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바운즈-
(모든 불가능을 이기고 한계를 뛰어넘는 기도의 위대한 능력)
1.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불변의 약속이다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보편적인 규칙이며 폐기 불가능한 하나님의 불변의 법칙이다.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한결같고 구체적이며 오염될 수 없는 약속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의 가능성이 너비와 깊이를 헤아릴 수 없고 온전함이 결코 고갈되지 않는 중대한 진리, 곧 하나님께서는 진실하게 기도하는 모든 진실한 영혼의 모든 기도에 응답하신다는 진리 안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하나님의 약속과 뜻은 ‘우리가 구하면 주신다’는 사실을 향하여 곧장 나아간다. 이 사실은 성경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주제로서 우리의 기도를 격려하고 우리의 이 영적 행위에 불을 붙인다.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렘33:3)
“그가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들으리니”(출22:27)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마7:7)
2. 우리가 구한 바로 그것을 주시는 것이 예수님의 기도법칙이다
우리가 구한 바로 그것을 주시는 것! 이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기도와 관련하여 제정하신 법칙이다. 또한 응답 받은 기도는 사랑의 샘이 되며 또 다른 기도를 직접 격려한다(시116:1-2).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구체적인 간구를 요구하신다. 성경에서 발견되는 구체적인 기도응답의 사례들은 그런 그리스도의 기도의 법칙을 예증하고 강화한다. 하늘에 계신 우리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의 간청에 쉽게, 강력하게 움직이신다. 우리는 우리가 구한 것을 바로 주시는 그리스도의 기도의 법칙과 하나님 아버지의 부성애에 대한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라 단순하게, 기교를 부리지 말고,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기도해야 한다.
-기도는 하나님께 위력을 행사한다
하나님의 크고 위대한 약속들은 하나님께서 각 사람을 개인적으로 대하시는 분이라는 것과 우리의 틀어진 인간관계를 중재하는 분이심을 역설한다. 그 약속들은 우리의 믿음에 직접 도전한다. 그 약속들은 크나큰 기대감을 가지고 하나님께 모든 간구를 드리도록 우리를 격려한다. 기도는 하나님께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기도는 명확한 목표와 표적을 가지고 하나님께 영향을 끼친다. 기도는 하나님으로 하여금 우리를 위해 실로 놀라운 역사를 일으키게 만든다. 우리의 개인적인 문제에 관해서든 인간관계에 관해서든, 한시적인 문제에 관해서든 영적인 문제에 관해서든, 땅에 속한 것들에 관해서든 하늘에 속한 것들에 관해서든 실로 놀라운 역사를 일으키게 만든다.
3. 이 시대는 기도하는 법을 아는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기도에 관한 성경의 약속들과 우리가 실제로 기도함으로써 얻는 것들 사이의 틈이 엄청나 그것이 종종 불신앙의 원인이 된다. 오늘의 기독교는 다른 무엇보다 직접 기도함으로써 하나님의 약속을 시험할 수 있는 사람들, 그래서 하나님의 약속이 진리임을 입증할 수 있는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오늘의 교회에 가장 필요한 것은 기도하는 법을 아는 남자와 여자들, 기도로 하나님을 움직일 수 있는 사람들, 기도로 하나님을 이 땅에 임하시도록 할 수 있는 사람들, 하나님을 움직여 강력한 능력으로 땅의 문제들에 역사하시도록 할 수 있는 사람들, 교회와 모든 기관에 생명과 능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사람들이다. 오늘의 교회와 세상은 엄청나게 많은 기도와 엄청나게 적은 기도의 응답 사이에 놓인 이 넓은 틈에 다리를 놓을 수 있는 성도들을 가장 필요로 한다. 오늘의 교회와 세상은 하나님을 직접 시험하기에 충분할 만큼의 담대하고 강인한 믿음을 가진 성도들을 가장 필요로 한다.
“만군의 나 여호와가 이르노라 …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말3:10). 지금도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기도로 하나님을 시험대 위에 올리시기를 기다리고 계신다. 하나님은 자신의 약속의 신뢰성을 입증하기 위해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것을 가장 큰 기쁨으로 여기신다. 하나님의 능력은 이적을 일으킨다. 기도는 그와 같은 능력을 지니고 있다. 기도는 이런 하나님의 능력을 인간 세계로 불러와 역사하게 만든다. 기도는 초자연적인 영역에 속한 것들을 땅의 문제 안으로 이끌어 온다. 우리가 복음을 온전히 드러냈을 때에 복음은 하나님의 능력
을 드러낸다.
그리스도의 교회가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능력과 기도 응답과 약속의 성취를 애원하는 간청서를 언제 어디서나 담대하게 제출할 수 있는 성도들을 오늘보다 더 절실하게 필요로 한 적은 일찍이 없었다. 이런 성도들이야말로 복음의 번영을 위해 고안된 현대의 어떤 계획이나 설계보다 우리 영혼의 원수, 하나님의 원수, 교회의 대적 자들을 잠재우는데 훨씬 더 위대한 일을 수행할 것이다. 기도하는 백성들이 높이 쳐든 그런 간청서 들이 하나님의 원수들을 놀라게 할 것이며, 연약한 성도들을 강인하게 할 것이며, 강인한 성도들을 승리의 환희로 가득 채울 것이다.
기도에 대한 불신의 가장 결정적인 요인, 기도를 헐뜯고 훼방하는 가장 결정적인 요인, 하나님의 존재와 영광을 가리는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응답 받지 못한 기도이다. 그러므로 어떤 응답도 보증하지 못하고 하나님께 아무런 영광도 올려드리지 못하는, 인간에게 아무 유익도 주지 못하는 죽은 형식의 기도를 하느니 차라리 아무 기도도 하지 않는 편이 낫다. 이런 유의 ‘기도 없는 기도’보다 우리 마음을 더 강퍅하게 만드는 것이 없기 때문이고, 우리의 눈을 멀게 하여 보이지 않는 영원한 것들을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은 전혀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