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분 및 함량
Telmisartan 40mg, 80mg
2. 효능·효과
(1) 본태고혈압
(2)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 감소
ACE억제제를 내약성으로 투여할 수 없으며, 주요 심혈관 질환이 발병될 위험성이 높은 만 55세 이상의 환자(관상동맥질환, 말초동맥질환, 뇌졸중, 일과성 허혈 발작에 대한 과거 병력이 있거나 말단 장기 손상의 임상적 증거가 있는 고위험성 당뇨병 환자)에서 심근경색, 뇌졸중 및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위험성 감소
3. 용법·용량
(1) 본태고혈압
성인: 1일 1회 40mg 경구투여할 것이 권장되며, 환자에 따라 1일 1회 20mg으로 유효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1일 1회 80mg까지 증량할 수 있다. 티아지드계 이뇨제와 병용투여 시 추가적인 혈압강하 효과를 나타낸다. 용량을 증가할 때는 치료시작 후 4∼8주에 최대 혈압강하 효과를 나타낸다.
(2)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 감소
성인: 1일 1회 80mg 경구투여할 것이 권장된다. 심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성 감소의 목적으로 이 약의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 혈압을 모니터링 하는 것이 권장되며, 혈압강하제의 적절한 조절이 요구될 수도 있다.
(3) 간장애 환자
경증∼중등도의 간장애 환자에는 주의하여 투여해야 하며, 1일 1회 40mg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4. 작용기전
Angiotensin II의 수용체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AT1수용체가 혈관수축, aldosterone 분비 등 일반적으로 angiotensin II에 의한 대부분의 작용을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혈관 평활근, 부신 등을 포함하는 많은 조직에 분포한 angiotensin II 수용체 중 AT 수용체의 길항제로서 angiotensin II의 혈관수축작용 및 aldosterone 분비작용을 억제한다.
5. 이상반응(1~10%)
- 간헐성 파행, 흉통, 고혈압, 말초부종
- 어지러움, 피로, 두통, 통증
- 피부궤양
- 설사, 복통, 소화불량, 오심
- 요로감염
- 요통, 근육통
- 상기도감염, 부비동염, 기침, 인후염
6. 상호작용
(1) ACE억제제와 병용투여에 의한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계(RAAS)의 이중차단은 이러한 약물의 단독요법과 비교 시 저혈압, 실신, 고칼륨혈증 및 신기능의 변화(급성 신부전 포함)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 RAAS에 작용하는 다른 약물을 병용투여하는 환자의 경우, 혈압, 신기능 및 전해질을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한다.
(2) 다른 혈압강하제의 혈압강하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다.
(3) 디곡신과 병용투여에 의해 디곡신의 혈중농도를 증가시켜, 구역, 구토, 부정맥과 같은 독성을 발현시킬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혈장 디곡신치의 모니터링이 권장된다.
(4) 라미프릴 병용투여 시 라미프릴의 증가된 노출로 인해 효과가 증강될 수 있어 병용투여는 권장되지 않는다.
(5) 리튬을 병용투여했을 때 혈청 리튬치의 가역적인 증가와 독성이 보고된 바 있다. 따라서 이 약과 리튬을 병용투여하는 동안 혈청 리튬치의 신중한 모니터링이 권장되며 일반적으로 병용투여는 권장되지 않는다.
(6) 바클로펜, 알코올, 바르비튜르산염, 마약, 항우울제에 의해 기립저혈압이 심화될 수도 있다.
(7)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NSAID)와 병용 시 혈압강하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 신기능을 악화, 급성 신부전을 유발시킬 수 있고 혈청 칼륨을 증가시킬 수 있다.
(8) 칼륨보전이뇨제 또는 칼륨보충제: 텔미사르탄은 칼륨 소실로 인한 이뇨 효과를 약화시킨다. 저칼륨혈증으로 인해 이 약을 병용투여하는 경우 혈청 칼륨 농도에 대해 빈번하게 모니터링하면서 주의해 투여한다. 일반적으로 병용투여는 권장되지 않는다.
(9) 부신피질호르몬(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전신 투여): 이 약과 병용투여시 혈압강하효과가 감소될 수 있다.
(10) 이 약으로 치료 시작 전에, 루프이뇨제 그리고 티아지드이뇨제와 같은 이뇨제의 고용량 사용은 체액고갈, 저혈압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7. 복약상담 포인트
- 습기에 약하므로 반드시 투여하기 직전에 개봉한다.
- 증상이 개선되더라도 전문가와 상의없이 투약을 중단하지 않는다.
- 장시간 눕거나 앉은 자세에서 일어나는 경우 천천히 일어난다.
- 눈꺼풀, 입술, 입 안에 부종이 나타나거나 호흡곤란을 느끼면 전문가와 상의한다.
- 임산부, 수유부는 투여하지 않는다.
8. 보관방법
기밀용기, 실온보관(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