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시작전에.
본 게시글은 대행업체의 힘을 빌리지 않고 오너가 직접 구조변경을 하는 과정을 담은 글로서
시간적 여유와 정신적인 한가로움이 있으시다면 정보를 사용하여 직접 따라 해 보시는것도 좋다 싶지만
바쁜 와중에 시간을 쪼개어 쓰셔야 하는 분, 성격이 급하신 분, 단순한 처리를 원하는 분들은 대행업체에 수수료를 지불하고
의뢰 하는 것도 시간을 돈으로 환산하면 나쁘지 않은 결정이리라 생각 됩니다.
다만 저는 시간이 많고, 호기심이 많은데다가 이런 묘한데 성취감을 느끼는 사람이다보니 쉬엄 쉬엄 배워가며 접근 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제가 얻은 정보를 취합하면 대행업체를 통해 접근 시 최소 25만원에서 최대 80만원까지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제 경우에는
1) TS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승인접수 60,000원
2) 작업처에서 사이버 검사소에 전산 등록시 필요한 비용 33,000원
3) 지정 공단 검사소의 검사비용 30,000원
4) 구조변경에 의한 등록면허세 15,000원
(우체국에서 납부하거나 전자납부번호가 발행되므로 위텍스 어플에서 온라인 납부를 하는것이 간편합니다.)
총 138,000원이 소요 되었습니다.
아마도 대행업체에서는 1번과 2번 사항까지 포함 된 대행비용을 받는것으로 보입니다.
3번과 4번은 직접 해결하셔야 하므로 본인의 시간과 비용을 계산해보시고 유리한 방법을 선택하세요.
실제 소요 된 총 시간은 3일에 거쳐 각각 2시간, 1시간, 2시간 다섯시간이 소요되었으나
제 경우 맨땅에 헤딩을 하느라 오래 걸렸고 이 글을 보시고 따라 하시면
각각 15분, 5분, 20분 총 40분에서 한시간 정도를 사용하면 구조변경이 완료되리라 보입니다.
대부분 구조변경 대행업체를 통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실제 TS에서도 대행업체를 통한 일처리를 당연하게 여기는만큼
튜닝처가 신설되고 튜닝산업 발전을 꾀하며 전국 각지의 업체들에게 일감 나눠주기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행업체 이용이 나쁘다는것이 아니라 필요한 사람은 이용하되 정보는 공유되어 최소한의 선택권은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 업무가 업체를 통해 이뤄지다 보니 일반인이 접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한정적이고 제한적이라 공개하였습니다.
참고하셔서 즐거운 카 라이프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1) TS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접속 합니다.
https://www.kotsa.or.kr/main.do
2) 회원 가입 후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3)사진 속 좌측 하단 두번째 배너 (튜닝승인신청/TS튜닝알리고)를 클릭 합니다.
4)세번째 자동차 튜닝 서비스 배너의 자동차 튜닝신청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5) 하기와 같은 안내 배너가 생성되지만 무시하셔도 됩니다.
6) 차주의 기본 정보를 입력 합니다.
본인 인증에 성공해야 다음 단계로 진입 할 수 있습니다.
차명과 차대번호, 주소가 자동 기입 됩니다.
7) 이번 항목은 원하는 변경 항목을 선택합니다.
우리는 5인승으로 승차인원 변경을 원하므로 첫번째를 선택 할겁니다.
8) 1단계에서는 승차장치를 2단계에서는 승차인원변경을 클릭 합니다.
9인승 승용에서 5인승 승용으로의 구조변경 요청이므로 차종변경은 하지 않습니다.
9) 하중계산과 도면선택을 기입해야 하는데 도면은 간단히 알 수 있으므로 하중계산의 팁을 먼저 안내 하겠습니다.
우선 하중계산 배너를 클릭합니다.
10) 승용/승합을 선택하고 2축(1X1)을 선택 합니다.
11) 다른고민 하지 마시고 스크롤을 가장 아래로 내려 "설치 중량 및 거리 등"을 설정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시트의 갯수를 조절해야 위의 승차인원 변경이 가능합니다.
우리는 설치를 하는것이 아니라 시트를 탈거 해야 하므로 두번째 항목의 탈거 중량 및 거리와 세번째 적차시 승차 정원 및 거리 만 설정합니다.
12) 저는 온라인에서 9인승 익스플로러밴 숏바디의 사면도를 구해서 값을 구한 후
주차장에 내려가 다시 한번 실측을 해 보았습니다.
사면도는 연재성 이사께서 2007년도에 제공 해 주신걸 사용하였으며 혹시 이후 약간의 변화가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제 차량(2018년식)과 비교해가며 값을 설정 했습니다.
동일차종이라면 수고스럽게 실측하지 마시고 이 값을 사용하세요.
시트의 무게는 대략적으로 기재하였으며 진행하는데 무리가 없었으므로 그대로 기재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탈거한 시트와 갯수, 남아있는 시트와 갯수에 따른 승차 인원을 설정하면 위의 값들이 자동 설정 됩니다.
승차정원을 설정하면 각각 1인당 65kg의 표준치로 계산되어 총 승차중량이 계산 됩니다.
5인 승차이므로 325kg 입니다.
13) 시트의 설정이 마무리 되었으면 바로 위 타이어의 설정을 합니다.
우측의 타이어 선택에서 기존제원동일을 각각 체크하면 자동으로 설정 됩니다.
아래 사진은 제 다른 차량의 데이터로 산출되어 사이즈가 상이하므로 이 점 참고하세요.
아, 바퀴수는 각각 전 2개, 후 2개로 체크하세요.
14) 그 외 기본 사항을 체크하면 하중계산을 마무리 하고 도면 선택 창으로 넘어 갑니다.
도면은 튜닝 전 내역과 튜닝 후 내역으로 구분되어지며
전, 후의 도면을 각각 한장씩 선택하여 업로드 하고 상세도는 생략하여도 됩니다.
15) 도면 선택을 완료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드디어 튜닝승인신청서가 발급 됩니다.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메세지로 진행상태를 알려줍니다.
여기서 인쇄를 하면 대략 일곱장 가량의 서류를 받게 됩니다.
서류의 종류는
가. 자동차 검사 신청서
나. 튜닝 승인 신청서
다. 하중계산
라. 튜닝 전.후의 주요제원 대비표
그밖의 첨부했던 도면.
16) 이제 1단계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원하는 검사소를 선택하고 6만원을 결제 하면 됩니다.
환불계좌 정보를 제공하면 차후 검사를 받지 않았을 경우 제공한 계좌로 환불처리 됩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으면 큰 일은 다 하신겁니다.
이제 나머지는 어려울것 없으니 차근차근 진행하시면 됩니다.
결제를 마치고나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튜닝신청이 접수 되었다는 안내 메세지가 기재한 휴대폰으로 발송 됩니다.
법정처리기간은 통상 10일이라고 하지만 이틀을 넘기지 않습니다.
제 경우에는 이틑날 승인되었다는 메세지를 통보 받았으며 승인날로부터 45일 이내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제 승인처리가 되었으니 튜닝 검사 신청을 하러 가 봅시다.
2부에서 뵙겠습니다.
첫댓글 열정이 대단하시고 정보도 감사 합니다~~홧팅 하세요
열정 그런거 사그라든지 오랩니다 ㅎㅎ
그냥 시간이 많고 호기심이 많아 공부하는셈치고 해봤습니다.
몰라서 어려운거지 알면 간단하잖아요.
저는 이제 난방이라는 어려운 문제에 도전할겁니다 ㅎ
저도 관심 많았는데 큰 도움 되었네요 저는 캠핑카로 직접 해보고 싶어요
댓글 감사합니다.
저는 대행 이용했습니다
캠핑용자동차
(2인승차,2인취침,침상,테이블)
1)
2)
4)
포함
구변대행비용:30만원
●캠핑카라서
개별소비세 교육세 별도입금
(대행업체에서 일괄납부해야함)
개소세(차량가액+구변비용)×30%
교육세(법정세율)
튜닝승인 익일
3)검사비용:31000원
검사승인 익일
취득세 자진신고:0원(면제)
(구변비용50만원이하 자작)
도움이 되는 좋은 정보입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제가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요.
예를들어 9인승 차량을 5인승으로 먼저 바꾼상태에서 진행해도 괜찮나요? 제가 어디서 주어듣기로는 변경전! 신고. 변경후! 신고.
뭐 이런 절차가 필요하다 들었는데..
정성스런 글 감사합니다^^
네 관계 없습니다.
구조변경 진행 전의 사항은 크게 중요치 않고 어차피 공단에서는 사면도로 판단하기 때문에 진행후의 상태에 의존합니다.
@여유(배인성) 감사합니다.
너무 너무 좋은정보입니다^^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