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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해외지하철] 입체교차를 통한 평면환승 사례
한우진 추천 2 조회 3,648 12.04.29 19:49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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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04.29 20:18

    첫댓글 잘일었습니다. 다음에는 타노선 또는 타사간 직결운행사례도 올려주었으면 합니다.

  • 12.04.29 21:22

    대만지하철이 아니라 타이베이지하철, 정확하게는 타이베이메트로입니다. 서울지하철이 한국지하철이 아닌 것처럼.......

    말씀하신 환승 방식은 홍콩이 가장 잘 되어 있습니다. 홍콩도시철도(MTR) 노선도(http://www.mtr.com.hk/jplanner/flash_eng/index.php )를 보면 대부분의 환승역이 쌍을 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원래 도시철도로 만들어지지 않은 동철선(東鐵線)은 그렇지 않죠.

  • 12.04.30 14:22

    홍콩에서 지하철 환승해보니 정말 편하더군요. 노선을 계획할때 환승을 염두에 두고 만들었으면 참 좋았을 텐데요~

  • 12.04.30 14:38

    과연 선진국이군요.

  • 12.04.30 16:46

    잘 읽었습니다. 저런 구조를 만들려면 pf1008님 의견처럼 설계할 때부터 미리 예상을 하여 설계를 해야 합니다

  • 12.05.01 01:07

    설계도 설계지만 홍콩의 경우 환승역이 2번씩 중복되어있는데(정말 편리), 우리나라에서는 혈세낭비니 어쩌구하면서 절대 안될것 같네요..

  • 12.05.01 23:18

    환승이 빨라서 좋은방법이긴 하지만 아다리가 딱 맞아야 저 방법을 쓰지요. 금정역이나 김포공항 역 처럼 두 노선이 일자로 중복 되는 구간이 많을 때 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억지로 평면 환승 시키겠다고 +교체 하는 곳을 평면환승 구조로 설계하면 그 역효과로 한 노선은 종각역 급 급커브를 해야 하죠.

  • 12.05.02 19:50

    그러고보니 까치산역이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 12.05.03 23:00

    타이페이 지하철에 그려진 것 중 녹색으로 표시된 노선은 우리로 치면 성수지선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지선입니다. 같은 맥락이라면 성수역도 충분히 훌륭한 평면환승 사례라고 소개할 수 있는 거죠.
    (덧붙여 차후에는 현재 탐수이선과 직결중인 중정기념관-신덴과 연결하여 정규 운영계통으로 바뀌긴 합니다. 타이페이 지하철이 한국과 다른 점은 초기부터 노선 계획이 통으로 짜여져 단기간에 건설되고 있다는 건데, 그 때문에 위와 같은 평면환승 도입이 가능한 것으로 봅니다. 다만 메트로3호선님 말씀대로 그것도 선형이 맞아야 한다는 점이 있고, 위 평면환승 외의 환승역 구조는 개인적인 체감으로는 영 좋지 않았습니다 :)

  • 12.05.05 18:26

    잘봤습니다 우라나라에 현실론2개밖에 없는게 아쉽고 까치산역이 좀다르게 만들었으면 2,5호선간 환승이 좀더 빠르고
    이용하는 승객이 증가하고 좋을텐데 그게좀 아쉽네요~~~ 그리고 제생각인데 서매1호선을 성수역까지 운행을하면 평면환승이 가능할텐데 그냥제생각이니깐 진지한답변 하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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