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학기_ 갈매기 워크숍 (01)
- 이론 중심 수업
(1) 갈매기 분석
(2) 메소드란 무엇인가?
(3) 드라이 리딩
(1) 갈매기 분석
•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1단계- 생리적 욕구
2단계- 보호와 안전의 욕구
3단계- 사회적 욕구 (관계, 사랑)
4단계- 자아 존중과 욕구 (존중, 성공)
5단계- 자아 실현의 욕구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갈매기의 등장인물들을 이에 대입해보았을 때
외부적인 것들로부터 가족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힘, 보호와 안전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한 메드벤젠코는 욕구 2단계, 사회적인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소속감, 애정등 감정을 향한 욕구를 충족하지 못한 니나는 욕구 3단계, 타인으로부터 자신의 가치에 대한 인정과 존중을 받지 못하는 꼬스챠는 욕구 4단계, 앞선 모든 단계를 충족하고 있는 아르까지나와 뜨리고린을 욕구 5단계에 대입해볼 수 있다.
2단계: 메드벤젠코
3단계: 니나
4단계: 꼬스챠
5단계: 아르까지나, 뜨리고린
(2) 메소드란 무엇인가?
- 무대 위에서 극중 인물로써 진실하게 존재하는 것.
- 외부 자극에 대한 그 ‘인물’의 행동을 생각해야 한다
- 같은 자극과 행동이 있더라도 인물마다 행동과
반응은 다르다.
Acting is doing
Doing is reacting
Reacting is being
Being is seeing
자극 - 충동 - 갈등 - 목적 - 선택 - 행동
외부 자극을 받아 자극에 의한 충동을 느끼고
어떠한 행동을 하기 전 ‘인간이기에’ 갈등을 한다.
그 갈등 속에서 우리는 목적을 찾고, 선택을 하여
행동하게 된다.
(3) 갈매기 드라이 리딩
갈매기 1막을 리딩하며 동시에 갈매기와
등장인물들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리딩과 동시에 생각해야 할 것들
- 나는 나에 대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 남들은 나에 대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 인물간의 생각과 관계를 생각하라.
- 문장 뒤 ••• 안에는 어떠한 행동이나, 말, 소리등이
있을 것이다.
• 드라이 리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의문점들
- 마샤가 검은 옷을 입는 이유
(정말 인생의 상복이라고 생각하기에 입는 것인가?)
- 아르까지나와 꼬스챠의 성이 다른 이유?
이리나 니꼴라예브나 *아르까지나
꼰스딴찐 가브릴로비치 *뜨레쁠레프
이름 부칭 성
- 마샤는 왜 부칭과 이름이 존재하지 않는가?
- 뽈리나는 왜 성이 존재하지 않는가?
- 니나는 왜 혼자 호수 건너편에 살며,
니나가 살고 있는 공간은 보여주지 않는가?
- 니나는 아름다움을 뜻하며, 자레츠나야는
강 건너 사람을 뜻한다.
등등 리딩을 하며 여러가지 의문점과 인물에 대한
정보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느낀점: 첫 수업이기에, 갈매기라는 작품과
등장인물이 조금은 낯설었지만 작품을 읽고 그와
동시에 분석과 의문점을 가지고 추측을 하면서
갈매기라는 작품을 더 깊게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시간이였습니다! 그리고 연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함께 갈매기를 완성해 나갈 때에 내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행동하고 움직이고
연기해야 하는지 신중하고 고민하고 알아갈 수 있었기에
뜻깊었던 시간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