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의 미디어이용 특징
- 저자김윤화
- 다운로드수105
- 조회수129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3-11
- 페이지1-7
- 발행일2023-06-15
- 분류정보방송정책, 방송콘텐츠
원문보기
https://mediasvr.egentouch.com/egentouch.media/apiFile.do?action=view&SCHOOL_ID=1007002&URL_KEY=e68f94cc-d34c-4fa2-b964-4b7f5bf318b6
MZ세대OTTSNS메타버스프라이버시
MZ세대는 스마트 기기 보유와 미디어 서비스 이용에 익숙한 세대다. 특히 밀레니얼세대는 고사양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웨어러블기기 등 스마트 기기 보유율이 단연 높고, OTT와 SNS, 콘텐츠 구독 서비스도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으며, 온라인 활동을 많이 하는만큼 온라인 활동 중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우려가 높고, 미디어 정보 습득시 팩트 체크나 타당성 확인, 추가정보 검색을 하는 경향이 높다. Z세대는 스마트 기기 중에 태블릿PC 보유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메타버스 이용률이 14%를 넘어 메타버스 서비스의 주이용자층으로 분석되며, 프라이버시 우려가 밀레니얼세대나 X세대보다 낮게 나타났다.
- 메타버스 이용 현황 및 이용자 특성
- 세대별 SNS 이용 현황
- 세대별 OTT 서비스 이용 현황
-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유·무료 이용행태 분석
- 스마트기기 보유와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이용
- 1인 가구의 확산과 미디어 이용 변화
- 주요국 OTT(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현황 분석
- OTT 서비스 플랫폼별 이용행태 비교
- 해외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현황 분석
- SNS 이용시간이 삶의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