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후루는 단기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여기에 힘임어 전국에는 수많은 탕후루 가게들이 생겨났습니다.
KB국민카드의 카드 소비 분석에 따르면 2023년 디저트 전문점의 매출액이 20%증가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2023년에는 탕후루 가게가 전년대비 1339% 정도 증가하고, 탕후루 전문점의 매출 역시 같은 기간 대비 1678% 급증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탕후루의 인기가 빠르게 식어가고 있습니다.
행안부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탕후루 매장 영업허가 줄어들었습니다.
7월엔 160개, 8월 232개소, 9월 242개소, 10월 164개소, 11월 63개소라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많은 탕후루 전문점 자영업자들이 가게를 매도하고 있는 분위기 입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높은 월세로 인해 양도조건도 무권리 양도 등을 내걸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탕후루 가게들의 경쟁과열과 원재료인 과일 가격이 천정부지로 솟으면서 줄폐업에 대한 우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콘셉트를 이용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우선 과일의 가격이 높아지는 만큼 제철 과일을 이용하는 것이 재료비를 아낄 수 있으며, 다양한 원재료를 통해 소비자에게 여러가지 맛을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고구마 맛탕버전의 탕후루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