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친구물건을 몰래 가져왔어요
Q. 안녕하세요. 초등생엄마예요.
고민하다 글을 써봅니다. 얼마전 아이가 학교에서 친구에게 받았다며 비싼 게임기를 가져왔어요. 솔직히 그걸 친구에게 받았다는게 말이 안되잖아요. 그래서 다그치고 혼냈더니 그제서야 울면서 훔쳐왔다고 하더라구요... 다음날 돌려주고 그렇게 끝나는 줄 알았는데 그 이후에도
자꾸 학교에서 친구걸 몰래 가져오는 것 같아요. 사소한 걸론 펜도 있고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인형등도 있구요. 이젠 저한테 보여주지 않고 자기방 안에 숨겨두더라구요..
나름 부족하지않게 키우고 가지고 싶다고 하는건 무리하지않는 선에서 함께 타협해서 사주는 편인데.. 대체 왜이럴까요
너무 속상해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이가 친구의 물건을 마음대로 가져와서 많이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 아직 어린 아동들의 경우 아직 본인의 욕구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충동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한순간 잘못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머님께서 충분히 지도하셨음에도 이러한 도벽 행동이 계속된다면 단순히 지나치시면 안됩니다. 이러한 문제행동의 원인을 빠르게 파악하고, 교정해주시는 게 필요한데요. 아이가 이러한 원인을 보이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아이와의 솔직한 대화를 가져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서 아이의 숨겨진 마음을 알고, 올바른 아이 양육방법에 대해서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학교적응성 살피기
청소년기의 학교적응은 소년의 절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청소년기에 학교란 대인관계의 확장이 일어나는 시기로 사회, 정서적 성장의 기회를 부여받고 건강한 사회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곳입니다. 이렇게 학교에 잘 적응할 경우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에 부정적인 유혹이 존재하더라도, 학교에 대한 애착과 관심 등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극복할 수 있게 합니다. 특히 학교 안에서의 또래지지 및 교사의 지속적인 지지와 격려는 부정적인 상황에 처한 청소년에게 이를 극복할 수 있게하고 사회적 규칙과 규범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학교의 적응성은 절도행동에 대한 관심을 줄어들게 하고 교정하게 하는 보호요인의 중요한 기능을 하기에 자녀의 학교생활 및 적응성을 확인하고 키워줄 필요가 있습니다,
2. 부모의 양육태도 점검하기
청소년기의 절도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다른 환경적 요인으로 부모양육태도를 들 수 있습니. 부모양육태도는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부모가 자녀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건전한 태도와 행동 형성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인이 되는데요. 이러한 부모의 양육은 자녀의 우울, 불안과 같은 내현적 문제뿐만 아니라 절도와 같은 외현적 문제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청소년기의 자녀들이 인식하는 부모양육태도가 절도청소년의 절도행동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은 너무 강압적으로 혹은 너무 방임적, 허용적으로 아이를 양육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합니다.
3. 자녀의 감정상태 알아보기
청소년기 자녀는 사춘기에 접어든 만큼 섬세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실제로 우울성향이 강한 청소년의 경우, 폭력성, 성관계, 도벽성의 문제행동을 보였다는 연구결과도 많은데요. 이처럼 도벽성 문제를 보이는 청소년의 경우에는 감정에 어떠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감정상태를 알아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만약 도벽이 상습적으로 일어난다면 병적도벽으로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병적도벽이란 물건을 훔치고자 하는 충동을 이기지 못하는 충동조절장애의 하나입니다. 이는 훔치는 물건이 목적이라기 보다는 훔치기 전후의 긴장감, 짜릿함 및 충족감과 같은 감정에서 오는 것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도벽에 대한 충동을 억제시키고 교정시켜줄 수 있는 전문가의 개입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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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이진현, 이동훈, 절도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부모양육태도, 학교적응유연성, 상담학연구(201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수련인턴 오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