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가 시작됐다. 개학 준비에 바쁘더라도 독서 지도를 소홀히 할 수는 없는 법.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누구나 공감하지만 아이들이 실천하게 이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책을 읽게 한 다음 독후감을 쓰는 것이 좋지만 독서에 재미를 붙이기 전까지는 독후감을 강제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독후감 쓰기를 부담스럽게 여겨 아이가 책 읽기를 더욱 싫어하게 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독서일기는 자신이 느낀 점을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가 책에 쉽게 다가가게 한다.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아 독서일기 지도를 위한 10주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A. 책 선정해주기
아이의 연령보다는 개개인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 준다. 유치원 때 책을 많이 읽지 않은 아이라면 그림이 많아 쉽게 읽을 수 있는 책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동화책, 만화책, 소설책 등 책의 종류는 가리지 않아도 좋다. 남이 시켜서 마지못해 하는 독서가 아니라 아이 스스로의 의지로 독서를 하게 도와야 한다. 책을 고를 때 부모님의 도움도 필요하지만 아이가 스스로 흥미 있어 하는 책을 읽도록 존중한다.
B. 독서 시간 잡아주기
책을 읽는 시간은 대략 학년에 곱하기 10분 정도를 권한다. 예를 들어 4학년은 40분, 5학년은 50분 정도로 계속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지구력을 키워주는 것이 좋다. 공부뿐만 아니라 독서도 습관이다. 혹시 아이들이 만화책을 너무 많이 읽는다고 해도 나무라지 말아야 한다. 책에 재미를 붙이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C. 독서일기 유도하기
1 날짜와 날씨를 쓴다.
2 제목을 적는다. “○○을 읽고”란 표현 대신 자신만의 제목을 짓는 것이 좋다.
3 책에 대한 기본 정보를 쓴다. (책 제목, 지은이, 출판사 등)
4 독서일기의 주제를 정해 그에 알맞게 쓴다.
5 한 주에 쓰는 독서일기 횟수는 아이의 수준에 맞게 정한다.
1 week
초등학생이 읽는 책 중에 재밌고 멋있는 삽화가 그려진 책들이 꽤 있다. 이런 책은 마치 그림책을 읽는 것처럼 눈을 즐겁게 해준다. 독서일기를 쓸 때는 책 속 삽화를 본떠 인상적인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그림에 대한 아이의 생각과 느낌을 적게 한다.
② 독서퀴즈 만들기
독서퀴즈를 내기에 좋은 책은 과학책이나 역사책이다. 퀴즈를 내면서 책 속에 있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책에 나온 정보와 지식을 토대로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밑에 답을 적게 한다. 독서 퀴즈의 문제는 정확하게, 답이 길지 않은 문제로 내게 한다.
2 week
① 주인공에게 상장 만들어 주기
책에 나오는 인물들의 행동이나 생각 중 칭찬할 만한 점을 찾았다면 그에 맞는 상을 만들게 한다. 상을 만들 때는 상의 이름, 상을 받는 사람, 상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는다.
②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주인공을 실존 인물이라 생각하고 편지를 쓴다. 편지를 쓰는 상대의 이름을 부르고, 인사를 전한 다음 편지를 쓰게 된 동기와 사연을 쓴다.
3 week
① 인상적인 말과 이유 쓰기
책을 다 읽은 후 인상깊은 주인공의 대사를 골라 독서일기에 쓴다. 인용할 부분을 찾아 적은 후 기억에 남은 이유와 느낀 점을 적는다.
② 책의 내용 만화로 그리기
책에서 만화로 그릴 만한 장면을 고른다. 책 속에 있는 장면 중 만화로 그리고 싶거나 만화로 표현하면 재밌을 장면을 선택하면 된다. 그림을 그린 후 말풍선을 만들어 주인공의 대화도 적어 본다.
4 week
① 나와 주인공 닮은 꼴 찾기
책 내용 중에서 자신이 평소 생각했던 것, 경험했던 것, 일상 생활 등과 연관된 것 등을 찾아본다. ‘나도 주인공과 비슷하다’라고 느낀 부분이 있다면 주인공의 어떤 점이 나와 닮았는지를 내 이야기와 비교하며 쓴다.
② 이야기 바꿔 쓰기
책을 읽으면서 마음에 들지 않는 내용도 있고, 조금 더 기발하고 새롭게 쓰고 싶은 이야기가 있을 것이다. 그런 부분이 있다면 아이가 생각한 내용으로 글을 쓰게 한다. 주인공의 성격이나 직업 등을 바꿔 새로운 이야기로 만든다.
5 week
① 지은이에게 편지 쓰기
책을 읽고 궁금한 점이 많다면 그 책을 쓴 지은이에게 편지를 써본다. 지은이에게 편지를 쓸 때는 먼저 책을 잘 읽었다는 인사를 쓴 후, 책을 쓰게 된 동기 등 궁금한 점을 묻는다. 마음에 드는 부분,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도 솔직하게 써본다.
② 책 속의 주인공 되어보기
아이가 책 속 주인공이 되었다는 가정으로 글을 쓰는 것이다. 마음에 드는 등장인물이 된다면 어떤 행동을 할지, 내용이 어떻게 바뀔지 등을 상상하게 한다.
① 책 광고 만들기
책의 핵심적인 특징을 찾고 이를 표현하는 제목을 정해 위쪽 가운데에 크게 쓴다. 제목 밑에 등장인물의 모습을 그리는 등 책표지를 만들게 한다. 신문이나 잡지에 난 책 광고를 참고하게 하면 좋다.
② 등장인물 인터뷰하기
기자가 된 것처럼 주인공을 인터뷰한다. 궁금했던 점을 묻고, 가상의 답도 써본다.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은 없는지를 묻는다.
7 week
① 뒷이야기 상상하기
책의 결말에 아쉬움이 남는다면 뒷이야기를 상상해 적어본다. 주인공들은 앞으로 어떤 일을 겪게 될지, 더 특별한 사건이 일어나지 않을지 등을 생각해 뒷이야기를 꾸민다.
② 읽은 책 소개하는 글 쓰기
재미있게 읽은 책을 친구에게 소개하는 글로 표현해보자. 재미있게 읽은 내용과 이유를 설득력있게 써야 한다. 광고글, 편지글 등 형식은 다양하게 할 수 있다.
8 week
① 책 읽은 느낌 동시로 만들기
책을 읽은 후 떠오르는 느낌을 동시로 써 시화도 그린다. 아이가 시를 낯설고 어려워하지 않도록 돕는다. 기쁨, 슬픔의 감정을 간결하게 표현해 책을 한 편의 시로 표현하게 한다.
② 책 내용으로 삼행시 짓기
책의 제목, 배경, 등장인물 이름의 앞글자로 삼행시를 짓는다. 책을 읽은 느낌으로 시 내용을 구성하게 돕는다.
9 week
① 주인공에게 선물 주기
등장인물에게 주고 싶은 선물과 그 이유를 적게 한다. 인물의 성격과 장단점을 파악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선물을 꼽는다.
② 마인드맵 그리기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 사건, 장소 중에서 주제를 정해 이를 중심으로 연상되는 단어를 적어 가지치기를 한다.
10 week
① 주인공 입장에서 일기 쓰기
책 속 주인공이 되어 인상 깊은 사건에 대한 일기를 쓴다. 책 내용 중 어떤 일을 다루고 싶은지와 이에 대한 아이의 생각 등을 생각하게 한다.
② 부모님과 토론하기
읽은 책에 대해 엄마 혹은 아빠와 이야기를 나누고 이를 일기에 적는다. 부모님은 아이가 책을 어떻게 이해했는지 알 수 있는 기회이며 향후 아이의 독서 방향의 길잡이가 된다.
독서일기 쓰기
독서일기를 쓰는 데에는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것이 아니다. 자유롭게 쓸수록 훌륭한 독서일기가 되는 경우가 많다. 책에 있는 내용 중에서 자신이 평소 생각했던 것, 경험한 것, 일상과 연관된 것을 찾아가면서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주인공과 자신을 비교해 가면서 쓰는 것도 좋다.
책이름: 가방 들어주는 아이
지은이: 고정욱
읽은날: 8월 16일
출판사: 사계절
제목: 장애인은 내 가족, 내 친구, 내 이웃
석우는 목발을 짚고 다니는 영택이의 가방을 들어 주었다. 석우는 처음엔 좀 싫어했지만, 나중엔 영택이를 이해하게 되고 진짜 마음을 다해서 영택이의 가방을 들어주었다.
내 동생도 영택이처럼 다리가 좀 불편하다. 동생 다리는 완전 비쩍 말랐다. 그래서 어디를 갈 때 동생 짐도 들고 늘 같이 간다. 그러면 가끔은 좀 짜증날 때도 있다. 사람들이 우리를 보고 무슨 말을 하거나 막 쳐다볼 때 그렇다. 또 불쌍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볼 때도 좀 싫다. 그때 나는 속상하다. 석우가 영택이를 보고 수근대는 사람들이 싫었던 것처럼 말이다.
사람들이 장애인을 보고 험담하고 욕하지 말았으면 좋겠다.
비슷한 주제의 다른 책은 없나요?
내 자전거(예안더 지음, 예림당) - 집에 있는 어른용 자전거를 타고 있는 주인공은 늘 새 자전거를 꿈꾼다. 시험을 잘 보면 새 자전거를 사준다는 말을 믿고 열심히 공부해 성적이 좋아졌지만, 어머니는 자전거를 사줄 수 없는 집안 형편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주인공은 어머니 말에 좌절하지 않고 오히려 삶의 희망을 갖는다.
1 책에 대한 기본 정보를 씁니다.
2 재미있는 제목을 씁니다.
3 먼저 책의 내용 중에서 나와 연관된 내용을 쓰고, 그에 관한 나의 경험이나 내 경우를 씁니다. 이 일에 대해 생각하고 느낀 점을 덧붙입니다.
4 주제가 비슷한 다른 책을 찾아 읽고, 간단한 내용을 씁니다.
/ 여성조선
글 장윤희
참고서적 강승임, <좋은 독서 습관>, 아주큰선물.
강승임,<우리 아이의 즐거운 일기쓰기,독서록쓰기>,아주큰선물.
한국독서클리닉센터,<독서노트365>,랭기지플러스. 현상길,<행복한 독서록>,풀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