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stopmotionworks.com/armtr10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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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MATURE ANATOMY 101
몇몇 분들이 저보고 아머츄어(armature) 의 각기 다른 부위를 가까이 찍어서 올려달라고 하시더라고요. 옛날에 애니메이션 아머츄어를 공부할 때가 있었죠. 근데 정확한 사진을 찾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어요. 사진 자체도 적은 것도 있지만 뭘 잘 알 수 있게 가까이 찍어놔야 말입니다. 그래서 항상 확대 렌즈를 차고 다니며 엉뚱한 아마츄어 사진을 확대하며 어정쩡하게 노력하곤 했습니다.
이 글에선 인남캐의 절구공이 관절(ball and socket joint)를 확대하여 찍은 사진을 올렸습니다. 아머츄어의 키는 12인치 정도고요. 관절들은 밀링 머신을 사용해서 만들었습니다. 개인이 이러한 관절들이 부착된 하나의 아머츄어만 만드는 건... 스탑모션을 취미로 하시거나 처음 하시는 분들한테는 가격이 너무 과분할 거에요. 하지만 전문적인 프로젝트에서 자금과 시간이 확보된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전문 기계상에 연락해서 제가 만든 관절 도식이나 디자인으로 만든 아머츄어 파트들을 대량생산해 드릴 수 있지만 이것도 비싸긴 마찬가지에요.
전 기계상에서 만들어진 아머츄어들을 받으면 그냥 보내드리는 게 아니라 관절과 다른 파트들을 수정하고 맞춰야 될 뿐만 아니라, 모으고 납땜하고 미세조정까지 합니다. 이렇게 주문제작하는 게 여러 아머츄어들을 한번에 받는 가장 수지에 맞는 방법이고요.
어쨋든간에 가슴이 불타오르는 공돌이나 땜장이 혹은 스톱모션 하시려는, 그냥 관심만 있으신 분들!
인공 철제 제작물의 중요한 파트들의 자세한 부분들까지 탐험 할테니 잘 따라오세요.
이 아머츄어의 공구 관절(ball joint)의 지름 크기는 다양합니다. 발목은 1/4, 발가락 연결 부분은 3/16, 무릅은 5/16, 엉덩이도 5/16, 중간 부분의 토르소와 허리 사이에는 5/32, 팔목은 3/16, 팔꿈치는 3/16, 외곽 어깨(삼각근 부분)은 1/4, 내부 어깨는 3/16, 아랫목 3/16, 윗목의 머리 연결 부분은 5/32 입니다. 손가락 줄은 1/32 알루미늄 고체 줄입니다. 하지만 다연(multi stranded) 손가락 줄이 더 단단하고 오래가니까 그걸 쓰는 게 나아요. 발은 6-32 인데 발가락판과 발 뒤꿈치에 나삿니로 고정연결 되어있습니다. 사진에는 안 보이지만요.
이런 관절들을 쓰는 아머츄어를 하나만을 구입하겠다고 하면 취미로 하시는 분들은 뒷목이 땡겨올 거에요. 그래서 여기 이미지의 관절하곤 비슷하지만 다른 종류의 관절들을 디자인했습니다. 기계를 덜 써도 되며 더 싼 재료들로 만들었습니다. 그래도 잘 작동하기는 마찬가지에요.
애니메이션에 쓰이는 다른 종류의 아머츄어들도 있습니다. 회전 관절, 경첩 관절, 이음 관절같은 것들요. 이 이미지 허리에 쓰인 아머츄어 관절은 회전 관절입니다. 회전 관절이 쓰인 얼굴 부분의 아머츄어 관절은 제 사진 갤러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잘 설계한 절구공이 관절들은 대체로 잘 작동합니다. 님이 만약 예산과 여유가 있는 스탑모션 애니메이터라면 매우 정교하게 가공된 아머츄어들을 쓰는 건 도로에서 SM7이나 K5 같은 좋은 차를 타고 다니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이 반드시 아셔야 할 게 있습니다. 지나치게 기술에 얾매이시거나 아머츄어는 하나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특히요. 아머츄어는 애니메이션 제작품을 완성시키는데 필요한 겁니다. 엄청난 인내심과 열정과 상상력 + 창의력이 필요하다고요. 바로 덜 정교하고 덜 유연한 인형로도 애니메이션 제작을 훌륭하게 만들어내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게 아머츄어입니다.
출처
http://www.stopmotionworks.com/armtr10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