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에 대한 성경적 개념의 이해의 정리
리차드 포스터 지음/김영호 옮김/두란노서원
1. 돈의 어두운 면
⑴ 범람하는 왜곡들
① 돈은 하나님이 내리시는 복의 표시요 따라서 가난은 하나님이 불쾌해 하시는 표시라는 것.
- 이같은 곡해는 개인적인 평안과 번영의 종교로 화함(예수님을 사랑해서 부자가 되어라).
- 수학 공식과 같은 교묘한 술책으로 파괴적인 역할 담당.
- 제자들의 반응 : ‘낙타 --> 바늘구멍이 부자 --> 천국보다 더 쉽다’는 주님에 가르침에 놀람. 무슨 말이냐 하면 제자들은 모든 부자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 있는 자라고 여겼음(마태복음 19:25).
② 오늘날의 청지기 직책에 대한 지배적인 견해.
- 돈을 전적으로 중립적이고 비인격적인 것으로 봄.
- ‘단순한 매개체’로 인식함.
- 하나님은 우리에게 돈을 사용하고, 관리하며, 잘 다스리라고 주셨다는 가르침.
- 돈은 가치 중립적인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생명을 가지고 있는 힘(power)이라는 사실. 그 중에서도 종종 악마적인 ‘힘’이 발휘됨.
⑵ 힘으로서의 돈
- 돈에 대한 신약성경의 가르침은 그것(돈, 재물)을 ‘정사와 권세들’이라는 맥락에서 이해하게 함.
- 예수님께서는 맘몬(돈, 재물)이라는 단어에 인격적(人格的)이고 영적(靈的)인 속성을 부여함.
- 따라서 맘몬은 우리를 지배하려고 추구해 오는 하나의 힘이다. 왜냐하면 맘몬은 우리 자신의 존재 자체로부터 인간적인 호의라고 하는 우유를 빨아먹는 방법으로 우리에게 충순(忠順-충성과 순종)을 요구하기 때문.
-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한 분이신 참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서는 ‘맘몬 신(神)’으로부터 돌아서라고 부르고 있다. 예 : 삭개오는 예수님을 진정으로 만나자 돈을 풀었다(누가복음 19:1-10).
- 그리스도께서는 ‘돈’이란 우리가 그분‘에게로’ 향하기 위해서 그것‘으로부터’ 돌아서야만 하는 ‘우상숭배’이다.
- 우리는 자주 그 사람이 얼마나 돈(또는 재물)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신분과 명예를 부여하고 있다. 야고보서에 이에 대한 경고가 있다(야고보서 2:1-4).
- 돈을 사랑하는 것이 일만(모든) 악의 뿌리가 된다(디모데전서 6:10)
- 결론 : 돈은 그것이 하나님의 나라의 보다 커다란 선을 위해 사용될 수 있기 ‘전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써 정복되고 구속되어야 할 ‘정사와 권세들’ 가운데 하나이다.
⑶ 어두운 면의 정복-이것은 곧 재물에 대한 밝은 면에 속하는 부분이기도 하다(글쓴이 주)
① 돈에 대한 우리의 ‘감정’에 접근한다.
- 즉 돈이 많은 때와 적을 때에 어떠한 감정을 느끼는가? --> 야베스의 기도 참조(잠언 30:8-9)
② 의식적인 의지적 행동으로써 우리는 우리가 부유하다는 것을 부정하지 말아야 한다.
-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비교함으로써 상대적인 빈곤을 주장하기보다는 온 인류와 관계에서 자신을 생각함.
③ 고백이 가능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자.
- 서로 수용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서 우리가 상호간의 문제들과 좌절의 경험(돈에 대하여)들에 대하여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 돈의 유혹을 받았던 사람의 고백을 자유롭게 들어준다.
④ 우리와 함께 돈의 혼돈의 와중을 통과하면서 투쟁할 어떤 다른 사람을 발견해보자.
- 쉽게 말하면 돈을 잘 다스리는 사람을 찾아 본받자.
⑤ 가난한 사람들에게 접근할 길을 찾아보자.
- 그들을 의식적으로 돕는다.
⑥ 내적인 단념의 의미를 경험하자(고린도후서 6:10).
⑦ 기쁘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내어주자.
- 왜??? 이 돈이 누구로부터 왔는가 생각해보기. 그러면 내어줄 수 있다.
2. 돈의 밝은 면-그렇다면 돈은 어두운 것만 있는 것일까?
⑴ 구약성경의 증거
① 아브라함
- 아브람에게 육축과 은금이 풍부하였더라(창세기 13:2)-하나님의 돌보심을 나타냄.
② 이삭
- 블레셋 사람이 그를 시기하였다(창세기 26:14)-그는 아버지로부터 ‘부(富)’를 물려받았다.
③ 욥
-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욥기 1:1)
- 고난 당하기 전에도 재산이 많았음 --> 고난이 지나간 후 그에게 2배의 재산이 늘었다(하나님의 복).
④ 솔로몬
- 솔로몬은 하나님의 공의로 나라를 다스릴 지혜를 구함 --> 보너스로 부(富)도 얻게 됨(열왕기상 3:13).
- 솔로몬 왕의 재산과 지혜가 천하 열왕보다 큰지라(열왕기상 10:23)
- 시바 여왕의 감탄(열왕기상 10:7)
⑤ 말라기에게 주신 약속-십일조에 대한 약속(말라기 3:10)
⑵ 신약성경의 증거-이웃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한 수단으로 나타남
① 부유한 여자들은 그들의 소유로 제자들을 섬김(누가복음 8:2-3).
② 아리마대 요셉과 니고데모도 그들의 부(富)를 그리스도를 섬기는 데 사용함(마태복음 27:57-61, 요한복음 19:39-42).
③ 바나바-사도들에게 자신의 재산을 넘겨줌(사도행전 4:36-37).
④ 고넬료
-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던(사도행전 10:2)
⑤ 그밖에도 성도들을 섬기고, 구제하는 유익을 끼침
- 특히 마케도냐 교회에 대한 바울의 칭찬-고린도후서 8장의 기록
⑶ 선하게 지어진 이 땅
-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것은 선하다(돈에 대해서 마찬가지).
-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기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특히 구약에 잘 나타남(신명기 6:10하-11).
- 따라서 거두어들인 곡식과 재물을 주신 하나님께 늘 감사로 찬양함.
⑷ 하나님의 소유권
- 온 천하에 있는 것이 다 내 것이니라(욥기 41:11)
-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출애굽기 19:5)
- 땅과 거기 충만한 것이 여호와의 것이로다(시편 24:1)
- 소유권이 하나님께 있음으로 그 백성은 청지기로서의 역할을 잘 감당해야 함(신명기 14:28-29, 출애굽기 23:11).
⑸ 주는 것의 은혜
- 주는 것의 은총은 종종 신앙생활에 굉장한 자극제가 됨.
- 일명 경건하다는 자들은 실제적으로 구제하는 일에 인색함(이사야 58:6-7).
- 어떤 경제학자는 “힘의 한 형태로서의 돈은 그 소유자와 너무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 자신을 내주는 일없이 지속적으로 돈을 내줄 수 없다.”라고 말함.
- 헌금할 때 우리는 우리의 돈을 봉헌함으로써 우리 자신을 봉헌함.
- 돈을 내어줄 때 우리는 자기 중심적인 자아를 조금 더 해방시키는 것이며 우리의 거짓된 안전을 조금 더 풀어줌.
- 초대교회 때 집과 땅과 재산을 드린 사람들(사도행전 4:32-37)
⑹ 통제하는 일과 사용하는 일
- 자신의 소유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그리고 더 큰 공적인 유익을 위하여 활용함.
- 우리는 돈에 ‘의해서’ 소유를 ‘당하지’ 않고 어떻게 돈을 소유할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한 교훈이 필요함.
⑺ 신뢰의 교훈-재물에 대한 하나님의 신뢰를 키운다
-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생활을 할 때 그들은 하루에 딱 하루 먹을 만나를 받았다. 하루에 받은 양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다(출애굽기).
- 돈을 지나치게 축적하는데 미련을 갖지 않고, 돈을 주시는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며 신뢰하라.
⑻ 밝은 면을 상용화하는 일
- 감사하는 마음으로 재물을 사용한다.
-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재물을 관리하는 청지기라는 의식을 갖는다.
3. 불의한 재물을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쓰라
⑴ 누가복음 16장
- 불의한 청지기를 칭찬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영리함을 칭찬함.
- 이 본문에 등장한 그 청지기가 경제적인 원천을 가지고 비경제적인 목표를 위하여 사용하는 영리한 면, 즉 돈으로 친구를 사귐으로써 그가 필요할 때 갈 곳이 있도록 한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예수께서 우리에게 이 “불의한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고 하신 것은 돈으로부터 도망치기보다는 그것을 붙들어서 하나님 나라의 목적들을 위하여 사용해야 한다는 가르침이다.
⑵ 마태복음 6장
- ‘보다 위대한 일에의 사용’에 대한 가르침.
-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마태복음 6:20).
- 이유-‘보다 큰 안전 보장’과 ‘우리 존재 전체를 하나님 나라에로 이끌어줌’.
⑶ 돈을 사용해야지 섬겨서는 안 된다
- 그리스도인은 재물을 섬기지 말고 재물을 사용하라는 고귀한 부르심을 받고 있음.
- 하나님의 결정에 따를 것인가? 아니면 경제적인 결정(돈이 내리는 결정)에 따를 것인가?
⑷ 맘몬(돈, 재물)을 다스려라-그 실제적인 규칙들
① 돈에 대한 성경의 증언을 듣는 일
② 돈에 대하여 심리학적 및 사회학적 관점에서 고찰하는 일
③ 기술적인 측면으로서 돈을 관리하는 일
④ 우리가 행하는 투쟁과 같은 입장을 취하고 우리의 생활양식의 변호를 지지해줄 하나의 지원공동체를 규합하는 일
⑤ 돈 문제에 관하여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기도하는 일
- 돈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영적이고, 세력이 있는 것이므로 잘 다스릴 수 있도록 하나님께 기도해야 함.
⑥ 왕좌로부터 끌어내리는 일
⑦ 돈과 물질에 대항하여 사람의 편에 서는 일
⑧ 돈에 근거하여 사람에게 호의를 베푸는 태도를 근절하는 일
⑸ 돈과 사업
① 신앙인으로서 우리는 노동의 선한 본질과 필요성을 인정한다.
② 신앙인으로서 우리들은 인간의 삶을 풍성하게 해주는 일은 인정하지만 인간의 삶을 파괴하는 일은 피한다.
③ 신앙인들로서 우리는 노사관계에서 서로 상대방의 입장에 들어가 볼 필요가 있음을 확인한다.
④ 신앙인으로서 우리는 쓸데없는 것들을 사고 파는 일을 거부한다.
⑤ 신앙인으로서 우리는 우리들의 이웃을 이용하는 행위를 거부한다.
4. 단순한 삶에서의 서약
-저자는 단순성이 예수께서 돈에 대한 (부정적, 긍정적) 가르침이라 본다.
① 단순성이란 분열되지 않은 마음과 하나의 목적을 의미한다.
② 단순성이란 하나님의 선하신 피조물 안에 있는 환희를 의미한다.
③ 단순성은 신뢰와 만족을 의미한다.
④ 단순성이란 탐욕으로부터 자유로움을 의미한다.
⑤ 단순성은 매사에 단정함과 절제를 의미한다.
⑥ 단순성은 또한 필수적인 양식을 감사히 받는 것을 의미한다.
⑦ 단순성은 돈을 남용하지 않고 선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⑧ 단순성은 활용성을 의미한다.
⑨ 단순성이란 관대하면서도 기꺼이 주는 것을 의미한다.
⑴ 주기 위한 지침
- 관대하고도 기꺼이, 적절하게 주도록 하자.
- 즐겁고 관대한 심정으로, “합리적”인 기부와 “모험적인” 기부 사이에서 창조적인 긴장을 유지하라.
- 기껍고 즐거운 마음으로 유명도가 낮은 개인이나 단체를 찾아서 주도록 하라.
- 기껍고 즐거운 마음으로 힘을 구하지 말고 주라(우리는 통제하고, 관리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려 할 필요가 없다).
- 너그럽고 기꺼운 마음으로 우리들의 돈만이 아니라 자신을 내어 주라.
- 너그럽고 기꺼운 마음으로 적절하게 나누어줄 수 있도록 도울 사람을 구하라.
- 너그럽고 기꺼운 마음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우리의 관심을 보여주는 사려 깊은 유언서를 작성해 두라.
⑵ 어린이와 돈
>>> 아이들의 돈에 대한 질문
- 돈을 두려워해야 할 것인가?
- 돈을 좋아해야 할 것인가?
- 돈을 존경해야 할 것인가?
- 돈을 미워해야 할 것인가?
- 돈을 이용해야 할 것인가?
- 돈을 빌려도 좋은가?
- 돈을 규모 있게 써야 하나?
- 돈이라면 무엇이든지 희생해야 할 것인가?
- 이 모든 질문에 대하여 아이들은 부모가 돈을 어떻게 생각하고,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답을 얻게 된다.
- 어린이들은 돈의 어두운 면과 밝은 면 둘 다 알 필요가 있다. 그리고 부모는 이것에 대해 가르쳐야 한다.
- 예 : 주일에 물건을 구입하거나 음식을 사 먹는 행위 등-이전 세대들은 이것을 엄격히 금했다.
5. 한 가지 더... --> 이것이 전부인가? 일상생활에 소용되는 비용에 대하여
- 문화비 지출 : 예) 당구비, 레크레이션 비용, 취미생활, 도서 비용 등등
- 자신이 원하는데 사용하고 싶은 비용 : 예) 컴퓨터, 오디오, 악기 및 기타 여러 가지 등등
<돈에 대한 성경구절 모음>
아브람에게 육축과 은, 금이 풍부하였더라 (창세기 13:2)
그 땅이 그들의 동거함을 용납지 못하였으니 곧 그들의 소유가 많아서 동거할 수 없었음이라 (창세기 13:6)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창세기 14:20)
또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업을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 우르에서 이끌어 낸 여호와로라 (창세기 15:7)
내가 떡을 조금 가져오리니 당신들의 마음을 쾌활케 하신 후에 지나가소서 당신들이 종에게 오셨음이니이다' 그들이 가로되 '네 말대로 그리하라' 아브라함이 급히 장막에 들어가 사라에게 이르러 이르되 속히 고운 가루 세 스아를 가져다가 반죽하여 떡을 만들라' 하고 아브라함이 또 짐승 떼에 달려가서 기름지고 좋은 송아지를 취하여 하인에게 주니 그가 급히 요리한지라 아브라함이 뻐터와 우유와 하인이 요리한 송아지를 가져다가 그들의 앞에 진설(陣設)하고 나무 아래 모셔 서매 그들이 먹으니라 (창세기 18:5-8)
롯의 아내는 뒤를 돌아본고로 소금 기둥이 되었더라 (창세기 19:26)
아비멜렉이 양과 소와 노비를 취하여 아브라함에게 주고 그 아내 사라도 그에게 돌려보내고 (창세기 20:14)
아이가 자라매 젖을 떼고 이삭의 젖을 떼는 날에 아브라함이 대연(大宴)을 배설하였더라 (창세기 21:8)
은,금 패물과 의복을 꺼내어 리브가에게 주고 그 오라비와 어미에게도 보물을 주니라 (창세기 24:53)
아브라함이 이삭에게 자기 모든 소유를 주었고 자기 서자들에게도 재물을 주어 자기 생전에 그들로 자기 아들 이삭을 떠나 동방 곧 동국으로 가게 하였더라 (창세기 25:5-6)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정녕 네게 은혜를 베풀어 네 씨로 바다의 셀 수 없는 모래와 같이 많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창세기 32:12)
출애굽기
32장
잠언
네 손이 선을 베풀 힘이 있거든 마땅히 받을 자에게 베풀기를 아끼지 말며 네게 있거든 이웃에게 이르기를 갔다가 다시 오라 내일 주겠노라 하지 말며 (잠언 3:27-28)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로 가서 그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중략) 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눕겠느냐 네가 어느 때에 잠이 깨어 일어나겠느나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눕자 하면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 (잠언 6:6-11)
불의의 재물은 무익하여도 의리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 (잠언 10:2)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요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의 패망이니라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르느니라 (잠언 10:15-16)
재물은 진노하시는 날에 무익하나 의리는 죽음을 면케 하느니라 (잠언 11:4)
유덕한 여자는 존영을 얻고 근면한 남자는 재물을 얻느니라 (잠언 11:16)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지리라 곡식을 내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를 받을 것이나 파는 자는 그 머리에 복이 임하리라 (잠언 11:24-26)
자기의 재물을 의지하는 자는 패망하려니와 의인은 푸른 잎사귀 같아서 번성하리라 (잠언 11:28)
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거니와 방탕한 것을 따르는 자는 지혜가 없느니라 (잠언 12:11)
게으른 자는 그 잡을 것도 사냥하지 아니하나니 사람의 부귀는 부지런한 것이니라 (잠언 12:27)
스스로 부한 체 하여도 아무 것도 없는 자가 있고 스스로 가난한체 하여도 재물이 많은 자가 있느니라 사람의 재물이 그 생명을 속할 수는 있으나 가난한 자는 협박을 받을 일이 없느니라 (잠언 13:7-8)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가느니라 (잠언 13:11)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를 존경하는 자니라 (잠언 14:31)
이를 탐하는 자는 자기 집을 해롭게 하나 뇌물을 싫어하는 자는 사느니라 (잠언 15:27)
마른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육선이 집에 가득하고 다투는 것보다 나으니라 (잠언 17:1)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라 그가 높은 성벽 같이 여기느니라 (잠언 18:11)
재물은 많은 친구를 더하게 하나 가난한즉 친구가 끊어지느니라 (잠언 19:4)
게으른 자는 가을에 밭 갈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거둘 때에는 구걸할지라도 얻지 못하리라 (잠언 20:4)
부지런한 자의 경영은 풍부함에 이를 것이나 조급한 자는 궁핍함에 이를 따름이니라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하는 것이라 곧 불려 다니는 안개니라 (잠언 21:5-6)
은밀한 선물은 노를 쉬게 하고 품의 뇌물은 맹렬한 분을 그치게 하느니라 공의를 행하는 것이 의인에게는 즐거움이요 죄인에게는 패망이니라 (잠언 21:14-15)
많은 재물보다 명예를 택할 것이요 은이나 금보다 은총을 더욱 택할 것이니라 빈부가 섞여 살거니와 무릇 그들을 지으신 이는 여호와시니라 (잠언 22:1-2)
부자는 가난한 자를 주관하고 빚진 자는 채주의 종이 되느니라 (잠언 22:7)
이를 얻으려고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자와 부자에게 주는 자는 가난하여질 뿐이니라 (잠언 22:16)
약한 자를 약하다고 탈취하지 말며 곤고한 자를 성문에서 압제하지 말라 (잠언 22:22)
네가 자기 사업에 근실한 사람을 보았느냐 이러한 사람은 왕 앞에 설 것이요 천한 자 앞에 서지 아니하리라 (잠언 22:29)
그 진찬을 탐하지 말라 그것은 간사하게 베푼 식물이니라 부자 되기에 애쓰지 말고 네 사사로운 지혜를 버릴지어다 (잠언 23:3-4)
술을 즐겨하는 자와 고기를 탐하는 자로 더불어 사귀지 말라 술 취하고 탐식하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이요 잠 자기를 즐겨하는 자는 해어진 옷을 입을 것임이니라 (잠언 23:20-21)
네가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눕자 하니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 (잠언 24:33-34)
배부른 자는 꿀이라도 싫어하고 주린 자에게는 쓴 것이라도 다니라 (잠언 27:7)
네 양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떼에 마음을 두라 대저 재물은 영영히 있지 못하나니 면류관이 어찌 대대에 있으랴 (잠언 27:23-24)
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으려니와 방탕을 좇는 자는 궁핍함이 많으리라 (잠언 28:19)
악한 눈이 있는 자는 재물을 얻기에만 급하고 빈궁이 자기에게로 임할 줄은 알지 못하느니라 (잠언 28:22)
부모의 물건을 도적질하고 죄가 아니라 하는 자는 멸망케 하는 자의 동류니라 마음이 탐하는 자는 다툼을 일으키나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풍족하게 되느니라 (잠언 28:24-25)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자는 궁핍하지 아니 하려니와 못본체 하는 자에게는 저주가 많으리라 (잠언 28:27)
나로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내게 먹이시옵소서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적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잠언 30:8-9)
전도서
나의 사업을 크게 하였노라 내가 나를 위하여 집들을 지으며 포도원을 심으며여러 동산과 과원을 만들고 그 가운데 각종 과목을 심었으며수목을 기르는 삼림에 물주기 위하여 못을 팠으며노비는 사기도 하였고 집에서 나게도 하였으며 나보다 먼저 예루살렘에 있던 모든 자보다도 소와 양떼의 소유를 많게 하였으며은금과 왕들의 보배와 여러 도의 보배를 쌓고 또 노래하는 남녀와 인생들의 기뻐하는 처와 첩들을 많이 두었노라 (전도서 2:4-8)
사람마다 먹고 마시는 것과 수고함으로 낙을 누리는 것이 하나님의 선물인 줄을 또한 알았도다 (전도서 3:13)
말라기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말라기 3:10)
마태복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라4:4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 영광을 얻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의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네 구제함이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가 갚으시리라 (마태복음 6:2-4)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동록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하느니라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저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적질도 못하느니라 (중략)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할 것이요 한 날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 (마태복음 6:19-34)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穩全)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마태복음 19:21-23, 마가복음 10:21-23, 누가복음 18:22-24)
마가복음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저희가 예수께 대하여 심히 기이히 여기더라 (마가복음 12:17)
누가복음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고 이튿날에 데나리온 둘을 내어 주막 주인에게 주며 가로되 이 사람을 돌보아 주라 부비가 더 들면 내가 돌아올 때에 갚으리라 하였으니 네 의견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누가복음 10:34-36)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뉘 것을 토색한 일이 있으면 사 배나 갚겠나이다 (누가복음 19:1-8)
예수께서 눈을 들어 부자들이 연보 궤에 헌금 넣는 것을 보시고 또 어떤 가난한 과부의 두 렙돈 넣는 것을 보시고 가라사대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가난한 과부가 모든 사람 보다 많이 넣었도다 저들은 그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의 있는 바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21:1-4)
사도행전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고 (사도행전 2:44-45)
그 중에 핍절(乏絶)한 사람이 없으니 이는 밭과 집 있는 자는 팔아 그 판것의 값을 가져다가 사도들의 발 앞에 두매 저희가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줌이러라 구브로에서 난 레위족인이 있으니 이름은 요셉이라 사도들이 일컬어 바나바 (번역하면 권위자)라 하니 그가 밭이 있으매 팔아 값을 가지고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라 (사도행전 4:33-35)
아나니아라 하는 사람이 그 아내 삽비라로 더불어 소유를 팔아 그 값에서 얼마를 감추매 그 아내도 알더라 얼마를 가져다가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 베드로가 가로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중략) 곧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러져 혼이 떠나는지라 젊은 사람들이 들어와 죽은 것을 보고 메어다가 그 남편곁에 장사하니 온 교회와 이 일을 듣는 사람들이 다 크게 두려워하니라 (사도행전 5:1-11)
로마서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 (로마서 12:13)
너희가 공세를 바치는 것도 이를 인함이라 저희가 하나님의 일군이 되어 바로 이 일에 항상 힘쓰느니라 모든 자에게 줄 것을 주되 공세를 받을 자에게 공세를 바치고 국세 받을 자에게 국세를 바치고 두려워할자를 두려워하며 존경할 자를 존경하라 (로마서 13:6-7)
고린도전서
성도를 위하는 연보에 대하여는 내가 갈라디아 교회들에게 명한 것같이 너희도 그렇게 하라 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利)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내가 이를 때에 너희의 인정한 사람에게 편지를 주어 너희의 은혜를 예루살렘으로 가지고 가게 하리니 (고린도전서 16:1-3)
고린도후서
형제들아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은혜를 우리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저희 넘치는 기쁨과 극한 가난이 저희로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내가 증거하노니 저희가 힘대로 할 뿐 아니라 힘에 지나도록 자원하여 이 은혜와 성도 섬기는 일에 참여함에 대하여 우리에게 간절히 구하니 우리의 바라던 것뿐 아니라 저희가 먼저 자신을 주께 드리고 또 하나님 뜻을 좇아 우리에게 주었도다 이러므로 우리가 디도를 권하여 너희 가운데서 시작하였은즉 이 은혜를 그대로 성취케 하라 하였노라 오직 너희는 믿음과 말과 지식과 모든 간절함과 우리를 사랑하는 이 모든 일에 풍성한 것같이 이 은혜에도 풍성하게 할지니라 내가 명령으로 하는 말이 아니요 오직 다른 이들의 간절함을 가지고 너희의 사랑의 진실함을 증명코자 함이로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케 하려 하심이니라 (고린도후서 8:1-9)
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고린도후서 9:6-8)
데살로니가후서
누구에게서든지 양식을 값없이 먹지 않고 오직 수고하고 애써 주야로 일함은 너희 아무에게도 누를 끼치지 아니하려 함이니 우리에게 권리가 없는 것이 아니요 오직 스스로 너희에게 본을 주어 우리를 본받게 하려 함이니라 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도 너희에게 명하기를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 하였더니 우리가 들은즉 너희 가운데 규모 없이 행하여 도무지 일하지 아니하고 일만 만드는 자들이 있다 하니 이런 자들에게 우리가 명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권하기를 종용히 일하여 자기 양식을 먹으라 하노라 (데살로니가후서 3:8-12)
디모데전서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근신하며, 아담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치 아니하며' (디모데전서 3:2-3)
디도서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며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선을 좋아하며 근신하며 의로우며 거룩하며 절제하며 (디도서 1:7-8)
야고보서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孤兒)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1:27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 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2:16
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苦生)을 인하여 울고 통곡(痛哭)하라 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 먹었으며 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綠)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 보라 너희 밭에 추수(秋收)한 품군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너희가 땅에서 사치하고 연락하여 도살의 날에 너희 마음을 살지게 하였도다 너희가 옳은 자를 정죄하였도다 또 죽였도다 그는 너희에게 대항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야고보서 5:1-6)
베드로전서
너희가 음란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연락과 무법한 우상 숭배를 하여 이방인의 뜻을 좇아 행한 것이 지나간 때가 족하도다 (베드로전서 4:3)
요한계시록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困苦)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鍊鍛)한 금을 사서 부요(富饒)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羞恥)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眼藥)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요한계시록 3:1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