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률 높이는 자기소개서 비결 ‘스타(STAR) 기법’이 뜬다
자소서 작성법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취준생들 사이에서 ‘스타(STAR) 기법’이 관심을 끌고 있다. 체계적인 자소서 작성법을 제시해주기 때문에 이 기법을 응용하면 한결 쉽게 글을 쓸 수 있고 서류전형 합격 확률도 높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STAR기법’은
▲S(sittuation): 업무상황, 배경, 히스토리 작성
▲T(task): 업무를 통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 목표, 효과 등의 실현
▲A(action plan or attitude) :구체적 추진 계획이나 태도
▲R(result):추진결과(성과, 업적) 등으로 구성된다.
S는 “00직무를 하기 위해서 00회사 00부서에서 인턴생활을 하게 됐다.”는 식으로 어떠한 일을 하게 된 계기나 경험을 작성하는 것이다.
T는 특정 상황(경험)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이나 본인의 생각 등을 작성하며 이에 더해 ▲구체적으로 실행한 업무에 대한 스토리 ▲왜 그 단계를 거쳐야 했는지에 대한 이유 ▲자신이 직접 겪은 상황(경험)을 구체적으로 써야 한다.
A는 문제(상황)를 해결하기 위해 취한 행동, 접근 방법, 당시 행동에 대한 반응, 그 안에서 본인이 무엇을 했는지 등의 내용을 쓰면 된다.
R은 그 일을 하기 위한 그 행동이 어떤 결과를 미쳤는지를 설명하고 그에 따른 자신의 결론은 무엇인지에 대해 기술해야 한다.
이 ‘STAR’ 기법으로 작성한 자소서는 입사 후 직무수행을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으며 과거 비슷한 상황에서 실제로 보인 행동을 살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평가자에게 자신을 잘 드러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