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부산 1호선 노포역과 부산 2호선 양산역(양산역 북쪽 복정지구) 간을 연결하려는 경전철 계획이 있습니다. 그 경전철 노선을
양산역 북쪽 지구가 아닌 물금역 쪽으로 연장시켜본 노선도입니다.
복정 까지는 그냥 부산 2호선을 원래 계획대로 연장하고, 위 노선도에서 알 수 있듯이 양산역-물금역을 연결하여,
현재 계획 중인 대구경북권 광역전철을 확장시켜 동대구-사상간 광역전철의 환승역으로 이용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럼 대구경북광역전철의 열차 운행 계획을 수도권처럼 천안-서울역, 병점-성북 같은 개념으로
구미(김천)-경산(밀양), 동대구(혹은 대구)-사상 같은 노선으로 하여 운행하면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대구-사상간 광역전철 구간에서 동현역이나 금곡역에서 환승역 하나 설치하구요.
그게 어렵다면 소프트환승이라도 되게끔 하면 어떨까 합니다.
물론 호포역 이남의 부산 2호선과 경부선의 선형이 거의 일치해 이용률에 의문을 가지실 수 있겠지만,
어차피 부산 2호선은 도시철도, 광역전철은 말 그대로 도시간 연결의 기능을 하므로 성격이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첫댓글 사상 아래로 부전/부산방면 선로용량이 부족한것도 아닌데 회차시설도 없는 사상에서 끊기는 애매하지 않나요?
그리고 양산시청~양산역 저렇게 뚫으면서 주민들 반발 피하려면 대심도로 뚫든지 좀더 북쪽으로 선로 우회해야하고요....; 양산역~양산경찰서는 역간거리가 짧아서, 양산경찰서역은 건설 안해도 될 듯합니다. 주변수요도 별로 없고; 어떻게보면 양산역 역세권이기도 하고요
말씀하신 양산시청-양산역 구간은 제가 그린 그대로 직선으로 하자는게 아니라 현재 계획중인 양산시청 아래 다방역-양산시청-양산경찰서역 이런식으로 가자라는 뜻입니다. 노선도의 그 직선 그대로가 아니구요. 양산경찰서역도 조금 더 왼쪽으로 내려가서 범어삼거리쪽에 설치하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대구-사상 광역전철 부분도 대구-부전으로 늘려도 되구요. 사실 회차부분 이런건 생각하지 않고 개략적으로 물금역까지 왜 연장을 해야되는지에 대한 부수적인 설명으로 하다보니 그렇게 됐네요.
그래서 가장 큰 요지는 노포역-양산역-물금역을 연결하고, 물금역 활성화를 위해 대구-부산간 기존 경부선 구간을 광역전철화하고, 양산역 이북은 기존 계획대로 2호선 연장으로 가자 라는 뜻입니다.
또 한 가지 제안한다면 기존 노포-양산 경전철 노선(노포-북정, 추후 울산KTX역 연장)에 양산-물금역간 노선을 지선개념으로 운영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경전철 노선이긴 하지만 물금에서 수요가 그만큼 나올지.... 아무래도 양산쪽 수요가 신도시 쪽으로
몰려있다보니 나오기 어려울듯 하네요.
경부선쪽이 이미 복선화 되어있으니까 그쪽에 지선개념으로 연장하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