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유통망에서 찾기 어려운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에 주목 -
- 멀티 유즈가 가능한 제품 선호 -
- 혁신기술을 지닌 중소기업의 쿠웨이트 시장 공략도 가능할 것 -
□ 쿠웨이트 바이어가 말하는 전자제품 시장
ㅇ 현재 쿠웨이트 소형 전자제품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상황임. 바이어에 의하면, 다양한 소비자 기호에 맞는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여러 국가에서 제품 수입을 진행하고 있음.
ㅇ 일반적으로 쿠웨이트 국적의 소비자는 고가의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나, 외국인의 경우에는 가격이 가장 큰 구매 결정요인임. 소비자 군에 따라 선호하는 브랜드가 고착화돼 새로운 브랜드의 소형가전 시장진입이 어려운 상태임.
ㅇ 따라서 현지 바이어들은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하지 않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적용된 전자제품'을 수입 희망하며, 몇몇 한국 중소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의 시장 진출이 유망하다고 평가함.
□ 무선 스피커 기능이 탑재된 소형 공기청정기
ㅇ 공기청정기에 대한 바이어 관심 증대
- 최근 쿠웨이트에서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 및 수요가 증가하며 바이어는 한국에서 공기청정기 수입을 희망함.
- 한국 중소기업 H사가 생산하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현지 바이어가 문의가 많음.
자료원: H사 홈페이지
ㅇ 시중에 판매되는 공기청정기와 차별화된 제품 선호
- 쿠웨이트에 유통되는 공기청정기는 사이즈가 크고, 6개월마다 필터를 교체해야하는 단점이 있음.
- 바이어는 H사가 생산 제품은 필터 교체가 필요없고, 블루투스 스피커 기능 및 USB 단자가 있어 전자기기를 충전 가능한 점이 매력적이라고 언급함. 또한 크기가 작고 집안 인테리어를 방해하지 않는다는 점도 기존 제품과 차별화 된다고 밝힘.
□ 스팀 다리미
ㅇ 다리미 시장 포화에도 불구하고, 한국 제품 수입 희망
- 쿠웨이트 남성들의 전통의상 디스다샤와 구트라는 구김없이 착용하는 의복임. 여성들의 의복인 아바야 또한 섬세한 다림질이 필수적이므로 가정 내 다리미 사용도가 높음.
- 현재 시중에는 글로벌 브랜드와 중국, 인도산 스팀다리미가 진출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이어는 한국 중소기업 K사의 스팀다리미제품에 관심을 보임.
자료원: 한국K사 홈페이지
ㅇ 크기, 기능 면에서 차별화되지만, 개선할 부분도 존재
- 스팀기와 다리미의 기능을 동시에 갖춘 스팀 다리미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며 시중에 관련 제품이 출시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K사의 스팀 다리미는 옷감에 관계없이 다림질이 가능하고 및 작은 사이즈로 침대 및 커튼을 살균할 수 있다는 점이 기존 제품과 차별된다고 밝힘.
- 또한 여행을 많이 다니는 쿠웨이트인들에게 여행용 미니사이즈 전자제품의 인기가 높기 때문에 K사의 콤팩트 다리미에 큰 관심을보임.
- 그러나 바이어는 K사 제품에 셀프클리닝 및 칼슘제거 기능이 탑재되지 않은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함. 스팀 다리미에 사용되는 물의 수질은 제품 및 옷감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중요함. 칼슘 함량이 높은 쿠웨이트 수돗물을 사용할 경우, 백분현상으로 제품 내 먼지가 끼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칼슘제거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임.
□ 머그컵용 핫플레이트
ㅇ 차(茶) 문화는 즐기는 아랍인들에게 적합한 제품
- 사랑방 문화 디와니야(Diwaniya)는 쿠웨이트 문화의 특징 중 하나임. 매주 디와니야에 모여 이야기를 하며 차를 마시는 것이 일반적임.
- 차(茶)는 디와니야뿐만 아니라 쿠웨이트에서 일어나는 모든 모임에서의 필수품임. 예전에는 차를 따뜻하게 보관하기 위해 차주전자를 난로불에 올렸으나, 현재는 보온병을 사용함.
- 바이어는 보온병을 사용하더라도 보온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한국 O사가 생산하는 Hoptop 보온 제품은 쿠웨이트에 판매되기적합한 상품임을 어필함.
디와니야 전경
자료원: Arab Times
ㅇ 한국 O사가 생산하는 Hottop제품은 머그컵 사이즈로 제작된 워머로 전통적으로 숯불에 차주전자를 올려 먹던 쿠웨이트 인들의전통처럼 차주전자를 따뜻한 온도로 유지하는 것이 가능함.
자료원: 한국 H사 홈페이지
ㅇ 시중에 유사한 핫플레이트 제품이 출시돼 있으나 가스버너 대용으로 이용되는 것이라, 낮은 온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 제품이자동으로 꺼지는 단점이 있음. 따라서 중소기업 O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시장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바이어는 전망함.
□ 스마트 시계줄(Smart Strap)
ㅇ 쿠웨이트인들은 새로운 모바일 및 스마트 디바이스에 관심이 큼. 최근 스마트 디바이스 사용자가 증가하며 관련 제품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ㅇ I사의 스마트 시계줄은 기존 스마트 워치나 스마트 밴드와 차별되는 제품임. 이는 체전도 기술을 이용한 것으로 스마트 시계 및 일반 시계에 연결하면, 손가락 끝을 통해 소리를 듣고 통화가 가능
자료원: I사 홈페이지
ㅇ 현지인들은 메신저 앱에서 텍스팅보다 보이스 메시지를 선호함. 또한 프라이버시를 매우 중시하므로 보이스 메시지 재생을 위해이어폰 및 휴대폰 스피커의 볼륨을 아주 낮춰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ㅇ 바이어는 통화내용이 노출될 염려가 없고, 기존 스마트 시계와 함께 사용이 가능한 해당 제품을 혁신적이라고 평가하며, 시장성이크다고 판단함.
□ 시사점
ㅇ 아이디어 상품, 신기술이 적용된 상품에 관심이 큰 쿠웨이트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쿠웨이트 전자제품 시장은 포화상태이나, 아이디어 상품 및 신기술이 적용된 상품들은 틈새시장 진입이 가능
ㅇ 현지 자체브랜드로 생산 요청
- 쿠웨이트 최대규모 전자제품 유통업체 X의 바이어는 현재 중국, 인도 등에 공장을 두고 자사 브랜드화한 제품을 생산해 쿠웨이트에 판매하고 있다고 밝힘.
- 바이어들은 한국산 전자제품이 중국, 인도산 제품보다 품질 및 디자인이 뛰어난 것을 이미 인지하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브랜드로는 쿠웨이트 시장에 진입이 어렵다고 언급함.
- 따라서 이미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자사 브랜드로 좋은 품질의 한국산 제품을 공급하는 전략이 유효함.
ㅇ 최소 주문수량에 유연한 대응
- 쿠웨이트는 인구 400만 명의 작은 국가로 대형 유통바이어일지라도 처음부터 큰 물량을 수입하기가 어려움. 온라인 유통망 바이어 및 일반 벤더업체도 첫 주문에 최소주문수량 1만 개에 맞춰 주문하는 것이 불가하다고 언급함.
- 첫 거래에 적은 물량을 수입해 제품을 홍보하고 시장반응을 살핀 후 주문량을 늘려가며, 지속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한국 업체 발굴을 희망함.
- 단순히 제품을 수출하는 것보다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해 영향력을 키운 후, 장기적으로 'GCC 국가 전체 진출'이라는 안목이 필요함.
ㅇ 바이코리아 시스템 적극 활용
- 쿠웨이트 무역관은 바이코리아(www.buykorea.org) 웹사이트를 활용해 한국 제품 수입을 희망하는 쿠웨이트 바이어에게 경쟁력있는 제품을 발굴해 정보를 제공함
- 몇몇 쿠웨이트 바이어는 인터넷상 바이코리아에 등록된 제품 정보를 열람해 KOTRA 쿠웨이트 무역관에 인콰이어리를 보내는 경우가 있음.
- 한국 업체 측에서는 따로 홈페이지를 개설하지 않고, 바이코리아를 통해 제품 홍보가 가능하므로 바이코리아 이용을 적극적으로권장하는 바임.
자료원: 쿠웨이트 바이어 인터뷰, Arab Times, XCite,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