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5년 한해도 마무리 잘 하고 계신지요~
2016년을 준비하는 마음에서 읽게 된 책인데요
이책은 재테크,경제 서적 분야는 아니지만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도 재테크의 기초가 될 듯 싶고
회원분들과 같이 내용을 살펴봐도 좋을것 같아 정리를 해봤습니다.
<2016 트렌드 코리아 김난도 외 6>
1. Make a 'Plan Z' 플랜 Z' 나만의 구명보트 전략
플랜 a가 최선, 플랜 b가 차선이라면, 플랜 z는 최후의 보루다.
초대형 유람선도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구명보트를 준비하듯. 소비자들도 불경기의 파도에 대비하는 자기만의 생존전략에 입각한 삶의 방식 플랜Z를 마련한다. 저성장, 취업난, 고용불안, 양극화 등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문제들이 더욱 악화되는 가운데 사람들은 이로 인한 스트레스로 몸살을 앓고 있다. 그러나 풍요로운 시대를 경험한 소비자들은 소비를 통해 행복을 추구하고 이 역설적인 소비형태가 플랜 Z소비이다.
무조건 아끼고 긴축하는 것이 아니라, 적게 쓰지만 만족은 크게 얻으려는 전략을 말한다.
B급상품, 샘플세일, 미끼상품을 활용해 푼돈이라도 개미처럼 긁어 모으는 전략, 집에서 스스로 해결하는 우아한 서바이벌 지향한다. 장기적으로는 합리화. 선진화하는 소비관념의 결과이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는 구명보트를 저성장 국면의 우리 사회에 인생, 사업에도 필요하다
사업을 할 때도 최선의 플랜 A, 차선의 플랜 B뿐만 아니라 최악을 대비한 플랜 Z도 대비해두고 시작해야한다.
-여유가 없어도 사고 싶은 것은 산다. ( B급상품, 리퍼브상품, 중고 사이트 등등)
-아무리 푼돈이라도 개미처럼 모아라 (기업에게 개인정보 노출해서 포인트 획득, 상품리뷰작성 등)
-집으로 가자 ,스스로 하자 (집밥, 홈 셀프인테리어, 컬러링북, 나노블럭,홈캠핑 등)
2. Over-anxiety Syndrome 과잉근심사회, 램프증후군
동화 속 알라딘이 마술램프에서 지니를 깨워내듯이 ,실현 가능성이 없는 걱정들을 램프에서 불러내 헤어나지 못한다는 의미에서 생겨난 말이다. 근심이라는 환영의 마술램프를 들고 스스로를 지나치게 괴롭히는 현상을 지칭한다.
경제상황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가장 심각하다. 세계경제의 위기감이 심화됨에 따라 중국의 증시 불안과 위안화 평가절하 등 글로벌 악재가 겹치면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시장으로 대한민국이 지목되었고 전세 가격이 폭등하는 등 불안한 부동산 시장 취업 고용 노후 불안은 우리나라의 불안지수를 높이는 요인이다.
-약해져가는 공동체, 자유로운 만큼 불안한 개인
- 매년 끊이질 않고 나타나는 대형사건. 사고가 재앙수준의 파장력 (세월호,메르스 사태 등)
- 인터넷, sns .방송 등의 시각화된 위험요소의 범람 (CCTV, 블랙박스 등 )
- 공포마케팅 :불안과 공포의 상업화 (금연광고, 냄새 제거제, 손 소독제, 광고, 불안한 노후를 부각한 금융마케팅,)
- 불안의 긍정적 측면을 살리는 게 관건 (불안이 우리의 적정한 성휘를 자극하는 적절한 근심으로 걱정의 긍정에너지를 살려 낼 수 있는 2016년의 기대해 본다.)
3. Network of Multi-channel Interactive Media 1인 미디어 전성시대
극세분화되고 있는 소비시장에서 대중의 취향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데 최적의 미디어가 될 수 있다.
-1인 미디어의 핵심. 친근한 소통
- MCM (multi channel Network): 다중채널 네트워크( 유튜브 등 인기가 놓아지면서 수익을 내는 채널들을 묶어서 종합적으로 관리해주는 기획사)
-한류의 전파에 앞장선다.
-규제와 자율의 팽팽한 논쟁 대상
-초등학생까지 포함하기에 현존하는 가장 젊은 매체 1인 미디어
-,미래 세대 소비자의 시대정신과 소비가치가 담겨 있기에 특징과 영향력을 주시
4. Knockdown of Brands, Rise of Value for Money 브랜드의 몰락, 가성비의 약진
-브랜드가 약속하는 환상보다는 소비자끼리 소통하면서 가격과 성능의 대비를 의미하는
가성비가 브랜드 역할을 대신. 사치의 시대가 아닌 가치의 시대
-중국의 샤오미: 저렴한 가격. 만족스러운 품질로 유명세
-저비용 항공사 ,중저가 루나폰. 편의점 자체 브랜드 등
5. Ethics on the Stage 연극적 개념소비
-즐기면서 놀이처럼 기부하는 젊은 세대
-일방적 기부가 아닌 공감과 공유, 행복한 나눔이 개념 있는 착한 소비의 가치 됨
- 기부자의 만족감을 위해 유희적 요소만 치중하다보면 남에게 과시하기 위한 연극적 소비 형태를 낳곤 한다.
-오른손이 한 기부를 왼손은 물론 모두가 알게 하라
-예)행사 티켓 판매수익금을 기부하고 스크린에 기부자의 이름을 띄우는 것
운동할수록 쇼핑할수록 기부금이 쌓이는 착한 소비
6. Year of Sustainable Cultura Ecology 미래형 자급자족
-100세 시대를 맞았지만 척박한 도시생활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생태주의적 삶을 실천하려는 현대인들의 노력이 반영된 트렌드.
-생태적 소비를 실천하려는 신자급자족 소비
-잘 늙고 Well-aging , 잘 죽는 Well-dying, 생활을 지향하는 개인적인 노력
-환경과 삶의 질을 생각하는 대안도시 조성을 위한 공공정책적노력
-공동체 텃밭, 상자텃밭 ,저염 된장, 대안도시,생태도시 등
-폐창고 폐공장을 개조한 카페와 레스토랑
-전기차의 급성장, 카쉐어링, 탄소포인트제의 활성화, 친환경에너지
7. Basic Instincts 원초적 본능
-자극적인 것이 주목받는다. 매운맛, 단맛, 잔인함, 유치함
-가식없는 리얼리티 티비프로그램이주는 카타르시스
-자전거충,토익충,알바충,맘충 (자신과 다르다는 이유로 충이라는 혐오표시하며 적대시)
-싼티. 저급함. B급감성이 뜬다.(노래:장미여관의 봉순이 등)
-신조어 병맛(어떤 대상이 맥락없고 형편없으며 어이없음. 병신 같은 맛)
-직설:과도하게 솔직하다.
-고상함 보다는 경박함. 조화보다는 부조화, 현실을 미화하지 않는 솔직함.
-B급 비주류와 다양성의 가치에서 긍정에너지를 찾아야함.
8. All's Well That Trends Well 대충 빠르게, 있어 보이게
-신조어 : 있어빌리티 (있다+ability :있어보이게하는 능력) 예) sns에서 뭔가 있어보이는 허세를 현대인이 갖추어야 하는 하나의 능력이 되고 있음.
-허세가 부정적의미가 아닌 하나의 매력으로 허세작렬 셰프 최현석.
-과시대상: 돈, 캠핑용품, 센스.인맥 등
9. Rise of 'Architec-kids' '아키텍키즈‘체계적 육아법의 등장
-부모의 계획에 따라 설계된 도면을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길러지는 아이
-육아에 정답을 찾는듯한 체계적 육아열풍.(인터넷카페,블로거 등을 통해 정보습득)
-국민장남감리스트.
10. Society of the Like-minded 취향공동체
-sns, 인맥 중심에서 취향 중심으로 재편되다.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 추구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끼리 공동체
-개성이 곧 명품, 나만의 아이덴티티 대한 인식의 확산
첫댓글 이글에 요즘 제가 느끼는 트랜드 모두가 들어있네요^^
최악의 플랜Z를 준비해야하는 시대지만
긍정에너지를 잃지 않아야겠다고 다짐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과도한솔직함.경박함.허세.유치함... 옛날에그런모습이 수준떨어진다생각했는데 인생의정답이바뀐듯한느낌~ 좋은책 감사감사~^^
꼼꼼하고 자상한 요약에 감사드려요.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