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천년설의 등장은 AD 420년경 어거스틴이 '하나님의 도성'을 발표하면서 시작되었는데
그 책에서 어거스틴은 재림이후 성취될 천년왕국에 대한 기존관념을 뒤엎고,
이를 상징적 개념을 도입하여 오늘날 교회가 그리스도의 왕국이며 하나님의 도성이라고 주장하게 됩니다.
이 학설에 영향을 준 신학은 대체신학과 비유신학으로 신플라톤주의 영향을 받은 오리겐이 디니시우스에게,
디오니시우스는 어거스틴에게 영향을 주어 무천년설이 로마카톨릭의 정통교리로 자리잡으면서
기존의 전천년설을 대체하게 됩니다.
어거스틴이 '하나님의 도성'을 기술하게 된 시대적 배경은
AD 420년경 고트족의 침략으로 로마제국이 형성된 이후 처음으로 로마가 점령당하는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하였고,
이 사건은 기독교가 국교화 된지 100년도 되기전에 발생하였기 때문에
당시 로마제국 내 이방교도들의 반발과 기독교인들의 하나님에 대한 신앙적 회의감이 팽배해짐에 따라
로마황제와 교황의 권위가 심각하게 위협받게 되자
이 상황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그리고 교회권위를 회복시킬 신학적 논거가 필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거스틴이 교회의 권위를 세우고
이방교도들의 비판에 대항하기 위하여 세운 근거가 바로 바로 요한계시록 20장 1-6절 말씀으로
천년왕국은 재림이후 성취되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 신약이후 이 시대가 곧 천년왕국으로 교회가 그리스도의 왕국이자 하나님의 도성으로,
인간이 세운 건물이나 나라, 도성은 언제든지 무너질수 있지만
하나님이 세운 도성 즉 교회는 절대 무너지지않는다는 주장을 하게 된 것입니다.
1] 신부(교회)의 완성
무천년주의 기본 견해는 요한계시록 20장 1-10절말씀에 대해 1-3절은 초림때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 사건때 사단이 무저갱에 갇힌것으로 보고,
4-6절은 이때부터 교회의 순교자와 짐승의 표를 받지아니한자들이
그때마다 하늘에 올라가 천상의 교회를 형성하여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이땅을 다스리며,
지상의 교회는 재림때까지 사단과 끊임없이 전투하는 시대,
7-10절은 재림직전에 사단이 다시 풀려나 만국을 미혹하여 곡과마곡의 전쟁을 일으키다가
재림하신 예수에게 패배하여 영원한 불못에 들어간다는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무천년주의의 이러한 견해는 엄밀히 보면 초림부터 재림까지 현천년설이 됩니다.
또한, 무천년주의가 보는 교회의 완성 개념은 구약장막을 신약교회의 모형으로 보고,
신약때 실제 교회로 성취하였다가 최종적으로 새 예루살렘성에서 완성된다는 개념입니다.
이는 전천년주의에서 주장하는 재림이후 천년왕국을 시점만 바꾸어 초림부터 재림까지 옮겨놓은 것입니다.
이러한 무천년주의 견해에는 몇가지 독특한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신약 이후 이스라엘을 해석하지 않습니다.
무천년주의는 신약 이후 부터 '오직교회'로만 보기때문에
이스라엘을 모든 이방민족과 함께 교회라는 범주안에 집어넣음으로
더이상 이스라엘이라는 관점 적 해석을 하지 않습니다.
이는 '교회가 곧 영적이스라엘이다'라는 표현으로 정의되고 있는데,
이 표현의 근거가 되는 성경 구절은 약 6가지 정도가 제시됩니다.
둘째 상징적 해석을 합니다. [과거주의 해석]
무천년주의가 이스라엘을 배제하고 신약이후 '오직 교회'를 전면에 내세우기 위해 사용한 기법이
바로 '상징'입니다.
구약성경은 원칙적으로 신약이후 재림 및 그이후 하나님나라까지 모든 예언을 완성하여 놓은 상태입니다.
그런데 구약성경의 예언은 '교회'를 암시하는 특별한 단어를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오직, 이스라엘 회복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스라엘', '여호의전', '시온', '예루살렘'등을 사용하여
초림부터 재림까지 연결하여 놓았습니다.
무천년주의는 구약성경 예언중 여전히 성취되지않고 있는 '이스라엘 회복'에 관한 예언이 등장하면
일차적으로 구약 시대 이전에 종결된 사건으로 해석 한후
이차적으로 신약이후 상징적 교회로 대체하여 해석합니다.
신약의 요한계시록도 마찬가지로 이스라엘이라는 표현으로 기술되어 있는데
이 표현도 교회로 대체하여 해석합니다.
그렇게 모든 종말의 시작점이 초림의 교회시대로 귀결됩니다.
일곱인, 일곱나팔, 일곱대접을 모두 병행적 구조로 그 시점을 초림부터 보고,
사단이 무저갱에 갇힌 시점도 초림, 짐승의 출현도 로마시대, 두증인도 초림부터 재림까지 교회를 상징하는 등
문자그대로 해석하면 재림때로 해석되어지던 것들이 모두 초림때로 이동됩니다.
그리고 이를 정당화 하기 위해 요한계시록도 로마박해시대때 일차 종료된것으로 해석합니다.
이러한 해석을 과거주의적 해석이라 합니다.
첫댓글 열심을 내십니다.
설이 성경이 아닌데
설설설 기시며 두려우신지 자기신념을 위해 싸우시느냐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시군요
부러우면 지는 것입니다.
논리와 근거로 주장합시다~~!!
부러우면 지는 것입니다.
@빨치산 토벌대(장민재) 그러니까요
심판이후에도회개의 기회가 있다는 논리는 비 성경적인데요!
@자기자랑은 고통이다
누가 그런 망발을 합니까?
그런 말 한적 없음.
빨갱이 화법 닮아가나요?
@빨치산 토벌대(장민재) 자네님이 거짓말 장이시잔씁니까
심판자로 오시는 예수님이신데
그후에도 유대인에게 회개의 기회를 부여하니
자네님은 성경위에 군림하는 자군요
민재는 언어부터
밀리면 빨갱이로 모는 더러운 말부터 고치시기를 축복합니다
@자기자랑은 고통이다
누가 재림하시는 주님께서 성도를 심판한다고 했나요?
심판은 악인이 받는 것임.
성도는 심판 받지않고 상급을 받음.
심판의 뜻도 모르는 행태입니다~!!
@빨치산 토벌대(장민재) 고런데 유대인은 심판이후에도 회개의 기회가 있다고 가르치는 님이 성경위의 군림자이지요?
@자기자랑은 고통이다
심판 = 악인
성도 = 구원
유대인들(이스라엘)은 성도임.
(로마서 11장)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빨치산 토벌대(장민재) ㄲㄲㄲㄲ
불신자 이스라엘이 성도라는 거짓말
추카드려유
@자기자랑은 고통이다 (로마서 11장)
24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성경은 독해가 기본입니다.
머리 나쁘면 이단됨~!!
@빨치산 토벌대(장민재) 그렇지유
재림이후에도 구원이 있다는 님은 성경위의 군림자구먼유
그들이 재림 이후 사람이라 휭설수설하니니
님은 거짓말장이유
@자기자랑은 고통이다
심판 = 악인
성도 = 구원
유대인들(이스라엘)은 성도임.
(로마서 11장)
24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빨치산 토벌대(장민재) 불신자 이스라엘이 성도라는 거짓말부터 고치시구려
재림하시는 주님의 진정한 의도는 모든 성도를 구원하기 위해서 입니다.
심판은 악인이 당하는 것인데......
이를 왜곡하면 무천년 이단됩니다~~!!
그렇지요
이왕지사 만인 구원설이면
지옥보내지 않으면 될 것이지요!
@자기자랑은 고통이다 ??
궤변의 달인?
@빨치산 토벌대(장민재) 님의 실체입니다
@자기자랑은 고통이다 ㅋㅇㅋ...
@빨치산 토벌대(장민재) 이것이 님의 괘변이유
추카혀유
@자기자랑은 고통이다
(로마서 11장)
24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성경은 독해가 기본입니다.
머리 나쁘면 이단됨~!!
@빨치산 토벌대(장민재) 그렇지유
재림이후에도 구원이 있다는 님은 성경위의 군림자구먼유
그들이 재림 이후 사람이라 휭설수설하니니
님은 거짓말장이유
성경은 성경의 기록대로만
@자기자랑은 고통이다
심판 = 악인
성도 = 구원
유대인들(이스라엘)은 성도임.
이들을 구원하시기위해 재림하시는 주님이십니다.
(로마서 11장)
24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독해가 안되면 이단됩니다~!!
@빨치산 토벌대(장민재) 재림이후에도 회개한단느 주장이 바로 이단이라니까요!
하나님의 말씀을 무너트리는 이단
심판 = 악인
성도 = 구원
유대인들(이스라엘)은 성도임.
이들을 구원하시기위해 재림하시는 주님이십니다.
(스가랴 12장)
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스가랴 14장)
4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쪽 감람 산에 서실 것이요 감람 산은 그 한 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산 절반은 북으로, 절반은 남으로 옮기고
독해가 안되면 이단됩니다~!!
그러니까 재림 이후에도 구원이 있다는 주장은 마귀적이라니까요!
정말 독해도 이해도 아니라 목이 곧으십니다
@자기자랑은 고통이다
성경의 기록으로 재림하신 예수님을 보고 믿는 유대인들을 말씀하고 있는데...
뭔 헛소리?
@빨치산 토벌대(장민재) 성경의 기록 마지막날 심판과 구원이 있다
그날은 재림하시는 날이다.
고로 님의 주장은 뭐다?
유대인이던 이방인이던 재림으로 끝
@자기자랑은 고통이다 마지막 심판은 주님의 심판이 아니고
성부 하나님의 백보좌심판이란다.
@자기자랑은 고통이다
성경 말씀적으로 볼 때에
자기자랑은 고통이다. 의 완승!
빨치산 토벌대(장민재) 의 완패!
민재야!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란다!
지금 자기안에 예수님이 안계시고....
땅을 심판하실때 오실 예수님을 기다리는
어리석은자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