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타니파타 2:6-278 사경모음
--- 문수사경반
숫타니파타 2:6-278
법정스님 옮김
2568. 5. 12
278
이러한 수행자는 고난의 장소에 태어나고
사람의 모태에서 다른 모태로,
암흑에서 암흑으로 전생하며
죽은 후에도 고통을 받게 된다.
혜정 사경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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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타니파타
전재성 역주
2568. 5. 12
278.
참으로 이러한 수행승은
타락한 곳에 태어난다.
모태에서 모태로, 암흑에서 암흑으로,
죽은 후에도 고통을 받게 된다.
법보행 사경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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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타니파타 6-278
김운학 옮김
2568. 5. 12
278 이러한 수행자는, 고난에 빠져 모태母胎에서 모태로 암흑에서 암흑으로 전생轉生한다. 그리고 죽은 후에도 고통을 받게 된다.
자비심 사경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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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보제자 이은정영가님의 극락왕생을 발원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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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따니파타
일아 옮김
2568. 5. 12
278
모태에서 모태로, 암흑에서 암흑으로 괴로운 곳에 도달하여, 참으로 그런 수행자는 죽은 후 괴로움을 겪는다.
원호 사경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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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타니파타
석지현 옮김
2568.05.12.
278.이런 사람은 마침내 불행에 빠지게 되며
이 자궁에서 저 자궁으로,
어둠 속에서 어둠 속으로 끝없이 헤매게 된다.
그리고 이 삶이 끝날 때 그를 맞는 것은 고통뿐이다.
관세음보살()()() 여실문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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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수타니파타
2568. 5. 12
6-2
하지만 그가 마치
(다른 동물들을) 해치는 데서 즐거워하는 짐승들처럼
거칠게 말을 한다면,
그런 사람의 삶은 아주 사악하고
스스로 자기 더러움을 늘려만 가네.
자비심 사경 합장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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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혜정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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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타 니파타 2:6-278 자림 가사단상] - 2.작은 법문의 품
6. 정의로운 삶의 경
278. [석가 세존]
진정으로 이런행동 하는수행 하는사람
타락하여 나쁜곳에 태어나고 모태에서
다른모태 태어나며 암흑에서 암흑으로
죽은이후 그고통을 반복해서 받는다네
----2568. 5. 12 자림 심적 합장
[숫타 니파타 2:6-278 자림 시조단상]
참으로 이러한 수행승은
타락한 곳에 태어난다.
모태서 다시 모태로 돌고 돔 계속되고
암흑에서 암흑으로
죽은 후에도 고통을 받게되며
윤회 속 고통은 계속 유지되는 것이네
●●●더하는 말○○○
앞의 첫 게송에서 정의롭고 순결한 삶이 최상의
보배인 것은 그것은 진리로 가는 삶이며 진리를
실천하는 삶의 근간이 되기 때문이며 집에 있거나
[재가]집을 나왔거나[출가]와는 무관한대 출가까지
한 수행자 즉 비구나 비구니가 밝음 없음에 가려서
거친말과 거슬리는 말을 하고 다른 사람의 충고도
무시하고 여러 수행자들의 수행을 방해하여 번뇌의
원인을 제공한다면 그런 수행자는 이름만 수행자이지
수행자의 자격이 없으니 나쁜곳에 태어나고 다시 돌고
돌아 나쁜짓한 결과를 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모태에서 모태라는 것은 태어남과 죽음을
반복하고 그러한 반복은 자의에 의해서가 아닌 자기
자신이 저지른 행위의 결과로 그렇게 돌고 돔[윤회]를
반복한다는 의미이다.
모태에서 모태로 옮겨가면 수 많은 삶을 반복하되
그에게는 순결한 삶이나 정의로운 삶은 없으니
자기자신이 어째서 왜 이렇게 돌고 도는 삶을
사는지도 모른다.
그 모름은 바로 암흑에서 암흑으로 옮겨짐을 반복하기
때문이니 고통을 받으면서 그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악순환은 계속된다.
자본주의가 지배하는 시대에 유명한 한 마디 기억나는
말은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 인데 이 말의 의미를 다른
말로 옮기면 나쁜 돈이나 부정적인 돈의 역량이나 역할이
좋은 돈 긍정적인 돈의 역할을 한다는 자본주의는 선악의
공존을 의미하는 뜻인데 요즘에 젊은 세대들에게 불고
있는 디지털 자산으로 대표되는 코인 시장의 대표주자
비트코인은 선악이 공존하는 자산이다.
나라마다 중앙은행이 있고 자산이나 자본의 가치나
흐름을 조절하는데 디지털 자산은 이러한 중앙은행의
정책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검은 돈의 거래에 쓰이며
중앙은행의 역할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고 지불
수단은 코인이 되는 것이니 무기의 비밀스러운 거래나
고관 대작들이 비밀스런 돈의 세탁 혹은 인신매매의 비
합법적인 거래의 지불 수단으로 테러 단체나 북한 공산당
같은 단체의 자금조달 독재자나 비밀스런 부정거래의
온실이 되고 있는것이 사실이며 편리한 점이라면 빠르고
편리하고 간편하다는 것인데 우리나라의 경우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시작한 페이 결재 시장은 이러한 자산 지불
수단의 기초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니 젊은이
들의 환호와 지지를 받는것도 이해가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러나 선악의 근원이 같을지 몰라도 선악의 행위가
도출하는 결과는 다르니 완전한 성자 즉 부처님 같은
성인이 아닌이상 선악의 공존에서 중심을 잘 잡고 자기
자신을 망치지 않는 조절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니
마치 모태에서 모태로 아무것도 모르고 어둠에서 어둠
으로 돌고도는 그러한 삶은 순결과 정의가 없는 삶이기에
참으로 위험천만하며 너무나 괴롭고 힘들지만 당사자는
그것을 알고 보지 못하기 때문에 돌고 도는 윤회의 악순환은 계속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