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평선 = 동해~삼화(1개역) = 영동선
-> 삼화쪽에 시멘트공장 있습니다. 여객열차가 운행했다는 기록이 있군요
묵호항선 = 묵호~묵호항(1개역) = 영동선
-> 묵호항의 화물을 수송해 줍니다. 여객열차가 운행했다는 말을 들은 것 같습니다.
가야선 = 사상~가야~범일 또는 부전(2개역) = 경부선
-> 가야선은 부전선,동해남부선,경부선과 환승합니다.
부산의 철도관리를 휘어잡고 있는 가야..
가야로 보다 빠른 열차회송을 위해 부산에는 자잘한 철도가 많지요.
여객열차는 전부 운행합니다.
진삼선 = 개양~사천(1개역) = 경전선
-> 화물용입니다. 수송량은 별로.. 사천이 예전에 삼천포.. 였지요.
2010년까지 김천-삼천포간 철도 신설(김삼선) 계획이 있습니다.
삼척선 = 동해~후진~삼척(2개역) = 영동선
-> 삼척선의 경우 화물용입니다.
수송량이 그리 많지 않구요.. 후진,추암 해돋이 등등.. 으로 관광으로서 재도약을 꿈꾸고 있는..
1991년에 여객취급 중단되었습니다.
괴동선 = 효자~괴동(1개역) = 동해남부선?(포항쪽)
-> 괴동선의 경우 항구의 화물을 운반하는 목적이구요.
포항제철의 철강수송을 담당하는 노선입니다.
여객열차는.. 비공식적으로..
CDC 5량 1편성이 포항제철 사원 통근용,
포항 스틸러스 축구 경기때 관람객 수송용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공짜!!)
온산선 = 남창~온산(1개역) = 동해남부선
-> 온산쪽에는 화학공단 등의.. 공업지대.. 가 있지요.
역시 화물운송용입니다. 여객수송 안하지요.
울산항선 = 울산~울산항(1개역) = 동해남부선
-> 울산항의 화물 수송을 목적으로 하는 노선입니다.
여객취급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