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생각날기 & 북아트논술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현희
차시 |
주제 |
강의내용 |
1 |
역사체험논술이란? |
* 논술의 기본 개념과 역사논술의 필요성 * 앞으로의 교육방향-7차 교육과정 개정안 * 진단테스트, 이렇게 활용하세요. * 역사연대표!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 초등사회교과서 속 역사 |
2 |
선사시대 |
* 역사연대표 : 선사시대~삼국시대건국 * 읽기전략 기법에 맞춰 도서내용 질문하기 * 만화 구성방법알고, 만화로 표현하기 * 이미지노트 채우기 * 소개하는 글쓰기는 이렇게~ |
3 |
선사시대와 고조선 |
* 과제검사와 소개하는 글쓰기 첨삭 * 토론은 어떻게 할까?-토론기법알고, 토론하기 * 고조선 도서관련 질문과 단군신화 다시보기 * 자기주장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적기 |
4 |
고조선과 주몽,알에서 태어나다 |
* 과제검사와 주장하는 글 첨삭 * 연구교재 내용 파악하고, 영웅신화의 구조 알아보기 * 건국신화 구조를 나눠보고, 나의 영웅신화 만들기 * ‘나의 영웅신화’ 그림으로 표현하기 |
5 |
주몽과 한강을 차지하다 |
* 역사연대표 : 삼국시대~남북국시대 * 지도읽기! 중요해요-지도읽기와 지도 그리기 * 글 요약하는 방법과 편지글쓰기 * 한강연구교재 읽고, 이미지노트 채우기-이해하고 글쓰기 |
6 |
한강과 후삼국의 영웅들 |
* 과제검사와 편지글쓰기 첨삭 * 연구교재 내용정리와 이미지노트 채우기 * 각 시대별 지도 그리기 * 인터뷰 과정과 글쓰기 |
7 |
후삼국과 고려의 전쟁사 |
* 역사연대표 : 고려시대 * 토론하기 * 전쟁사에 대해 알아보기 * 도서 발문하기 |
8 |
고려전쟁사와 과제물발표하기 |
* 차시별 수업계획안 짜기 * 주장글 써보기 * 과제물 발표와 후기 발표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