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명, 김세환입니다.
한국외대에서 전국 대학 최초로,
2010년부터 등록금 책정에 총학생회가 참여하기로 결정되었다네요.
우리 국민대학교에서도
그리고 전국의 모든 대학교에서도 이런 뉴스를 만들수 있게 모든 학우들이 노력해야할 것 같아요.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09/10/22/0200000000AKR20091022102300004.HTML?did=1179m
대학 등록금 책정에 총학생회 첫 참여(종합)
외대총장-학생회 `등록금위원회' 구성 합의
학교측 "큰틀만 합의, 구체적 사항은 미정"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내년도 등록금 책정에 대학당국이 학생회의 참여를 허용키로 한 국내 첫 사례가 나와 향후 본격화될 대학가의 `등록금 투쟁'에 새로운 변수가 될지 주목된다.
22일 한국외대 총학생회에 따르면 박철 총장과 학생회는 2010학년도부터 학생회가 참여하는 `등록금 위원회'를 구성해 등록금 책정 과정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키로 구두로 합의했다.
이와 관련, 학생회는 `대학본부는 2009년 12월 등록금 위원회를 설치해 학생들과 등록금 책정에 관한 사항을 논의하고 이를 적극 반영한다'는 항목이 들어있는 합의문을 공개했다. 합의문에는 총학생회장과 손동호 학생처장이 서명했다.
학생회 관계자는 "지금까지 학교 측이 등록금을 결정하고 나서 `조정위원회'를 열어 학생회 등의 불만을 접수한 사례는 있었으나 결정 과정에 직접 학생회를 참여시키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기존 제도는 등록금 책정을 마친 뒤에 학교 측과 학생간 논의가 이뤄져 사실상 학교 측에서 학생회 의견을 무시하고 등록금을 확정할 수 있었다는 것이 학생회의 설명이다.
이번 합의는 지난달 학생회가 신입생들의 2학기 등록금 인상분을 돌려달라고 요구하면서 시작됐다.
학교와 학생회는 지난 1학기 신입생에게 더 높은 등록금 인상률을 적용하는 `신입생 등록금 차등책정'을 철회하기로 합의했지만, 막상 2학기 등록금 고지서에는 신입생에게 더 높은 등록금이 책정돼 나왔던 것이다.
학교 측에서는 "내년부터 철회하기로 한 것 아니냐. 2학기에는 기존대로 인상률을 적용하는 줄 알았다"고 해명했으나 학생회는 인상분 16만3천원을 신입생에게 돌려주라고 요구했다.
학교와 학생회는 결국 인상분 중 8만원을 문화상품권으로 돌려주고 나머지 인상분은 학교 제2도서관 건립에 투자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는 한편 내년도부터 학생회가 등록금 책정에 참여하는 데 합의했다는 것이다.
학생회 관계자는 "아직 구두 합의만 된 상황이고 구체적인 활동 계획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앞으로 학생들과 완전한 합의 없이는 고지서 자체가 발송되지 못하도록 이 제도를 정착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학교 측은 등록금 위원회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듣겠다는 큰 틀에서만 합의가 됐을 뿐 학생회가 주장하는 것과 같은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논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손동호 학생처장은 "총학생회와 등록금 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합의한 것은 맞지만, 위원회의 인적구성과 업무의 성격 및 범위 등 구체적인 내용은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hysup@yna.co.kr
http://mbn.mk.co.kr/vod/news/nVodViewer.php?programCode=0&vodCode=463658
-> 이건 MBN뉴스로 보도된 동영상입니다.
능력자 학우분들이 동영상 바로 볼수 있게 좀 해주신다면...ㅠㅠ
등록금...
남의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뜻을 모으면 해낼 수 있습니다.
학우여러분의 마음이 모아졌으면 합니다.
그리고 내년 2,3월에 하면 늦습니다.
학교에선 벌써 내년도 예산을 짜고 있고,
그건 등록금 인상을 전제로 하고있겠죠.
그걸 막기위해선 지금부터 뜻을 모아야 합니다.
부탁드립니다~
사람사는 세상에서...
사람이 희망입니다~*
행동하는 양심만이 자신이 원하는 세상에서 살 수 있습니다!
첫댓글 근데 이런 중요한 뉴스가 네이버나 다음 뉴스 메인으로도 안뜨고, 공중파 뉴스에도 안 나오네요
등록금

앞으로도 세번을 더내야 하는데 

넘 비싸여
전 우리나라 등록금이 비싼줄은 알아도 이렇게 까지 심해질줄은 몰랐습니다
정말 

하면서 놀랬던게 독일대학들의 등록금이었죠
1년 등록금이 100여만원 정도 들더군요
머 기숙사와 기타 부대 비용은 빼고라도
그리고 이 100만원도 아까워서 등록금 폐지를 외치며 싸우는 학생들이 있더라구요
그리고 학생들 유치를 위해 지방대학은 등록금이 없는곳도 있답니다
이렇게 부러울수가
공부는 누구나 원하면 할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돈 때문에 제제를 당한다는건 말이 안되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