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부진 여파로 올 1분기 건설사의 법인세 납부액이 일제히 감소세를 나타냈다. 법인세비용은 과세표준액에 따라 적용되는 법인세(10∼22%)에 자산과 부채가액차이에 따른 이연법인세 변동액을 더하거나 뺀 뒤 주민세를 합친 것으로 회계상 기업이 부담하는 금액이다. 1분기 건설사 중에서는 대림산업이 398억7600만원으로 가장 많은 법인세비용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487억3000만원)보다 18.2% 감소했지만 상대적으로 양호한 실적을 달성하면서 건설사 중 유일하게 300억원을 웃돌았다. 현대건설의 법인세비용이 278억1100만원으로 그 뒤를 이었다. 현대건설은 올 들어 안정된 실적으로 독주체제를 구축하면서 법인세비용 감소폭이 전년 동기(284억8800만원) 대비 2.4%에 그쳤다. 삼성물산은 1분기 법인세비용 103억1500만원으로 전년 동기(73억8000만원)보다 법인세비용이 증가했다. 대우건설과 현대산업개발의 법인세비용은 각각 94억4000만원, 29억9100만원이었다. 대우건설은 전년 동기(113억5300만원)에 비해 16.9% 줄면서 법인세비용이 100억원 아래로 떨어졌고 현대산업개발은 전년 동기(95억2000만원)보다 무려 68.8%가 감소했다. 지난해 1분기 법인세비용이 278억3000만원이었던 GS건설은 올 들어 ‘어닝 쇼크’를 기록하면서 법인세비용이 -1225억9400만원으로 오히려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건설경기 침체에 따른 실적 악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법인세비용 감소폭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우려된다. 박경남기자 knp@〈앞선생각 앞선신문 건설경제〉
메인/현금·부채비율·충당금 등 재무지표 일제히 악화
극심한 경기 침체에 따른 실적 악화로 건설사의 재무상태는 그야말로 ‘쇼크’ 수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적자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건설사들이 수두룩한 가운데 각종 재무지표들은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올 들어 국내 10대그룹이 보유한 현금성자산은 120조원을 훌쩍 뛰어넘으며 사상 최대치를 갈아치웠다.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하면서 현금성자산을 곳간에 쌓아두고 있는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도 기업이 비축하고 있는 현금성자산을 언급하며 현금성자산을 서둘러 투자하라고 압박하고 나서기도 했다.
기업들의 현금 곳간이 가득 찬 것과 달리 건설사들의 현금 곳간은 갈수록 비어가고 있다.
돈 나갈 곳은 많은데 들어올 곳은 없어 건설사들은 그간 쌓아놓은 돈으로 버티고 있는 게 현실이다.
부동산경기 침체로 건설사의 투자부동산 규모도 위축되는 추세다.
경영난으로 인해 보유 중인 부동산을 매각하는가 하면 자산가치 하락으로 투자부동산이 좀처럼 늘지 않고 있다.
부채비율은 가파른 상승 곡선을 타고 있다.
올 들어 실적이 급격히 악화된 건설사의 부채비율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대형건설사의 경우 부채비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유동성 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높지 않지만 중견건설사들은 말그대로 풍전등화 신세다.
가뜩이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이 부족한 가운데 유동화할 만한 자산도 없어 자금조달이 어려운 실정이다.
경영환경이 악화된 탓에 세금 부담은 다소 감소했다.
올 들어 건설사들의 법인세비용은 너나 할 것 없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건설사 입장에서 줄어든 세금 부담은 결코 기뻐할 만한 일이 아니다.
경영실적과 법인세 납부액은 비례하는 만큼 세금이 감소했다는 것은 실적이 악화됐다는 얘기다.
한때 건설사들은 ‘납세자의 날’ 훈장 포상의 단골손님이었지만 실적 부진으로 부담해야 할 세금이 줄면서 포상은 옛날 얘기가 됐다.
건설사들이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현금흐름도 꽉 막힌 상태다.
국내 주택사업이 부진한 데다 해외건설 현장의 원가율이 상승한 탓에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크게 악화됐다.
해외현장의 기성금이 제때 들어오지 않고 미착공 부지에 대한 공정률이 높아지지 않는 한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부진의 늪에서 빠져나오기 힘들 것으로 우려된다.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손실에 대비해 미리 쌓아두는 대손충당금도 증가하고 있다.
건설사들은 매출채권에 대한 손실 발생이 미래현금흐름에 영향을 미친 경우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게 된다.
공사매출 관련 채권은 판매비와 관리비의 대손상각비로, 비경상적 기타채권은 기타영업비용으로 처리하게 되는데 경기 침체로 환입보다는 추가 계정이 많은 만큼 대손충당금 부담은 늘어날 수밖에 없는 처지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건설사의 재무상태를 꼼꼼히 살펴보면 어느 하나 긍정적인 지표가 없다”며 “이런 추세대로라면 적자를 내는 건설사가 이익을 내는 건설사를 추월하는 것도 시간 문제”라고 말했다.
박경남기자 knp@
〈앞선생각 앞선신문 건설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