식신을 生하니 밥그릇이 새로 생길수 있다 즉 강한 편인을 약하게 하고,약한 식신을 강하게 할수 이있다. |
시지 戌(戊) | 표면심리는 편재강, 내적심리는 편인이약. | 표면심리인 편재가 정관심리를 재생관하니 돈과 명예가 있을수 있고, 내적심리가 약한 편인을 관인상생하여 표면,내적심리가 서로 유통되어 하는 일이나,건강이 좋아질 것이다, | |
정리:시주에 와서는 지금하고 있는일과 더불어 다른 업종의 선택을 요구 한는 심리. |
9)현재대운
*.대운:己未
천간-己:표면심리는 정재, 내적심리는 인수.
지지-己:표면심리는 정재, 내적심리는 인수.
*.일주:癸酉
천간-癸:표면심리는 인수강, 내적심리는 상관약.
지지-辛:표면심리는 정관약, 내적심리는 겁재강.
일주와 대운비교 그저 그렇다.
*.신수癸卯년
천간-癸:표면심리는 인수강, 내적심리는 상관약.
지지-乙:표면심리는 겁재약, 내적심리는 편재강.
천간의 심리가 같다면, 혼돈 할까날까 않하는 쪽이 좋다.
지지는 불안초조 심리, 일과 재물의 손상,
*.庚을 주체로 볼때(體)-표면심리(펌)
土 | 구분 | 戊 | 己 | |
일반설 | 숙성, 조절, 중계, 중간다리 및 유지역할 | 큰대지, 산 | 논,밭,동산, 작은 땅 | |
하건충 | 생원(生原) 최초 출발점 | 식원(息原) 영원한 안식처 극락 정토 | ||
金 | 구분 | 庚 | 辛 | |
일반설 | 결실, 수확, 정리 실속, | 철광석, 암석, 원석 | 보석, 악세사리, 씨앗(불교의 윤회) | |
하건충 | *.고체(견고) 정신적 본능 | *. 흑체(블랙홀) 광선흡수, 육체본능 |
水 | 구분 | 壬 | 癸 | |
일반설 | 저장, 수축, | 강, 바다 먹는 물 | 비, 눈, 이슬 못 먹는물 | |
하건충 | 유동성 | *. 기체 | *. 액체 |
木 | 구분 | 甲 | 乙 | |
일반설 | 시작,발전, 전개, 성장, 미래지향 | 큰 나무,소나무, 대들보,장짝 | 화초. 감상의 소유대상물. | |
하건충 | 동물, 활동 | 식물, 고정 | ||
火 | 구분 | 丙 | 丁 | |
일반설 | 확장, 팽창 호기심과 탐구심 | 태양 | 등촉, 달, | |
하건충 | 광선, 빛 | 열, 온기 |
.
첫댓글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와
자세한내용 너무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