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로서 대본에 다가가는 방법에 대한 코맨트
1. 작가가 대본에 (사이)를 넣는 것은 그 속의 의미가 확실히 있다
배우는 대본상 사이에 필요한 요소들은 분명하게 찾은 후 반영해야 한다.
ex) 대사, 지문, 행동적 포즈,심리적 포즈
등등 다양한 요소들을 이 대사 상황에 알맞게 찾아야 함
2. 뜨리고린 꼬스챠 등 각 인물들에게 긴 내용의 독백들이 있는데 이 독백을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확실한 이미지를 그려 바라 보거나 상대방이 존재하는 독백일 경우 인물로서 상대 인물을 바라보고 관찰하며
그 속에서 내가 느끼는 충동을 발견하는 것이다.
3. 대본에 작가가 적어놓은 니나에게 약간 소심하게, 불편한 티를 내며, 언성을 높히며 등등 의 지문들은
악보에 음표 표기 한 것과 같기에 배우는 즉 작가가 요구사항으로 적어 놓은 이런 지문들에도 확실한 의미 부여가 필요함
4. 갈매기의 2막은 날이 쨍쨍하며 즐거운 분위기로 막을 시작하기에 배우들은
이런 극중 환경을 이해하고 연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ex)도른 쏘린의 2막 티키타카 씬은 어느정도 친분이 느껴지는 바이브가 필요하다
5. 대본에 나와 있는 대사만 중요시 하지말고 대사 속에 숨어있는 의미 ★서브 텍스트★를 찾는 것이 중요하며 배우들은
이 서브 텍스트를 찾기 위해 항상 노력해야 한다.
6.막의 개념(극중 장소가 바뀌는 것)
장의 개념(극중 시간이 바뀌는 것)
씬의 개념(보여주고자 하는 이야기가 바뀌는 것)
비트의 개념(인물 행동의 최소 단위)
- 대사를 읊을 때 띄어읽기 문장 표기만을 중시하며 대사하지 말고 행동의 최소단의인 비트를 찾고 의미를 부여하여 살아있는 말을 하자
---------------------------------------------------------------------------------------------------------------------------------------------
챠이카 인물, 막마다 연기 방법 and 장면상황에 대한 코맨트
1. 2막 44p 뜨리고린은 왜 니나와 이야기 하다 낚시를 하러 돌아갔는가
-직업적으로 항상 사람들에게 듣던 이야기를 니나에게 들었기에 이 대화가 재미가 없어서 낚시를 하러 돌아감
2. 2막 아르까지나의 대하여
-아르까지나는 정숙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좋아하는 인간은 아니다 그렇기에 2막 시작부터 샤므라예프의 분탕질로 인해
퇴장 전까지 밝고 들뜬 에너지를 계속 지니고 연기해야 한다.
3. 2막 57p 꼬스챠 대사중 해도 뜨기 전에 벌써 웃으며 일어나는군..... 대사를 해도 뜨기전에 웃으면서 일어나시는군요 오필리어로
변경
4. 59p 뜨리고린은 노트에 필기를 할 때 항상 이미지를 눈에 확실히 그리고 연기 하여야 한다.
5. 3막 61p 뜨리고린은 왜 밥을 혼자 늦게 먹고 있을까?
- 이 장면은 꼬스챠가 뜨리고린에게 결투를 신청한 후의 장면이며 뜨리고린은 결투 신청을 거부 한 후 꼬스챠를
피하기 위해 늦은 아침을 먹고 있는 것이다.
6. 3막 63p 뜨리고린이 니나를 부를 때 뜨리고린은 전상황 즉 2막에서 니나에게 뽀뽀 받은 감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7. 3막 68p 아르까지나는 이 장면에서 감정기복의 폭이 널을 띄어야한다.
8. 3막 71p의 꼬스챠의 엄마가 그토록 사랑하는 극장으로 가서 그 잘난 신파극이나 출연하세요를 아르까지나가 듣고
엄청 나게 긁힌 후 꼬스챠와 어린 아이 싸우는 것 처럼 말다툼을 해야 함
9. 3막 73p 아르까지나의 상태
쏘린이 쓰러짐(이때 아르까지나는 쏘린이 죽은 줄 알았음)→꼬스챠와 싸움→바람 핀 뜨리고린
10. 4막 시작 마샤가 꼬스챠의 작업실에 와서 그의 책상에 앉아 원고를 읽고 있다.
-마샤가 여전히 꼬스챠를 좋아한가는 것을 보여주는 상황
11.메드베젠꼬는 아주 합리적이고 그 시절 중학교 교사를 할 만큼 상당히 영리한 사람이기에
4막 시작 부분 메드베젠꼬가 마샤에게 화를 내지 않는 것은 가정의 평화를 위해 분노를 참는 것이다.
12. 4막 88p 쏘린과 도른은 죽음을 앞두고 격렬하게 싸우는데 이 또한 서로 감장이 상해 진심으로 싸우는 것이 아닌
서로의 친분에 대한 애정이 드러나야 한다.
13. 4막 91p 뜨리고린이 꼬스챠에게 잡지를 건내준 후 뜨리고린 아르까지나와 꼬스챠 사이 꼬스챠가 어떤 액션을 할지에 대한
긴장감이 있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