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11월 24일 해양뉴스 브리핑 #
"내 삶의 감사는 전혀 예측할 수 없는 기적을 창조한다."
- 평생감사 카드
<< 해운/항만 >>
1. OOCL은 16일자로 아시아~유럽항로에서 다음달 운임회복을 실시한다고 발표함
- OOCL이 발표한 운임인상은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발 북유럽, 지중해.흑해행 화물을 대상으로 12월 1일자로 실시하며, 인상액은 20피트 컨테이너당 950달러임
- 다른 복수의 선사도 마찬가지로 12월 운임인상 의향을 비치고 있어 앞으로도 간헐적인 인상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2. 케이프사이즈 벌커의 해철 속도가 둔화되고 있음
- 용선시황은 부진을 겪고 있으나 스크랩 가격 약화와 연료유 가격 하락이 해철 증가세에 찬물을 끼얹은 형국임
-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올해 케이프사이즈 해철 척수는 10월까지 77척에 달했으나, 올해 전반과 같은 추세는 사라졌다는 것임
3. 아시아발 미국(수출항로) 컨테이너의 수요증가에 급제동이 걸림
- 미국 민간통계 서비스 제폴은 12일 아시아 10개국·지역발 미국 수출항로의 10월 컨테이너 화물량(모선적지 기준)이 전년 동월 대비 6.6% 감소한 126만2000TEU였다고 발표함
- 북미 수출항로는 2014년 봄 이후 물동량 하락세가 계속됐으나 주요 중국 선적이 급감한 것이 큰 영향을 미침
4. 프랑스선사 CMA CGM이 23일 영업보고를 통해 3분기에 영업이익 1억5800만달러, 매출액 39억7700만달러를 달성했다고 밝힘
-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2억4800만달러에서 36.5% 감소했지만 정기선시장의 급격한 운임하락과 과잉공급 환경에서 시장 평균을 상회하며 선방함
- 매출액은 전년 43억6800만달러에서 9% 하락했으며, 순익은 5100만달러로 전년 2억100만달러에서 74.8% 급감함
5. 노르웨이 선사 팀탱커스의 올해 누적수익이 케미컬선 운임개선에 힘입어 흑자로 돌아섬
- 이 회사가 최근 발표한 2015년 1~9월 결산은 EBIT(금리·세전손익)가 2390만달러(약 29억원)의 흑자로 전환했으며, 전년 동기는 2815만달러의 적자였음
6. 최근 일본해사신문 보도에 의하면 노르딕아메리칸탱커스(NAT)의 2015년 1~9월 결산은 순손익이 8447만달러(약 103억원)로 흑자로 돌아섰으며, 전년 동기는 1206만달러의 적자였음
7. 아시아역내항로에서 컨테이너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기선사가 정리한 동항로의 금년 9월 화물량은 전년 동월대비 7% 증가한 125만5000TEU였음
8. 울산항만공사는 11월23일부터 12월30일까지 6부두 1, 2번석 총 390m 구간에 대해 울산항 항만시설물 내진성능 보강공사를 실시함
- 지진재해대책법에 따라 본항 6부두 해당 안벽 전면에 내진성능 보강을 위한 구조물을 설치하게 되면, 총 38일간 공사기간 동안 선박 접안 등 부두사용에 대한 제한이 불가피한 상황임
9. 한국남부발전 삼척그린파워건설본부(본부장 이충호)가 추진하는 종합발전단지의 전체 공정률이 93%를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1호기 시운전에 사용될 유연탄 선박인 7만5000t급 <케이페이스>호가 첫 입항함
- 인도네시아에서 유연탄을 선적하고 출항한 <케이페이스>호는 삼척 그린파워 연료하역부두에 처음으로 입항해 시험 테스트를 거치는 기간 동안 하역작업을 하게 됨
10. 지난해 6월 속초∼러시아 자루비노 간 북방항로 운항이 중단되면서 1년5개월 동안 속초항에 애물단지로 정박해 있던 <뉴블루오션>호(사진)가 지난 17일 필리핀으로 매각돼 출항함
- <뉴블루오션>호는 1989년에 파나마에서 건조된 1만6500t급 카페리선으로 길이 160m, 25m에 여객은 최대 750명까지 탑승할 수 있는 규모임
11. NYK인도 현지법인 NYK라인 인디아(NYKLI)가 이달 인도 서안 피파바브항과 수도 델리 근교를 연결하는 컨테이너 전용 철도 서비스를 증강함
12.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한국해운물류학회가 주관하는 '북방물류 컨퍼런스'가 12월3일(목)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됨
<< 해운 운임지수 >>
* KMI 해운관련 통계 종합 Index
- 건화물선 운임지수(일일통계/2015년 11월 20일 기준) => BDI : 498 / BCI : 606 / BPI : 463 / BSI : 472 / BHSI : 288
-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주간통계/2015년 11월 18일 기준 => 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 487.9(-3.1)
<< 물류/기타 >>
1. 일본의 항공 화물 실적이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 일본의 주요 5공항(나리타, 하네다, 주부, 간사이, 나하)의 10월 국제 항공 화물의 총 처리량은 전년동월대비 2% 감소한 29만5000t을 기록함
<< 조선/중공업 및 수주관련 >>
1. 일본해사신문이 집계한 올해 전 세계 신조발주는 1253척(옵션, 전매 포함)인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선종별 내용은 유조선 424척, 컨테이너선 311척, 벌크선 141척, 가스선 51척, 자동차선(PCTC) 56척임
- 7월1일 이후 유조선과 벌크선 계약선에 새로운 국제 룰인 ‘H-CSR(조화 공통 구조 규칙)’이 적용되며, 강재 중량 증가에 따라 건조비용·연비 성능에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6월까지 연 전반에 신조선의 막바지 발주가 발생함
- 또 IMO(국제해사기구)에 따른 NOx(질소 산화물) 3차 규제가 2016년 1월1일 이후 기공선에 적용됨에 따라, 적용을 회피하기 위해 신조선의 막바지 발주가 10월을 피크로 컨테이너선, 가스선, 자동차선에서 발생함
2. 일본 조선사의 수주 계약이 대폭 늘어남
- 일본선박수출조합이 16일 발표한 10월 수출 선박 계약 실적은 총톤수 349만t(150만CGT=수정환산톤수)으로, 전년 동월 실적의 2.9배(CGT 기준 3배) 증가함
- 실적이 크게 성장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NOx(질소산화물) 3차 규제 적용을 회피하려는 발주 움직임이 반영된 것으로 보임
3. 중국 교통부가 정리한 2015년 2분기(4~6월) 조선 실적에 따르면, 신조선의 수주량은 전년동기대비 26% 감소한 총톤수 213만332t, 15% 감소한 50척에 그침
- 6월 실적은 전년동기대비 20% 증가한 1045만2048t, 7% 증가한 249척을 기록함
4. 일본해사신문에 따르면, 재팬마린유나이티드(JMU)는 총톤수 1만3500t급의 대형 페리 2척을 '페리 선플라워'로부터 수주함
- 요코하마 사업소 이소고 공장에서 건조되며, 2018년에 인도될 예정임
- 주요 사양은 길이 192m, 폭 27m, 항해속력 23노트, 최대 탑재 인원수 749명(여객 709명, 승무원 40명)임
5. 상하이 와이가오차오조선이 1만1000TEU급 컨테이너선 3척을 오션벌크마리타임과 오크트리캐피탈의 그리스 합작회사인 오션벌크 컨테이너 매니지먼트로부터 수주함
- 납기는 모두 2017년 예정이며, 선가는 밝혀지지 않았음
6. 중국 선사인 차이나 머천트 에너지 쉬핑(CMES)은 초대형광탄선(VLOC) 10척의 투자 계획을 결정했다고 14일 발표함
- 신조선은 브라질 최대 자원 회사인 발레와의 장기 계약에 투입되며, 이로써 CMES의 초대형광탄선은 14척으로 확대될 예정임
- 선박 투자 총액과 납기, 선형 등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VLOC 10척 중 2척은 초상국중공에서 건조함
<< 해양 금융 >>
1. 신용보증기금은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신규 자금 지원 및 회사채 만기가 도래한 대기업 등의 차환발행 지원을 위해 오는 27일 시장안정 유동화증권 2255억원을 발행함
- 신용보증기금은 이번 발행을 통해 현대상선.한진해운 등 대기업 2곳의 특별차환자금 440억원과 157개 중소.중견기업에 신규 및 차환자금 1815억원을 지원할 예정임
2. 트레이드윈즈에 따르면 독일 은행이 미국펀드 오크트리 캐피탈 매니지먼트와 융자처의 벌커를 둘러싸고 마찰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독일 은행은 싱가포르에서 케이프사이즈 "스파르타"(2010년 준공)에 저당권을 행사함
- 독일 은행은 오크트리와 그리스 선주 피터졸지오프로스가 관계하고 있는 MARITIME EQUITY FUND(MEF) 보유선에 융자를 해줬으며, MEF는 12척을 보유하고 젠코쉬핑앤트레이딩이 관리하고 있음
<< 해양관련 법령 및 제도 >>
특이내용 없음
<< 해양수산부 및 해양유관기관 입찰 및 중요 공지사항 >>
1. 해양수산부공고 제2015-713호 : 2015년 제2회 해양수산부 전문임기제공무원 (해사안전감독관)
경력경쟁채용시험 시행계획 공고
해양수산부에서는 다음과 같이 해사안전 감독업무를 수행할 전문 임기제공무원(해사안전감독관) 경력경쟁채용시험을 실시하오니 많은 응시를 바랍니다.
- 관련내용 정리가 곤란하니 첨부 공문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2.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5-714호 : 긴급입찰 변경공고
[우리부 수산분야 정보시스템 연계 데이터베이스 개선용역에 대한 용역입찰 및 제안서 제출 안내에 대한 사항을 공고합니다.]
가. 용역명 : 수산분야 정보시스템 연계 데이터베이스 개선
나. 예정금액 : 100백만원(부가세 포함)
다.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
라. 사업내용 : 제안요청서 참조
3.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5-715호 : 입찰공고(긴급)
[우리 부 “해양수산 보안관제시스템 유지관리” 사업을 시행하고자 다음과 같이 입찰 및 제안서 제출 안내에 대한 사항을 공고합니다.]
가. 사 업 명 : 해양수산 보안관제시스템 유지관리 사업
나. 소요예산 : 704백만원(부가세 포함)
다. 용역기간 : ’16.1.1 ~ ’17.12.31(2년, 장기계속계약)
라. 사업내용 : 제안요청서 참조
※ 본 공고는 회개연도 개시 전 계약을 위한 공고이므로 2016년도 예산이 감소되거나 미반영되어 확정될 경우 사업비가 감소하거나 계약체결이 불가할 수 있음에 유의하여 입찰하기 바람
※ 초년도 계약은 2016년도 예산이 확정된 후 해당 예산 범위 내에서 체결하며, 2차년도 계약은 2차년도 예산 범위 내에서 체결함
<< 해양관련 재난뉴스 속보 >>
특이내용 없음
= 기업경영컨설팅 및 상속/증여 전문가 임영혁(National FP 부산CEO PLAZA 팀장)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