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습일자 |
2009년 5 월 10일 일요일( 12 회) | |||
성 명 |
한 인 호 |
실습지도자 |
이 지 영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8 |
천안모이세 |
1.기관업무협조 및 상담실습 | ||
-실습내용 1. 기관업무협조 1) 신학생 vs IMCC 농구대회실시 -장 소: 천안시 유량동 소재 지식경제부 체육관 /-일 시: 5월10일 09:30~13:00 -결 과:근소한 차이로 신학생승리 -업무협조 사항 ~천안 모이세 센터에서 지식경제부 체육관 까지 장소안내 : 경기 시작에서 경기종료까지 (3회를 왕복하며 업무를 협조함 ) -중국에서 온 부제와도 사제서품 후의 활동 등 이런 저런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김밥을 주문하고 1시간 후 이를 찾아다가 체육관으로 배달을 하였으며 경기가 끝나고 체육관의 뒷마무리를 확인하고 참가자 전원과 기념촬영을 하고서 현장을 나와 영어 미사에 참석하였으며 미사이후에는 성당마당의 간식용 책상정리 후 신학생(10명)에게 간식으로 자장면을 제공하고 신학생들과 헤어져 다시 Annex Hall 로 돌아와 건강검진을 하는 의료진의 업무를 협조하였습니다.
2)이주민 근로자 상담실습 -내담자 (필리핀 국적) / 장 소: 천안 모이세 센터 ~철강회사(총 직원: 18명)에서 Pipe coating을 job으로 가지고 있는 OOO씨의 가게도 작성, Personal Status sheet (Personal information)작성 및 근무처 회사현황(급여 및 근무시간, 작업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소요시간 약 30분) / 상담내역~현 근무공장에서 1년 9개월 동안 일을 하고 있으며 현재의 공장근무를 만족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지난 1년간의 퇴직금을 받은 통장을 복사하여 제출하기 위해서 기관을 내방하고 서울의 교통은행으로 가서 본국의 집으로 송금을 해야 한다며 센터의 점심초대도 거절하며 급히 떠나갔습니다. (직장동료 1명 대동하고 내방하였습니다) -상담실습~실습을 해 보니 퍽이나 흥미가 있다고 생각이 되어 집니다.
3) 영어 미사 안내 -Lux의사협회 진료관계로 성당 마당에 간식제공위치 및 간식준비. -중국에서 새로 처음 미사에 참석한 2명의 친구(연락처 확보 함) 소개 (중국부제 및 이주여성의집 친구 간)
3)Lux 협회 소속 가톨릭 의사회 이주민 건강진단 실시 -장 소 : 오룡동 성당 Annex hall 2층 -시 간 ; 오후 3:00~ 6:00까지 -의료진: (의 사: 5명 및 약사1명) 및 단대 간호사 2명으로 구성된 의료진이 이주민들의 1차 건강 진단 후 조제하여 약을 제공 하였습니다. -의료대상자(총 61명)중 안과(17명), 내과 및 기타(38명), 이비인후과(5명), 피부과(1명) 이 진료를 받았습니다. -업무 협조사항( 1차 접수 및 진료안내)~일부 필요 시 통역협조(중국어 및 영어) -매월 2째 주 진료실시(다음 달은 6월 13일 실시 예정)
-실습생 의견 1)기관의 봉사자 손길 부족 ~기관의 돌발적인 상황에 대응하는 봉사자의 손길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센터 소장님의 점심식사 도중 하신 말씀: “앞으로 소임이 끝나면 자원봉사자로서 가장 밑바닥의 일의 손길이 필요한 기관청소, 밥 짓기, 밑반찬 등 음식마련 제공 등 의 봉사를 하고 싶다“) -다시 해석을 해 보면 작은 손길이 필요한 봉사할 일이 많으나 막상 필요 시 이를 담당할 봉사자의 수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하는 말씀으로 들렸습니다. -이에 대응할 봉자자의 인원을 증원하는 방안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2)효율적인 건강의료 봉사를 위한 대안 - 제 1차로 진료 접수 시 진료대기 순번Ticket 발행요망 *일반병원에서와 마찬가지로 진료대기 Ticket을 발행하여 진료실(Annex hall) 이 너무 많은 환자들로 복잡하지 않도록 성당마당에서부터 2층 Annex hall에 이르기 까지 Ticket 순번대로 질서를 지키도록 안내를 담당하는 봉사자들의 업무 배당이 절실한 상태입니다. (IMCC 회장과 상의하였으며 이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각 진료 과목별로 순번 Ticket의 발행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진료과목 표시판과 같은 색으로 각기 다른 color로 발행을 하면 좋겠습니다.
-진료 시 안내 표시판 설치 -각 진료 과목 표시판을 담당의사 뒤에 설치하여 진료대상자들이 쉽게 인식하여 그곳으로 찾아가서 잠시 순서를 대기할 수 있도록 하는 system 설치
-진료 시 환경개선요망 진료장소의 쾌적한 환경을 위해 진료시작 30분 전에 에어콘을 가동하여 온도조절을 하며 또한 annex hall의 사전 청소 등을 실시하여 봉사하시는 의사선생님들이(약사 간호사 및 환자들 포함) 보다 효율적으로 진료를 하고 받을 수 있도록 봉사자들에게 임무를 배당한다.
-알코올 젤리 준비 요망 ~소독용으로 필요하다고 센터에서 준비를 해 주면 좋겠다는 단대 간호사님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상담실습 ~실습기간이 지나도 현실적인 입장에서 이에 대한 교육을 더 받아서 상담의 봉사를 하고 싶은 소망도 있습니다.
| ||||
- 실습지도자 조언
|
|
첫댓글 하루실습에 성실히 임하시는 모습에 배웁니다. 처음 실습할 때 했던 목표를 하나씩 하고 계시니 끊임없이 진전하신다는 느낌이 듭니다..^^ 의료진료의 필요성..현황을 자세히 기록하시고 대안까지도 생각을 해 주시니 감사드립니다. 다른 의료진료센터를 한번 찾아보시겠어요? 서울에 라파엘클리닉이 있구요, 수원엠마우스, 그리고 인천한국이주노동자센터, 부산 (사)이주민과 함께..각각 어떤 양상으로 하는지 한번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네, 1회~15회까지 조언해 주신 부분에 대해서 실습시간이 끝이나도 시간이 허락하는대로 찾아보고 방문해서 새로운 방안, 대책등을 배우는 입장에서 보완해서 다시 제시할 것은 제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실습하면서 많은 것을 보고 느끼지만, 회장님은 여러 방면으로 볼수 있는 눈을 지니신 듯하여 제가 배울 것이 많습니다. 회장님 화이팅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