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 생존 열쇠는 수익창구 다양화
*동원경제 연구소의 구창근 연구원은 국내 닷컴기업들의 사업 모델이
1면정도의 시간차를 두고 미국을 따라가는 점을 감안할때 중장기적으로 국내 닷컴들의 위기로 현실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포털 업체들의 핵심 수익원인 인터넷 광고시장은 상당 부분 과장돼 있어 광고 의존도를 줄이고 수익원을 다양화하는게 시급하다.고 더붙였다.
실제 지난해 국내 온라인 광고주의30% 이상이 닷컴기업이었으며 인터넷절반 이상이 단순히 주식을 맞바꾸는 형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창투사인 드림디스커버리의 김정국 이사는 "광고를 기본 사업 모델로 삼는 닷컴 기업들은 펜딩(자금조달)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닷컴 비즈니스 모델 변화*
1단계(외형키우기)
*회원수 및 페이지뷰 늘리기 →알짜회원및 유료고객 확보.
*무료 컨텐츠 및 서비스제공 →유료컨텐츠 및 서비스개발.
*TV광고 등 브랜드 홍보주력 →온라인.오프라인 연계 마케팅.
*배너 광고.전자상거래 매출→컨텐츠 및 서비스 유료화.솔루션 판매.맞춤형 광고개발.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 제가 어디서 들었는데
: 컨텐츠로는 수익창출에 한계가 있다고 들었는데 무슨 얘긴지 도통 모르겠네요..
: 제가 아직 신입생이고 또 경영과는 거리가 있는과지만 관심을 가지려고 노력하구 있거든여...
: 어디선가 들어본 그 말이 무슨 뜻이죠??
: 아시는 분은 얘기좀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