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스톤 대학교에서 중국불교를 전공하고 올 8월에 박사학위 논문이 예정된 혜민스님이 메세츄세츠의 Amherst에 있는 Hampshire College의 종교학과에서 올 가을학기부터 강의를 시작한다. 프린스톤 대학교 박사과정을 들어가면서 뉴욕불광선원 휘광스님을 은사로 출가한 혜민스님은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미국으로 유학와 U.C.버클리 대학 종교학과, 하버드대학원 종교학과를 졸업하고 뉴저지 프린스턴대학교에서 중국불교로 박사(Ph.D.)학위를 금년 8월에 받는다. 박사학위 논문은‘중세 나한 신앙의 원류’다.
올해 미국 미국 전체에서 동아시아 종교학 교수 종신제 임용 광고 난 곳이 12대학 정도 되는데 혜민스님은 그 가운데 다섯 대학에서 4명만 남는 최종후보에 올랐다. Hampshire College 에 자리를 얻기까지에는 100대 1이 넘는 경쟁을 있었던 것이다.
혜민스님이 밝히는 미국 대학 임용과정을 다음과 같다.
“각 대학이 또한 원하는 사람도 다 다르다. 어느 대학의 학풍은 사회 종교학이나 종교 철학들의 이론을 본인 연구하는데 잘 적용할 줄 아는 사람을 원하기도 하고 또 어느 대학은 수업 강의 능력이 탁월한 사람을 원한다. 또 어느 대학은 도교나 유교 전공자를 우대하기도 하며 또 어느 대학은 중국어 일본어를 둘 다 구사하면서 종교 철학쪽 접근 보다는 종교 역사학쪽 접근을 선호하기도 한다. 마지막 관문은 각 대학으로 초대되어 대개 2박 3일 동안 이루어진다.
그 기간 동안에 각 대학 교수진들은 4명의 후보 가운데 어떤 사람이 본인 대학의 기대와 필요에 잘 부합하는지를 세세하게 살피게 된다. 우선 본인들의 연구 분야에 대한 발표가 있고 그 이외에 실제 수업에 초대되어 학생들에게 직접 강의를 한 시간 정도 해야 된다. 또한 공양 시간을 이용해 교수님 한분 한분과 개별 인터뷰를 한 다음 오후 시간에는 학장이나 도서관장 또는 학생들을 만난다.” 혜민스님이 교수생활을 시작하는 Hampshire College는 이 지역에 있는 Amherst, Mount Holyoke, Smith, U. Mass Amherst 대학교와 연합하여 5개 대학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학사운영을 하고 있다. 혜민스님에 의하면 Hampshire College는 선구적인 교육철학을 갖고 있는 대학으로 교수와 학생과의 관계가 매우 좋다. 대학교 학생들이지만 대학원 처럼 수업을 하고 있고 전체 학생수가 1,400명인데 졸업생의 50%가 대학원에 진학을 한다.
혜민스님은 앞으로 이 대학에서 불교이론, 불교철학, 동아시아 종교 개론, 한국종교사 등을 지도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강의표는 아래와 같다.
1. Introduction to Asian Religions 2. History of Chinese Religions 3. History of Korean Religions 4. History of Japanese Religions 5. Introduction to Buddhist Philosophy 6. Beyond the S?tras: Buddhism in Society 7. Sacred Space and Pilgrimage Practice in Asia 8. Zen Buddhism: History, Practice and Critique 9. Reading Buddhist/Daoist/Confucian Literatures 10. The Lotus S?tra in East Asian Society (Syllabus) 11. Introduction to Buddhist Meditation Traditions (Syllabus) 12. Daoist Religion: Immortals, Revelations and Inner Alchemy 13. Religion in the Making: American Appropriation of Asian Religions 14. When East Met West and Vice Versa: Asian Religions During the Colonial Period 15. Filial Sons, Female Shamans and Homosexual Monks: Family, Gender and Sexuality in East Asian Religions 15. Venerating Mummies, Texts, Relics and Images: the Cult of Sacred Objects in China, Japan and Korea 16. Introduction to Theoretical Issues in the Study of Religions (Syllabus)
혜민스님은“이 대학의 좋은 점은 가르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가르치게 하므로 남이 지도하는 않은 것을 연구하여 가르킬 수 있는 대학”이라고 이 대학의 특징의 일면을 소개했다. 현재 이 대학에는 남방불교인 태국불교를 가르키는 여 교수와 인도철학을 지도하는 교수가 있다. 혜민스님이 미국 대학교에서 교수생활을 시작함에 따라 앞으로 미국대학에서 한국불교 소개는 큰 탄력을 받게 되었다. 그동안 위스콘신 주립대, 필라델피아 소재 템플대학교 등을 통하여 박사학위를 받은 많은 한국인들이 미국에서 대학교수 자리를 잡기 위해 노력을 했지만 대부분 실패하였다.
미국대학에서 한국불교 강의한 사람들을 정리해보면 서경보 스님을 시작으로 펜실바니 소재 Lehigh University에서 현 한국사 고성스님이 1972년부터 전임강사로 3년간(본지 2003년 8월호 고성스님 인텨뷰 기사 참조) 강의하였다. 현재 미국과 카나다에서 한국불교를 지도하고 있는 사람들은 박성배 교수가 1977년부터 미국에서는 뉴욕주립대 스토니 부룩 캠퍼스에서 교수로 있고 UCLA 버스웰교수, American University의 박진영 교수, 아리조나 주립대의 박포리 교수, 서래대학교의 성원스님이 한국불교 혹은 중국불교를 강의하고 있다. 원각사 회주 법안스님은 뉴욕시 New School 대학교에서 6년간 선학강좌를 강의하였다.
혜민스님이 강의하게 될 Hampshire College가 있는 Amherst 지역에서 1시간 이내에는 일본 사찰 Peace Pagoda를 비롯하여 캄보디아 사찰, 미국인들이 운영하는 명상센터들이 많이 있다.
첫댓글 장하십니다 존경합니다()()().
사람이 빛나면, 그 옷도 빛나고, 그 나라도 빛납니다.
자긍심을 갖게 합니다. 나무서가모니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