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착한정비 평택 비전점 입니다
카이런 5기통 CDPF때문에 무진장 돈이 많이 들어갔다고 차량 소유주님께서
말하는데 이거교체 저거교체 --- ㅋ~그런데 왜 CDPF는 교체를 안했을까?
충북에서 쌔~엥 하고 아침 일찍 도착 날아 오셨는디---
CDPF관련 고장 항목이 대세인 듯해 보이지만 자세하게 본다면 2개의 고장 항목은
글로우 플러그 단선으로 발생된 고장이며 매연 과다로 재생이 안되니 ECM에서는
엔진이 고속으로 회전이 안되게 토크 감소 모드를 실행 중으로 엔진 급가속시
4천이 올라가지 않는 현상으로 주행시 가속의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CDPF어렵다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현재 매연 부하량을 자세하게 본다면 7.84% 인데 이게 정말 사실인지 아닌지를
알아야 하는데 원칙은 이정도면 절대 위처럼 고장 항목이 발생하여서는 안된다
그래서 CDPF 차압 발생량을 보면 435hpa 값으로 수치상 너무 배압량의 수치가
높다
아쉬운건 여기 CDPF 항목에서의 엔진 회전수를 볼수가 없다는것---
그러나
데이터를 자세하게 살피고 끝장을 보겠다는 생각으로 덤빈다면 까이껏 안되면
차량을 인수하면 되겠지요!!!
전단 파이프 라인에 미압 측정기인 데이터 로거를 설치하여 엔진 회전수 아이들상태의
배압을 측정하였는데 놀랍게도 74hpa 값으로 측정되어 눈을 의심하여 다시 수치를
확인하니 높아도 많이 높은 수치로 측정 되었다 그래서 CDPF 차압이 435hpa 측정된듯
하며 이런경우 더할 나위 없이 CDPF를 무조건 탈착해야 한다
매연을 측정하여 보았으나 관련 인젝터는 거의 양호한 수준으로 보이는데
배기구의 끝단은 양호하게 거의 검뎅이가 보이지 않는다
전단후단을 교변하여 가열하기를 수차례 ---
날두 5월중 최고로 높은 온도에 흘리는 땀의 보화를 느껴 봅니다
집진기의 성능이 우수한지 연기와 미세먼지를 집진하고 있는데
성능은 괜찮은 편이라 마음 놓고 작업해 봅니다
작업하기전 카이런과 엑티언의 CDPF 전단 입구내부는 육안검사가 어려우므로
미리 내시경을 사용해 확인하여야 한다
가끔은 내부 DOC 측이 엔진열과 배압또는 엔진 오일이 넘어와 연소과정의 문제로
DOC 측이 녹아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며 위사진은 모든 작업완료후
불어내기까지 한후에 DOC측을 확인한 것입니다
실측한 데이터로거 인데 74hpa에서 8hpa값으로 내려 오기까지는 많은 공을 들여야
하는데 cdpf내부 격자구도의 통풍구를 얼마나 잘 헤쳐 나가는냐가 공---
주행하며 혹시라도 있을수 있는 에러를 확인할려고 시험 주행을 해보는데 역시
지속적인 고장 항목이 표출되고 가속 페달을 밟기만 하면 또 경고등 점등 ---
수차례를 고장 경고등과 다투면서 주행후 내가 이겼당!!!
재생모드 진입후 드디어 만족할만한 수치가 보여 지는데 이걸 또 믿어말어?하는
마음이 우선적으로 생각이 나는것은 많은 CDPF 작업을 해보았지만 가끔은 말을
잘 안듣는 ECM의 작업 차량이 있었기에---
수리후 엔진 최대 회전수에서의 CDPF차압량이 129hpa 이므로 많이도 내려 앉아
한시름을 놓았으며 이때의 매연 부하량은 큰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이 데이터를
잘 살펴야 하는 경우도 가끔은 있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