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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lo Philharmonic
인구 500만 명이 조금 넘는 노르웨이가 세계 메이저급 오케스트라인 오슬로 필을 이루어 낼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소들
노르웨이 음악인들의 끊임없는 노력과 부족한 자국인의 음악적 자질을 근접국가의 양질 음악인들을 초빙을 통해 더불어
만들어 낸 음악적 결과물이다. 시작부터 3인의 지휘자 체제로 만들어진 이 오케스트라는 두번의 2인 상임지휘자 체제로
실험한 뒤 단독 상임 지휘자를 두고 악단 발전에 많은 노력을 한다.
1979년 레닌 그라드 필의 어시스턴트 출신 36세의 젊은 지휘자 마리스 얀손스를 음악감독으로 영입한 오슬로 필 인텐단트의
현명한 결정은 이 오케스트라가 단기간 세계 최상급 앙상블과 고른 기량의 단원 충원으로 이어져 비약적 발전을 이룬다.
2002년까지 23년간의 장기간 상임 지휘자를 맡은 마리스 얀손스는 지휘자 아버지를 두어 어려서부터 지휘자 성장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체험하고 러시아의 음악적 깊이 뿌리부터 받아 들임으로써 가장 이상적인 지휘자로 성장한다. 그의 음악적
성장기에 동반 성장을 이루어 낸 오케스트라가 바로 오슬로 필하모닉이다. 얀손스는 오케스트라 발전에 필요한 요소들을
하나하나 무리없이 완성 해 나간다. 4관 편성의 오케스트라로 균형있는 조직을 통해 오케스트라의 발란스를 완성시켜
나가고 양질의 칼라와 깊이 있는 음악성을 중점을 두고 뽑은 목관파트 수석들과, 악단의 확장성을 이룰어 낼 화려함과
무게감 폭발력을 두루 갖춘 금관파트의 완성으로 강력한 오케스트라 사운드를 만들어 내고 첼로와 콘트라 바스의 기초를
단단함과 금관파트에 대적할 힘을 바탕한 강한 파트로 조직하여 오케스트라에 기본적인 흔들림없는 견고한 앙상블을 만든다.
피콜로, 잉글리쉬 혼, es 클라리넷, 베이스 클라리넷, 콘트라 파곳 등 소홀하기 쉬웠던 특수악기 부분의 전문 연주가들을
성장시켜 오케스트라 표현의 확대를 이루고 바른 오케스트라 발란스의 모범을 제시한다. EMI와 음원 계약을 하고 차이콥스키
심포니 전곡, 바르톡의 오케스트라 작품 전곡, 쇼스타코비치 심포니들 등 많은 음원을 출반하여 최상의 음원으로 인정받고
더불어 오케스트라의 앙상블 완성에 커다란 기여를 한다. 이렇듯 오슬로 필은 지휘자 마리스 얀손스의 역할이 절대적
이었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그가 이루어 놓은 업적과 결과물들은 대단한 것이었다.
이후 영입한 앙드레 프레빈의 음악감독 역할은 명성에 의존한 참담한 결과를 초래 했고 4년후 핀란드출신 사라스테를
음악감독으로 임명하여 흐트러진 앙상블을 바로잡고 세대교체를 이루지만 과거보다 좋은 연주인들의 절대 부족에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마리스 얀손스 시절 앙상블과 비교되는 전반적으로 약한 면모를 보여주어 안타까움을 주고있다.
2013/2014 시즌에 4년 계약으로 러시아의 젊은 지휘자 바질리 페트렌코에게 음악 감독직을 부여하고 개혁적인 또 다른
모습을 보였지만 근본적인 양질 단원들의 충원에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2020년을 끝으로 계약을 끝냈는데, 그는 조국인
러시아에서 State Academic Symphony Orchestra Russian 에서 2021년 부터 상임 지휘자의 위치에 있었고 우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나자 "이러한 끔찍한 사건에 대응하여 나는 평화가 회복될 때까지 러시아에서의 활동을 중단하기로 결정
했습니다." 라는 자신의 발언으로 인해 러시아 문화부의 사퇴 종용으로 사직서을 제출하고 러시아에서 모든 연주 활동이
중지되었다. 2018년 5월 첫 객원 지휘자가 된 핀란드 헬싱키 출신 Klaus Mäkelä를 그해 10월 2020/2021 시즌 부터 음악
감독으로 3년 계약하고 취임 연주가 시작도 하기전 2020년 5월 매우 이례적인 초기 계약 3년에 4년 연장 계약을 발표한다.
Klaus Mäkelä는 1996년 1월 핀란드 수도 헬싱키에서 바이올린 연주자 할아버지와 첼로주자 아버지, 피아니스트 어머니인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난다. 이후 태어난 누이동생 ellen 역시 핀란드 국립 발레단 소속으로 예술의 풍요 속에 그의 인생
여정이 시작된다. 그는 핀란드 국립 오페라단 소속 합창단에 단원으로 있었던 12세 때 지휘에 관심을 가지고 시벨리우스
아카데미에서 Jorma Panula에게 지휘법을 Hanmu Kiiski에게 첼로를 전공하여 Kuopio Symphony Orchestra와
Jyväskylä Sinfonia의 첼로 수석과 솔리스트로 활약하다, 21세 나이인 2017년 9월 스웨덴 라디오 심포니를 객원지휘로
첫 공연 후 2018/19 시즌부터 3년 계약으로 이 오케스트라 최연소 수석 객원지휘자로 지명된다. 2018년 5월 오슬로 필을
객원 지휘한 그는 그해 10월 2020/21 시즌부터 3년간 계약으로 수석 지휘자로 내정 받고, 공식 임기가 시작되기 전
2020년 5월 매우 이례적인 4년 추가 계약 연장을 발표한다. orchestre de paris를 2019년 6월 첫 객원지휘하고 바로 그달에
2022/23 시즌부터 5년간 차기 음악감독으로 계약을 알린다. 그러나 무었이 그리 급했는지 한해 앞서 2021/22 시즌부터
음악 감독직을 수행하고, 2022년 6월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 rco는 2022-27년 예술적 파트너로 이후 2027/28 시즌부터
효력이 발생하는 차기 수석 지휘자로 5년 계약을 알린다. Decca와는 독점 녹음 계약을 하여 역사상으로 독점 계약을 맺은
세 번째 지휘자로 첫 번째 녹음은 오슬로 필과 함께한 시벨리우스 교향곡 전곡으로 결정된다. 이것이 21세의 나이에 첫
메이저급 오케스트라를 지휘하고 불과 5년이 지난 27세의 마켈라의 경이로운 지휘자로서 이력이다. 2023/24년 시즌에
위 3개의 오케스트라 외에도 베를린 필, 뉴욕 필,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 클리브랜드 오케스트라, 시카고 심포니와
객원 지휘자로 공연이 예정되어 있어 세계에서 가장 바쁜 지휘자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오슬로 필은 1979년 36세의 검증이 끝나지 않은 얀손스와 2018년 22세의 지휘자 포디움에 몇 번 오르지도 않은 마켈라를
자신의 미래를 책임질 수석 지휘자로 임명한다. 첫 번째 얀손스와 2002년부터 23년간 긴 여정, 세계 클래식 오케스트라
역사상 변방의 오케스트라에서 메이저급 오케스트라로 성장했을 뿐만 아니라, 앙상블 면에서 오케스트라 전 악기군이
고른 발전을 이루어 (특히 후기 낭만 작곡가들의 오케스트레이션 폭을 넓혀 사용한 목관 악기의 특수악기와 오케스트라의
기둥인 첼로, 콘트라 바스, 베이스 트럼본, 튜바에 비중을 두고) 발란스가 완벽한 이상적인 오케스트라상을 보였다. 그 당시
얀손스는 거의 오슬로 필에만 전념할 수 있는, 지휘자로 성장기와 완숙기의 시기에 이 오케스트라를 만나 동반 성장을 이룬
반면, 22세의 젊은 지휘자 마켈라는 좋은 지휘자를 찾기가 힘든 현대 클래식 오케스트라의 사정에서 여러 오케스트라가
서로 다투면서 (현재 오슬로 필, 오케스트라 드 파리, rco에 실질적인 음악감독직을 맡고 있다) 음악 감독을 맡겼고 선 계약
하면서 마켈라에 중점 투자를 하고, 다른 많은 메이저급 오케스트라에서 객원 지휘자로 초빙 역시 도를 지나칠 정도로
밀려있는 현실에서 오슬로 필이 그와 함께 성장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오슬로 필 운영진의 혜안이 이번에도
좋은 결과물을 가져올 수 있을지 그 혜안을 응원하면서 필자는 조심스럽게 지켜보고 있다.
작년 3월 오케스트라 드 파리와의 빈 투어에서 공연 3일을 모두 참관하고 쓴 필자의 글에서 마켈라를 느껴본다.
"그동안 매체를 통해 그를 지켜봤던 모습과는 다르게 다각도로 정밀한 관찰에서 그는 아직 많은 숙제를 안고 있는 젊은
지휘자라는 것밖에는 더 이상 표현할 수 없었다. (성장판의 크기와 방향이 어림잡을 수 없을 - 미국 미디어의 힘으로
탄생한 번스타인 같은 스타의 길이 될지, 우직하게 자신의 음악에 전념하여 서서히 알려진 얀손스의 참 음악가의 길로 갈지)
우리는 많은 천재성 있는 음악도들의 성장을 지켜봐 왔고 또 소리 없이 사라져 버리는 모습과, 참 음악인이라 할 수 없는
음악가가 미디어의 힘으로 일반 대중에 각광을 받고 대접받는 현실도 느낄수 있었다. 갑자기 너무 급하게 높은 위치에
올라버린 그의 앞날이 어떤 모습으로 변할지 이번 직접 본 오케스트라 드 파리와의 세 번 공연만으로는 가름하기가
무척이나 어렵게 느껴진다."
10, Jänner, 2024. Rostock. franciscopaik.
Flute
Ting-Wei Chen Solo *2020 (타이페이)
Tom Ottar Andreassen Co-Principal
Helen Benson *2014
Trond Magne Brekka Solo piccolo flute *2009
Oboe
David Friedemann Strunck Principal *2004 Detmold Stuttgart, Ingo Goritzki
Joao Silva Co-principal
Min Hua Chiu Principal Cor Anglais
Sigurd Greve
Clarinet
Leif Arne Tangen Pedersen Principal *1988
Fredrik Fors Co-Principal *1995
Pierre Xhonneux *2015 (벨기에)
Ingvill Hafskjold Bass clarinet
Bassoon
Frode Cato Carlsen Contrabassoon
Linn Cecilie Ringstad Contrabassoon
단원 구성: 1.Vn. 2Vn. Viola. Cello. K.Bass.
악장 2, 17명. 15명. 14명. 11명. 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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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 Ob. Cla. Bn. Hr. Tp. Tb. Tu. Tim. Pe. Hf. Pi. 총인원.
4명. 4명. 4명. 2명. 4명. 3명. 4명. 1명. 1명. 3명. 1명. 1명. - 95명.
Music directors
1919-1920 Johan Halvorsen, 1919-1921 Ignaz Neumark,
1919-1921 Georg Schnéevoigt , 1921-1927 José Eibenschütz
1927-1931 Issay Dobrowen, 1931-1945 Olav Kielland ,
1931- 1933 Odd Grüner-Hegge, 1945-1962 Odd Grüner-Hegge
1962-1968 Herbert Blomstedt, 1962-1969 Øivin Fjeldstad
1969-1975 Miltiades Caridis, 1975-1979 Okko Kamu
1979-2002 Mariss Jansons, 2002-2006 André Previn
2006-2013 Jukka-Pekka Saraste, 2013-2020 Vasily Petrenko
Klaus Mäkelä (2020–present)
역사
노르웨이 최초의 전문 관현악단은 1879년에 에드바르 그리그와 요한 스벤센 등이 주축이 돼 창단한 크리스티아니아
음악 연맹 관현악단이었으나, 1차 대전으로 운영 상태가 악화되어 해체되었다. 이 악단의 단원들이 음악 애호가들의
사적 지원을 받아 '오슬로 음악애호협회 관현악단' 을 새로이 창단했으며, 초대 음악 감독으로 요한 할보르센과
폴란드 출신의 이그나츠 노이마르크, 핀란드 출신의 게오르크 슈네보익트 세 사람이 공동으로 취임했다. 이외에도
국내외 유명 독주자들과 지휘자들이 객원으로 초빙되었고, 자금 부족으로 인한 운영난에도 불구하고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1921년에는 독일 출신의 요제 아이벤쉬츠가 단독 음악 감독으로 취임했고, 1925년에는 노르웨이 방송
협회(NRK)와 계약을 맺고 연주회를 정기적으로 방송하기 시작했다. 아이벤쉬츠의 후임으로는 이사이 도브로벤과
올라프 킬란, 오드 그뤼너-헤게(공동 음악 감독)가 활동했으나, 2차 세계대전 중에는 나치스 독일의 통제로 인해
침체 상태에 있었다. 종전 후 킬란이 나치스 부역 혐의로 사임한 뒤 그뤼너-헤게가 자리를 이어받았고, 이후 외이빈
피엘드스타와 헤르베르트 블롬슈테트, 밀티아데스 카리디스, 오코 카무, 마리스 얀손스, 앙드레 프레빈이 뒤를 이었다.
1979년에 악단 명칭을 현재의 것으로 바꾸었고, 얀손스 부임 후 활발하게 진행한 해외 연주 여행과 영국 음반사인
EMI 전속으로 개시한 음반 취입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 주요 공연장으로는 오슬로 콘서트홀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스타방에르와 베르겐 등에서도 정기적으로 공연하고 있다. 1979년 러시아 음악 혈통 지휘자 마리스
얀손스가 상임지휘자로 임명되면서 이 악단 명칭이 Oslo Philhamonic Orchestra로 확정되고 2002년까지 23년간
장기간 이 오케스트라를 이끌며 활발한 해외 연주와 음원작업을 비롯하여 개혁적 세대교체를 이루어내 이 오케스트라가
세계 메이져급 오케스트라로 발전을 이루어낸다. 2002-2006년 앙드레 프레빈이, 2006년 핀란드 출생 유카 페카
사라스테가 음악 감독으로 2013년 까지 재직하고 이후 러시아 출신 지휘자 바실리 페트렌코와 2020년 까지 함께하고,
2018년 5월 클라우스 마켈라와 처음 객원 지휘자로 첫 만남을 가진후 당해 10월 2020/21 시즌 부터 3시즌 음악 감독직을
계약한 후 취임 연주회가 시작하기도 전에 2020년 5월 초기 계약을 4시즌 연장한다는 발표를 한다. 출처: 위키페디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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