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부철도 특급형 전동차 N100계 (미나미쿠리하시 차량관구 카스가베지소 소속)
1. 차량개요
2021년 11월 11일 기존 토부특급의 플래그십 열차인 100계 스페시아를 대체하는 신형열차 투입계획이 발표되었다. 스페시아의 전통을 이어받아 명칭은 스페시아X가 되었고, 2023년 3월 2편성이 먼저 들어왔고, 2024년 2편성이 추가로 투입되어 4편성 24량이 도입될 예정이다. 하이브리드 SiC를 채용한 VVVF인버터제어를 채용하였고, 500계 리버티와 동일한 차량정보제어장치 T-TICS를 도입하였다.
흰색과 검은색의 도색을 바탕으로 전통공예품을 이미지화한 육각형 창문 등의 파격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며, 내부는 3~5호차의 스탠다드시트, 2호차의 프리미엄시트, 1/6호차의 콕핏 라운지 및 개실 등 6개 형태의 다양한 니즈를 바탕으로 한 독특한 구성을 하고 있다. 중간의 연결부에는 수하물 거치대가 있는데 특별하게 IC카드로 잠금을 행하는 와이어 록 방식의 잠금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화장실은 2/5호차의 2개소에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23년 7월 15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1580) / 2836 / 4045
편 성 : 6량 1편성 (4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 속 도 : 2.23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TM-22 (165kW)
편성출력 : 165kW * 4 * 4량 = 2,640kW (6량 편성시)
기 어 비 : 5.31
제어장치 : VVVF-IGBT SiC 하이브리드 인버터제어 방식
대 차 : 요댐퍼탑재 고무스프링방식 볼스터리스 대차 SS-192M / SS-192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토부형 ATS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토부 닛코선(토부도부츠코엔~토부닛코) , 토부 스카이트리라인(토부도부츠코엔~아사쿠사)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특급 스페시아X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토부철도 미나미쿠리하시 차량관구 카스카베지소 소속
6량 편성 2개 편성 12량 재적, 운용 중
6 호 차 ----------------- 1 호 차 << 아사쿠사 방면 ----------------------------------------- 토부닛코 방면 >> |
| | < > | | | < > | |
편성 | 쿠하 | 모하 | 모하 | 모하 | 모하 | 쿠하 |
N100-1 | N100-2 | N100-3 | N100-4 | N100-5 | N100-6 |
| Tc1 | M1 | M2 | M3 | M4 | Tc2 |
정원 | 23 | 22 | 56 | 56 | 35 | 20 |
객실 | 콕핏 스위트(7) 컴파트먼트 (4명*4실) | 스탠다드시트 박스시트 | 스탠다드시트 | 스탠다드시트 | 프리미엄시트 | 콕핏 라운지 (20) |
| COMP | VVVF | SIV | VVVF | SIV | COMP |
N101F | N101-1 | N101-2 | N101-3 | N101-4 | N101-5 | N101-6 |
N102F | N102-1 | N102-2 | N102-3 | N102-4 | N102-5 | N102-6 |