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의 효능
■ 관절염에 효과
■ 기침 완화
■ 갑상선에 좋다
■ 관절염 개선
■ 구강 건강 개선
■ 기생충 퇴치
■ 나트륨배출
■ 다이어트에 좋다
■ 망간이 풍부
■ 변비에 좋다
■ 비염·축농증 완화
■ 뼈 건강에 좋다
■ 소염작용.이뇨작용
■ 소화촉진·연육작용
■ 수분보충과 해열작용
■ 시력강화
■ 식욕증진
■ 알러지 완화효과
■ 암 치료
■ 잇몸을 건강하게 해준다
■ 장건강에 좋다.
■ 질병예방·피로회복
■ 피로회복
■ 혈관계 질환 예방 및 뇌기능 활성화
파인애플(Pineapple)은 외떡잎식물 파인애플과의 상록 여러해살이풀로, 과실중 비타민C가 가장 많으며 블로멜린이라고 하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육류의 소화를 돕는다.
학명 ; Ananas comosus
계 ; 식물계(Plantae)
문 ; 속씨식물/피자식물문(Angiospermae)
강 ; 외떡잎식물강(Monocotyledoneae)
과 ; 파인애플과(BROMELIACEAE)
원산지 ;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 북부
분포지역 ; 한국·하와이·서인도제도·플로리다주·말레이반도·타이완 등지
크기 ; 높이 50∼120cm
속명의 Ananas는 파인애플의 남아메리카 지명 nanas에서 유래.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북부 원산으로서 신대륙에서는 옛날부터 재배하여 왔다. 신대륙 발견 뒤 포르투갈 사람과 에스파냐 사람들이 세계 각지에 전하였다.
높이 50∼120cm이다. 잎은 짧은 줄기 위에 뭉쳐나고 길이 60∼120cm, 나비 5∼7cm로 두꺼우며 섬유가 많고 겉면은 잿빛과 녹색이 섞인 갈색, 뒷면은 흰빛을 띤다. 잎가장자리는 톱니가 있거나 없다. 꽃이삭은 공 모양이고 잎무더기 사이에서 나온 줄기의 앞끝에 달린다.
꽃은 엷은 자줏빛을 띤 남색 또는 자줏빛을 띤 붉은색이며, 나선 모양으로 늘어선 짙은 갈색이 섞인 붉은빛의 작은 포(苞)에 붙는다. 안쪽화피조각·바깥화피조각은 각각 3개씩 모여서 통 모양으로 되고 밑동은 흰색, 앞끝은 연한 자주색이다. 수술은 6개로서 화피의 밑동에 붙는다. 씨방은 3실이며 3개의 심피가 붙어 있다. 1개의 암술대 끝에 3개의 암술머리가 달린다.
열매는 집합과(集合果)로서 길이 15∼20cm, 지름 10∼12cm이며 큰 품종에서는 길이 약 30cm, 지름 약17cm에 이르는 것도 있다. 열매 모양은 원통 모양, 원뿔 모양, 달걀 모양 등이 있으며 익으면 주황색에서 노란색으로 되며 향기가 있다.
먹는 부분은 꽃턱·씨방·포의 밑동과 꽃대가 합한 것으로 물기가 많은 과육 모양이다. 종자는 길이 5mm, 나비 2mm 정도로 오이와 비슷하다.
품종은 100여 종이 있는데 가시가 없는 것과 있는 것으로 크게 나눈다. 가시가 없는 품종에는 스무스카이엔(smooth cayenne), 가시가 있는 품종에는 레드스패니시(red Spanish)가 있다.
재배는 연평균기온 20℃ 이상의 열대의 평지로부터 해발고도 800m까지가 적지이며, 바람이 잘 통하고 배수가 잘 되는 기름진 사양토가 좋다. 번식은 눈과 흡아(吸芽)·관아(冠芽)를 이용한다. 0.75∼1m 간격으로 심은 뒤 15∼18개월부터 수확을 시작한다. 주수확기는 5∼8월과 10∼12월 2차례이며 심은 지 5∼6년 정도가 지나면 땅을 바꾸어 심는다.
열매는 즙이 많고 수크로오스 10%, 시트르산 1% 가량이 들어 있으며 상쾌한 신맛과 단맛이 있다. 비타민C가 100g 중에 15mg 들어 있다(농업진흥청). 브로멜린이라고 하는 단백질 분해효소도 들어 있어서 육류의 소화를 돕는다. 그러나 덜 익거나 추숙(제때보다 일찍 수확하여 뒤에 익히는 것)이 불충분한 열매에는 많은 양의 산과 수산석회 등이 들어 있어서, 먹으면 구강을 침해하며 특히 어린 아이들은 피가 나는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열매를 수확한 뒤 2∼3일 후숙(後熟)하면 단맛이 강해진다. 생열매는0℃보다 약간 높게 유지하는 냉동선으로 운반한다.
주로 통조림을 만드는데, 1886년 해협식민지(지금의 말레이시아), 1992년에는 하와이에서 많이 생산하였다. 통조림은 열매의 속을 빼내고 껍질을 벗긴 다음 원통 모양으로 만든 것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설탕시럽을 넣고 가열살균하여 만든다. 원통 모양 그대로인 것, 얇게 자른 것, 잘게 자른 것 등 여러 가지 모양이 있다. 통조림은 과자의 재료, 프루트샐러드 등에 쓴다.
통조림을 만들 때 생기는 과육조각이나 폐기물로 파인주스·파인식초·알코올·시트르산석회 등을 만들고, 찌꺼기는 말려서 가축의 사료로 쓴다. 생열매는 과실주를 만들기도 한다. 통조림은 하와이에서 세계의 약 40%를 생산하며 필리핀·타이완·말레이시아·타이 등지에서도 많이 생산한다. 식용으로 쓰는 것 외에 잎의 섬유가 우수하므로 끈이나 로프 등을 만들기도 한다.
하와이·서인도제도·플로리다주·말레이반도·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한국에는 1960년대 초 여러 품종이 들어와 제주도와 강원도 등에서 비닐하우스 재배를 하고 있다.
■ 관절염에 효과
파인애플에 주로 들어있는 단백질 소화효소인 '브로멜라인'이 염증제거와 관절염들에 효과가 있다고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다.
■ 기침 완화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린’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포함되어 있다. ‘브로멜린’은 천식 및 호흡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고 점액을 분해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브로멜린’이 암세포와 싸울 수 있다고도 이야기를 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기침을 줄여줄 수 있다는 얘기가 있지만 실제로 기침의 원인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원인에 따라 그 효과도 달라지게 된다. 또한 파인애플에는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비타민C와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 그리고 구리나 아연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어 세균 감염을 억제시키고 면역력 향상으로 인해 기침을 감소시킬 수도 있다.
파인애플을 통해서 기침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파인애플 주스에 몇 가지 성분을 혼합하는 방법이 있다. 우선 후추나 캡사이신과 같은 매운 향신료는 기침의 원인이 되는 점액을 묽게 해주고 기침이나 코감기를 완화시켜 준다. 또한 생강은 천연 항염증제로서 진정작용과 염증을 억제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꿀은 기침을 진정시킬 수 있고 레몬은 항균 효과로 인해 세균 감염을 억제시켜 준다.
■ 갑상선에 좋다
파인애플은 브로멜라닌 뿐만 아니라 요오드도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갑상선내 염증을 잡아 주고, 갑상선이 제 기능을 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 관절염 개선
파인애플의 브로멜라인 성분은 소염 효과가 뛰어나 관절과 근육 조직의 염증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관절염이 있는 경우 파인애플을 꾸준히 섭취하면 통증을 방지하고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한다.
■ 구강 건강 개선
파인애플은 잇몸을 강화하고 치아를 하얗게 보존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연구에서 Frawley 박사는 파인애플의 브로멜라인(Bromelain) 효소가 천연 얼룩 제거제 역할을 한다고 전했다.
■ 기생충 퇴치
파인애플에 포함된 브로멜라인(Bromelain)이라는 효소는 안티파리시스가 포함되어 있는데, 한 언론에 따르면 3일간 파인애플을 먹으면 간과 창자에서 기생충(테이프웜)을 죽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이 효소는 몸의 독소를 제거할 수 있다.
■ 나트륨배출
파인애플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과다하게 섭취된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과다한 나트륨은 고혈압·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의 원인 중 하나다.)
■ 다이어트에 좋다
파인애플은 100g당 23kcal로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을 주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다이어트 시 적당량을 섭취하면 좋다. 수분함량과 무기질도 많이 들어 있어 체내 미네랄 보충에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
■ 망간이 풍부
파인애플 100g에는 하루 권장량의 약 50%에 해당하는 망간이 함유되어 있다. 망간은 뼈 형성에 필요한 성분으로 성장기 어린아이들이나 골다공증에 노출되기 쉬운 노인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또한 망간은 활성산소 제거, 세포 재생, 면역기능 유지,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변비에 좋다
섬유질이 풍부한 파인애플은 변비에도 좋다. 또한 특이하게도 파인애플은 불용성 식이섬유와, 수용성 식이섬유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 소화기관을 정화해주고, 변비와 설사,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을 예방할 수 있다.
■ 비염·축농증 완화
'브로멜린' 성분은 단백질 분해 외에도 강력한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천식·비염·축녹증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증상을 완화해주기도 한다. (파인애플의 소염작용은 비스테롱드성 소염진통제보다 좋다고 함.)
■ 뼈 건강에 좋다
파인애플에는 건강한 뼈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성분인 '망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은 물론 전반적인 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좋다. (치아 건강에도 좋다.)
■ 소염작용.이뇨작용
파인애플에 들어 있는 브로멜린은 강력한 소염작용을 한다. 따라서 천식, 비염, 축농증, 알러지 등 각종 만성적인 질병의 원인인 염증을 줄이는데 좋다. 파인애플의 소염작용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보다 효과가 좋다고 한다.
또한, 파인애플에는 당질, 염분이 함유되어 있어 이뇨와 부종을 없애는 효과가 있다. 그 밖에도 브로멜린은 심장발작·뇌졸중 예방, 기생충 증식 억제, 정장작용,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소화촉진·연육작용
고기를 연하게 위해 고기를 파인애플과 함께 재우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린이 단백질을 분해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식사 중이나 식후에 파인애플을 섭취해주면 단백질 분해 작용으로 인해 소화가 촉진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설사와 같은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통조림의 경우 '브로멜린'이 소실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더 좋다.)
■ 수분보충과 해열작용
파인애플의 85%는 물이며, 대량의 비타민C, 탄수화물, 무기염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어 수분과 영양분을 보충해 주며, 열을 내리고 갈증을 해소하는 기능도 있다.
■ 시력강화
파인애플에는 시력에 좋은 베타 카로틴과 비타민 A가 들어 있다. 안과 기록 보관소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하루 3파인트 이상의 파인애플을 먹으면 노년층의 시력 상실의 주요 원인인 가령성황반변성증(ARMD)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한다.
■ 식욕증진
파인애플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식욕을 돋구는 효능이 있어, 입맛이 없을 때 파인애플을 섭취해주면 식욕증진에 도움이 된다.
■ 알러지 완화효과
파이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라인’은 불순물들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데, 알러지 증상이 일어나는 원인도 과민성 단백질항체 때문인데 이것을 분해시키기 때문에, 알러지 증상이 심하신 분들께 하나의 방법이 될 수있다. 하지만 불순물 제거와 혈액을 깨끗이 하는 역할 때문에 여성의 경우에는 많이 드시면 생리양이 증가 할 수 있다.
■ 암 치료
Planta Medica 저널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브로멜라인(Bromelain)은 화학 요법 약물인 5-fluorauracil보다 동물 연구에서 암 치료에 더 우수하다고 한다.
■ 잇몸을 건강하게 해준다
파인애플은 피부를 조여 주고 조직을 강화하는 수렴성이 있어 잇몸을 건강하게 하는 자연요법으로 이용된다.
■ 장건강에 좋다.
파인애플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장내에 있는 유익균의 먹이가 됩니다. 호주의 한 연구에 따르면 파인애플을 먹으면 장내 염증을 감소시켜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질병예방·피로회복
파인애플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 등과 같은 질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해주며, 비타민B1과 구연산 성분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효능이 탁월하다.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
■ 피로회복
파인애플에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구연산, 비타민C, 비타민B1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로할 때나 병후 회복시에 먹으면 도움이 된다.
■ 피부미용
파인애플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기미와 주근깨를 억제시켜 주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피부 미백효과.콜라겐 합성을 도와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 혈관계 질환 예방 및 뇌기능 활성화
파인애플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칼륨의 섭취는 칼륨-나트륨 균형을 이루는 과정으로 인해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근육의 원활한 수축과 이완에 도움이 된다. 또한 칼륨은 뇌에 산소를 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뇌 기능을 좋게 해주기도 한다.
그 밖에도
파인애플은 피부미용, 말라리아 예방, 해열·진통, 콜레스테롤 배출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 파인애플 부작용
①앞서 언급한 단백질 분해효소 때문에 공복에 섭취하면 위벽이 상할 수 있다.
②당연한 말이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③덜익은 파인애플에는 수유산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입 안에 너무 오래 물고 있으면 혓바닥이나 입 천장이 헐 수도 있다.
④브로멜라인 효소는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기는 하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체내에 너무 많은 브로멜라인 효소가 생겨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
⑤브로멜라인을 과다 섭취하면 입술, 혀, 뺨 등에 부종 및 압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효소의 단백질 분해 작용 때문에 구강, 얼굴 부분 살 표면이 지나치게 부드러워져 작은 압력에도 충격을 입기 때문이다.
⑥또한, 브로멜라인 특정 약과 민감히 반응할 수도 있어 평소 약을 먹는 사람들은 파인애플을 너무 많이 먹지 않거나 담당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항생제, 항응고제, 혈액 희석제, 항경련제, 벤조디아제핀 등 우울증, 불면증 치료제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⑦비타민 C가 과하게 체내에 쌓이면 설사, 구토, 복통, 속 쓰림, 두통, 불면증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다
♠ 파인애플 칼로리~~~파인애플은 100g당 약 25kcal로, 파인애플 한 통(1.5~2kg) 칼로리는 약 350~400kcal 정도가 된다.
일단 수확된 파인애플은 더이상 익지 않는다 그래서 후숙과일이 아니다. 또한, 왕관모양의 머리부분의 색깔은 신선해 보이는 진녹색을 고르는 것이 파인애플을 잘 고르는 방법이며, 오래도어 보이거나, 크라운 잎이 시들고 갈색으로 변하거나 멍든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파인애플은 냉장고에 보관하고 구입 후 4일이 지나기 전에 먹는 것이 좋으며 껍질을 벗겨내고, 자른 뒤 랩으로 씌워서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 요새 마트에 가면 껍질 벗겨서 랩으로 포장해 놓은 파인애플을 볼 수 있다.
♥ 파인애플 식초 만드는법 1
•파인애플 껍질을 모두 벗긴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둔다.
•파인에플의 과육 뿐만 아니라 심지에도 브로멜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역시 손질하여 준비 한다.
•식초와 설탕을 1:1 비율로 섞어 녹을때 까지 저어준다.
•준비된 용기에 파인애플과 식초를 넣고 실온에서 2주 정도 숙성 식킨다.
식초가 만들어진 후 남은 과육은 플레인 요거트등에 섞어서 먹어도 좋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공유합니다 꾸벅👍
건강정보 감사 합니다
고마워요 좋아하는 과일인데 좋은 정보 알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파인애플에 대한 유용한 정보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